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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7 2024

[중국] PB상품, 소매 시장의 핫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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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경쟁이 치열한 소매 산업에서 유통업체의 ‘매장 업그레이드’는 흔히 볼 수 있다. 많은 전통 매장들은 자체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의 리모델링 등 인테리어 변화뿐만 아니라 PB상품의 비율을 높이는 등 상품 구조를 최적화하며 새로운 경영 모델을 탐색하고 있다.


  * PB상품(Private brand) : 대형 소매업자들이 독자적으로 제작한 자체브랜드로, 백화점이나 대형 슈퍼마켓 등의 대형 소매업체 측에서 각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을 고려하여 독자적으로 만든 자체브랜드 제품


  올해 3월, 팡둥라이(胖东来)는 푸푸가오(步步高), 융후이(永辉), 중바이(中百) 등 체인점들과 협력하여 수립한 매장 개혁 전략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그 중 팡둥라이(胖东来)의 PB상품인 ‘인기 월병과 맥주’가 판매 포인트가 되었고, 높은 가성비와 차별화된 장점이 품질과 특색에 대한 소비자의 이중 수요를 충족시켰다.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설 뿐만아니라 인당 구매 수량 제한 조치에도 높은 판매량을 달성하여 뜨거운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팡둥라이(胖东来)의 즉석 조리식품, 주스, 바이주(白酒) 등 다른 PB상품은 구매 대행 시장까지 생길 정도로 주목을 받았다.


  중국 내 선두 소매업체인 샘스클럽(Sam's Club), 알디(ALDI), 메트로(Metro), 코스트코 등은 PB상품을 중점 전략 포인트로 삼고 있다. 소비자의 수요를 깊이 탐구하고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가진 PB상품을 만들어 수익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중국 내 샘스클럽(Sam's Club)의 PB상품 비율은 전체 상품 중 30% 이상 차지하고 있고, 허마(盒马)는 2022년 10월 말 기준 PB상품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35%를 차지했으며, 중국 내 알디(ALDI) PB상품 비율은 90%에 달했다. 지난해 융후이(永辉)의 PB상품 매출은 35억 4천만 위안(약 6,700조 원)으로 영업이익의 5%를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8.26% 증가했다. 롄화차오쓰(联华超市) 또한 올해 7월부터 매장 PB상품의 비율을 10%로 늘리고 향후 3년 동안 5% 성장을 목표로 세웠다.


  ‘2023 중국 유통매장 PB상품 사례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유통매장 Top 100 기업의 PB상품 판매 비중은 2018년 3.2%에서 2022년 5%로 증가했다. 한편, 유럽과 미국 등 성숙 시장에서 거의 30% 달하는 PB상품의 비율과 비교할 때 중국 체인매장의 PB상품의 판매 비율은 여전히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상하이 자체브랜드 전문위원회(上海自有品牌专业委员会)에서는 향후 5년 동안 중국 PB상품 시장은 3조 위안(약 570조 원)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향후 소매 산업에서 PB상품의 발전이 가장 중요한 성장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중국체인경영협회(CCFA)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유통매장 Top100 기업의 매출 규모는 8,68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7.3% 감소했으며, 총 매장 수는 2만3,800개로 전년 대비 16.2% 감소했다. 반면, 상하이 중산층이 가장 선호하는 알디(ALDI)는 2023년 매출이 전년 대비 33.3%, 매장 수는 56.3% 증가했다.

[참고 : 알디(ALDI) PB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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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주(白酒)

주스

생우유

오징어채



시사점


  알디(ALDI) 중국시장 마케팅 총감은 PB상품이 마케팅 측면에서 자연적인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마케팅 측면에서 체인 마트는 자체브랜드 자원을 통제하는 데 더 중점을 둘 수 있다. 자체브랜드의 장점 중 하나는 마케팅의 효율성인데, 동일한 예산으로 소비자가 마트의 자체브랜드를 신뢰하도록 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높지 않은 브랜드 인지도로 중국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식품 중소기업들에게 본격적 시장 진출에 앞서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유통매장과 협업하여 중국 유통매장의 PB상품을 OEM하는 것도 시장 개척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출처 : https://food.cnr.cn/focus/20240829/t20240829_526877689.shtml

       https://www.nbd.com.cn/articles/2024-06-04/3415465.html

       https://baijiahao.baidu.com/s?id=1808141128575920754&wfr=spider&for=pc

       https://business.sohu.com/a/805641010_116132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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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음료류 #과자류 #중국 #PB상품 #자체브랜드 #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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