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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8 2017

[중국-베이징] 중국 치즈시장은 무한 성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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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표 등 자세한 내용은 첨부의 PDF파일을 참고해 주세요

 

 

중국 치즈 시장은 무한 성장 중

 

자료작성 : aT베이징지사

 

□ 중국의 치즈 판매현황

 ? 중국시장의 치즈 수요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치즈 소비가 보편화 되어가고 있는 단계임

 

  - 중국 시장조사기관 통계자료에 의하면, 2006∼2016년 중국 전체 치즈 소비량은 연평균 성장률 18%를 나타냈으며 판매액은 27% 정도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6년 중국산 치즈 소비량은 6.9만 톤이었으며 판매액은 40억 위안에 달했다. 동기대비 14% 성장한 수치다.

 

  - 수입산 치즈 또한 매년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0∼2016년 연평균 소비량이 28.14%로 성장하였으며 판매액은 25.29% 성장하였다. 수입산 치즈 소비량은 5.86만 톤으로 나타났으며 판매액은 2.59억 달러에 달해 동기 대비 33.28% 성장하였다.

                             
                             < 중국에서 판매되는 치즈 >

 

□ 중국 치즈시장은 무한 성장중

 ? 현재 타 국가들과 비교하면 중국은 치즈판매 초기단계에 속한다. 미국은 현재 치즈 소비량이 연 371만 톤, 일본 23만 톤, 한국 11만 톤인데 비해 중국은 6.9만 톤에 불과하다.

 

    1인당 소비량으로 볼 때 일본은 매년 2.26kg 한국은 2.57kg를 소비하고 있으며 중국은 1인당 소비량이 0.04kg로 일본과 한국에 1/50도 되지 않는다. 타 국가를 경험하고 돌아오는 중국인들이 증가하고, 피자 등 서양 식품들이 중국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음에 따라 중국의 치즈 시장은 향후 지속 성장 가능성이 무한할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

 

 - 소비자들의 치즈 브랜드 선호도는 중국산에 비해 수입산이 월등히 높다. 중국인들은 서양에서 생산된 치즈가 역사가 오래되어 신뢰성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 중국에서 주로 판매되는 수입치즈 >  * 출처 : 중국식품망, 티엔마오몰, 남방왕

 

 

→ 시사점  

? 대도시 이외에 1인당 치즈 소비량이 아직까지 낮은 중국에서 치즈를 요리의 일부로 친숙하게 받아들이게 하고, 나아가 치즈 단독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치즈 소비량을 늘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 프랑스, 이탈리아 등 각 나라들의 치즈가 중국시장에 들어오고 있지만 비슷해 보이는 제품들 가운데서도 색깔, 맛, 질감 등 다양한 종류로 나눠지기 때문에 한국 치즈 역시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해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 단가적인 문제로 볼 때 한국 치즈는 타 국가들의 치즈 가격과 비슷하거나, 더 비싸다는 한계점이 있다. 독창성 있는 제품으로 이 부분을 뛰어넘어야 하는 것이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확대를 위한 관건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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