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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8 2018

일본 농수성 「스마일케어食」 해외전개(진출) 프로젝트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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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립 취지는 일본의 개호식품, 특히「스마일케어食」의 보급, 해외수출  확대를 위해서 아래와 같은 대책 필요

 (1) 해외 개호식품의 니즈 파악
 O 우선 동남아시아 시장을 목표로 먹는 것에 장애가 있는 환자 등이 어느정도 있는지, 향후 어느 정도 증가할 것인지, 개호식은 시설에서 급식형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지, 재택개호가 많은지, 개호식으로서 어떤  식재, 요리가 인기가 있는 지 등 시장조사가 필요    

 (2) 해외 관계자에게 스마일케어食을 홍보
 O 퇴원후 재택요양에서도 병원, 요양시설과 같이 부드럽고, 먹기 편한 식사를 스마일케어食으로서 손쉽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을 환자와 그 가족에게 홍보. 대상은 ①의료 및 개호시설, ②소매업자 등의 유통업체를 통해서 소개하는 것이 중요
 (3) 스마일케어食을 해외에 확실히 수출(전달) 
 O 일반적인 식품과 같이, 해외의 식품규제를 충족하고 또한, 개호식품으로서 특별한 규제가 있으면 그것을 충족시킬 있을 것, 일본의 스마일케어식의 표시를 그대로 사용이 가능한 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일본의 제조사 및 해외의 드럭스토어, 슈퍼 등의 소매업자와 매칭지원이 필요

 □ 프로젝트팀 설치 (2018. 4. 16)
 O 상기의 대책을 외부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관계 정부기관이 연계해서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아래의 구성으로 「스마일케어食 해외전개 프로젝트」 설치
   - 외무성(경제국 정책과), 후생성(老健局), 농림수산성(식품제조과, 수출촉진과),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농림수산, 식품부가공식품, 주류지원과

□ 시사점
 O 일본의 경우 고령화 등 개호식품의 시장 확대에 따라 스마일케어食의  로고 및 기준 제정 등을 통해 새로운 식품시장의 분야를 만들어 가고  있음.
 O 이런 자국내 시장의 강점을 살려 해외시장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으로 한국내에서도 세계의 시장동향 및 일본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나간다면, 우리 농식품의 새로운 수출분야로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자료출처 : 일본 농림수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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