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UAE 수산 시장 동향
조회138■ 주요내용
UAE는 아라비아반도 동부에 위치한 국가로써 국토 대부분이 사막에 덮여 있으며 북쪽으로는 페르시아 만, 동쪽으로는 오만 만 해안에 접해 있다. 페르시아 만 쪽 해안은 넓은 간석지 지역과 다수의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심이 얕아 자연 항구의 발달이 제한적이다. 반면, 오만 만은 간석지가 적거나 수심이 깊어 자연 항구가 상대적으로 잘 발달한 지역이다. 단, 이 지역은 면적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항만이 큰 경제적 중요성을 가지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에 따라 UAE의 어업은 대규모 산업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전통적인 소규모 어업 중심의 경제 활동을 유지하고 있어 수산물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아 각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더불어, UAE 현지에서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수산물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한국의 수산 식품 기업들에게 UAE 시장은 매력적인 수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의 고품질 수산물과 다양한 수산 가공 제품을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수산물 판매 동향 (2009-2028) |
(단위 : 천톤) |
*출처 : Euromonitor, aT 두바이지사 가공 |
2023년 UAE 수산물 판매량은 약 231,000톤으로 전년 대비 5% 증가하였다. 2024년에는 약 241,000톤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 대비 약 4.4%의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2028년까지는 연평균 성장률 4%를 기록하며 약 280,0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아랍에미리트 수산물 종류별 판매 동향 (2023년) |
(단위 :%) |
|
*출처 : Euromonitor, aT 두바이지사 가공 |
2023년 수산 종류별 소비 패턴은 1위 생선 91% 그 뒤를 이어 2위 갑각류 7%, 3위 문어, 오징어류 2%대를 차지하였다. UAE는 생선류가 압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모든 종류에서 동일하게 증가세를 보였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현지 트렌드는 냉동 생선과 해산물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바쁜 생활 패턴을 가진 현지 소비자들은 식사를 준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일정 관리에 용이한 냉동 해산물을 선호하고 있다. 냉동 생선과 해산물은 준비가 간편하고 빠르며 유통기한이 길어 보관이 용이해 소비자에게 큰 장점을 제공한다.
또한, 전자상거래를 통한 신선 수산 식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 시 위생과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은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며 쇼핑 시간을 절약하는 편리한 채널로 자리 잡고 있다. 하여 △냉동 제품 보급 및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는 UAE시장에서 수산물의 성장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UAE에서 고소득층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고품질, 냉동 수산 제품의 트렌트를 반영한 듯, 현지에서는 한국산 냉동 갈치, 주꾸미, 조기, 고등어, 삼치, 오징어 굴 등 다양한 제품들은 인기를 끌고 있다.
KATI 농식품 수출정보에 따르면, 對 아랍에미리트의 2023년 수산물 수출액은 전년 대비 9.03% 증가한 371만 2,411달러를 달성하였다. 최근 4년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며, 한국 수산물 주요 수출품은 김, 왕게, 넙치, 오징어, 굴, 명태, 전복 등으로 집계되었다.
한국산 對 아랍에미리트 수산물 수출 현황 (2020~2023) |
(단위: 달러, %) |
*출처 : KATI 농식품 수출정보(www.kati.net) aT 두바이지사 가공 |
UAE 정부의 동향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UAE의 척박한 환경 속에서 국가 식량 안보를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그중 하나는 양식 어장 확장을 통해 수산물 생산량을 늘려 국내 식품 자급률을 높이는 노력이다.
현지 언론인 Gulf News에 따르면, 최근 2024년 9월 UAE의 아부다비 지역에서는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한 해양 양식장 프로젝트(Sea-cage Aquaculture Project)가 시작되었으며, 이 프로젝트는 연간 약 100톤의 수산물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프로젝트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급 모니터링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도입하여, 중동 지역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수산물과 수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어획량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양식어장 종류별 생산량 (2022년) |
(단위 : 톤) |
*출처 : 아랍에미리트 통계청, aT 두바이지사 가공 |
UAE 통계청 정보에 따르면, 2022년 기준 UAE 양식 어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수산물의 순위는 도미, 농어, 굴, 연어, 새우, 역돔, 참바리, 철갑상어, 바라문디농어, 방어, 사피, 잉어, 캐비아 등으로 집계되었다. 그중 도미의 생산량이 전체 물량의 약 57%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55.68%의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그 뒤를 이어 2위 농어는 14%, 3위 굴 10%대를 차지하였다. 특히 방어는 전년 대비 566.67%의 큰 폭의 증가세가 눈에 띄었다. 이를 통해 UAE의 수산 자급률을 참고 할 수 있으며, UAE가 식량 안보를 강화하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 시사점
최근 UAE에서는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급성장하며, 이에 따라 신선 수산물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UAE 정부는 국내 수산물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자원 부족과 환경적 제약으로 인해 수산물 수입 의존도를 완전히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UAE는 전통적인 소규모 어업 중심의 경제 활동을 해왔으며, 외부에서 수산물을 수입하는 것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 식품 기업들은 수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한국은 고품질의 신선한 수산물과 다양한 수산 가공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UAE의 수산물 수요 변화에 맞춰 수출 기회를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 따라서, 한국 식품 기업들은 UAE 정부의 어업 계획과 규제에 관심을 가지고, 현지 수요에 맞춘 경쟁력 있는 수산물과 가공 제품으로 수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https://thefishsite.com/articles/dubais-aquaculture-success-story-fish-farms-llc
문의 : 두바이지사 이현진(eileen.lee@at.or.kr)
'[UAE] UAE 수산 시장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