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5 2021

건강한 노년을 위하여, 중국 노인 건강식품의 현주소

조회2334

중국의 고령화와 노인 소비자 집단의 성장

국제 연합 기준으로 60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10% 이상을 차지하거나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7%를 차지한다면 그 사회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기준으로 보았을 때 중국은 1999년 60세 이상의 인구수가 1억 67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2.5%를 차지하며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음을 알 수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중국의 출산율이 낮아지며 미래의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이러한 노인 인구의 문맹률이 낮아지며 소비 이념과 생활 습관이 높아져 중요한 소비 집단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톈마오(天猫)에서 팔고 있는 노인 관련 식품

이미지출처: 텐마오(天猫)


이러한 노인 소비자들은 자신의 의식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 그중 건강과 생활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식(食)’은 노인들의 소비에서 항상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019-2020 중국 식품 소비 트렌드와 혁신 백서>에 따르면 2016년 노인 식료품 소비 규모가 이미 1조 위안(한화 약 183조 원)을 넘어섰고 그 증가 속도가 각종 소비재 중 최고 수준이며 2020년에는 1조 6000억 위안(한화 약 29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노인 소비자 집단의 특징

중국에서 노인 소비자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오프라인 판매점과 TV에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며 높은 충성도를 보인다는 점이다. 또한 상품을 선택할 때 제품의 기능이 같다는 전제하에 품질과 가성비가 높은 제품은 선택하는 경향이 강한 반면 ‘브랜드의 인지도’와 ‘가게 서비스’등의 요소에 관해서는 커다란 관심을 보이지 않아 제품 그 자체를 중시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노인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본인보다 소비 수준이 높고 소비 경험이 풍부한 자녀의 의견을 중시한다고 나타났다.


중국의 노인 식품 시장 현황


톈마오(天猫)에서 팔고 있는 노인 보건 식품

이미지출처: 텐마오(天猫)


현재 중국의 노인 식품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제품은 크게 기본 음식 식품과 기능성 보조 식품으로 나눌 수 있다. 중국 농업과학정보연구원에 따르면 곡물과 고기 또는 두부류와 같은 기본 식품에 대한 노인들의 소비는 줄어들고 우유와 과일과 같은 영양성 식품에 대한 소비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기능성 보조 식품이 다양하게 시장에 등장하며 노인 소비자들이 부담 없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노인 식품 시장은 블루오션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반면 아직 다른 시장에 비해 침투율이 낮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 큰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는 시장이다. 노인들에게 필요한 영양 성분을 잘 파악하고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제품의 다양성을 시도한다면 충분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https://36kr.com/p/783479262785416 

'건강한 노년을 위하여, 중국 노인 건강식품의 현주소'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