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감정을 좌우하는 장 건강 식품이 유럽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조회4716정신과 감정을 좌우하는 장 건강 식품이 유럽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파리지사
The Grocer (2019.03.20.) [Source: Getty]
ㅁ 주요내용
ㅇ 뇌와 장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가 최근 몇 년간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며, 그 결과 뇌와 장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내 미생물군이 뇌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짐
ㅇ 이러한 뇌-장 커넥션의 과학적 입증으로, 정신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자연스레 장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짐
ㅇ 시장 조사 기관인 Mordor Intelligence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판매가 2017~2022년 사이에 10%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
*사람이 태어날 때 장에 갖고 있는 유익균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 있는 균을 일컬음
ㅇ 2019년 3월 17~20일, Excel London*⑴에서 열린 국제 식품 박람회 IFE*⑵에서 이러한 트렌드가 잘 드러남. 장 건강에 열성적인 대중을 위한 다양한 혁신 상품들이 소개됨
- 가령, 프리바이오틱*⑶ 스낵류, 사우어크라우트*⑷, 심지어 장 건강을 테스트하는 새로운 키트*⑸도 선보임
- 이 키트는 소비자들의 배변을 실험실에 보내 장 건강 상태를 추적하는 도구로, 소비자들이 최적의 장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식이요법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
- 이번 박람회에서 이토록 다양한 장 건강 식품들이 등장했음에도, 해당 품목은 여전히 블루오션(blue ocean)*⑹이라고 평가됨
*⑴런던에 위치한 대규모 박람회장 *⑵The International Food & Drink Event *⑶prebiotic : 장 내 유익한 미생물의 성장을 돕는 식품 성분
*⑷양배추를 소금에 절여 발효시킨 독일식 김치 *⑸gut health testing kit : 장 건강 테스트 도구 *⑹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미개척 시장
ㅇ 장과 뇌의 연관성은 해당 시장의 잠재 가능성을 설명해주는 중요한 근거. 최근의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위장 작용은, 분노와 기쁨과 같은 다양한 인간 감정의 영향을 받으며, 동시에 스트레스와 우울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함
ㅇ 이러한 수 많은 관련 연구와 대중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장-뇌에 유익이 되는 건강 식품시장 개발은 미진한 상태
- 다논(Danone)*⑴이 식품 업계에서는 드물게, 정신 건강을 위한 신제품 음료, ACTIMEL GUARANA*⑵ SHOT을 출시함
*⑴프랑스 다국적 식품기업 *⑵과라나 : 브라질산 덩굴 식물의 일종
- ‘Actimel’과 같은 상품은 여전히 해당 시장에서 소수에 불과. 장-뇌 건강에 대한 학계와 대중의 높은 관심을 시장이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은,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다른 소비재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이례적인 현상
ㅇ 이번 IFE 런던 박람회에, 정신 작용과의 상관 관계가 대중에도 상당히 알려져 있는, 칸나비디올(CBD*)을 원료로 한 신제품들(커피 캡슐, 음료수, 스낵바 등)이 출품됨. 몇몇 식품 브랜드들도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른 여러 가지 원료들을 이용하여 상품 개발에 나섬 *cannabidiol : 칸나비스(cannabis)에 들어 있는 엷은 노란색 고체로, 향정신성 약물과 같은 강한 부작용은 없으며, 고통 완화와 분노감 경감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짐.
- ‘Wow Drinks’는 올 3월,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항정신성 천연 에너지 음료를 375개의 Asda* 매장에 출시 *영국 식품 유통업체
- ‘Sweet Revolution’은, 우울감과 분노감을 완화시켜주고 치매 예방을 도와주는 새로운 슈퍼푸드인 노루궁뎅이버섯을 첨가한 치커리 라떼(barista blend Chicory Latte)를 출시
ㅁ 시사점
ㅇ 장 건강과 정신 작용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해당업계에 점점 열기가 더해지고 있음. 장-뇌 건강의 연관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만큼 이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ㅇ 이런 맥락에서, 한국의 대표적 발효 식품인 장류, 김치류 등의 장 건강 식품을 염도는 낮추면서 현지 트렌드에 맞게 다양하게 개발한다면 현지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출처 : The Grocer (2019.03.20.)
https://www.thegrocer.co.uk/consumer-trends/mind-and-mood-remain-untapped-opportunities-for-gut-health-growth/591516.article
'정신과 감정을 좌우하는 장 건강 식품이 유럽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