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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2 2025

[홍콩] 홍콩 디저트 소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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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리포트]

▶ 홍콩의 디저트 시장 현황

  식품 전문 매거진 FoodNext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디저트는 식사 후에 먹는 음식으로 주로 가볍게 먹을 수 있거나 달달한 과자, 과일, 빵, 케이크 등의 제품들이 포함된다. 국제 리서치 기관인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홍콩의 디저트류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2024년 홍콩의 과자/스낵과 음료 매출액은 각각 USD 30억 달러와 2억달러로 2023년에 비해 각각 6%, 14% 증가를 기록했다. 2024년 홍콩의 베이커리 제품 매출액은 USD 21억 달러를 기록하며 2023년 USD 20억 달러 대비 약 5% 증가하였고 일인당 베이커리 제품 소비량도 평균 52.5kg을 기록하며 2023년도 51.3kg 보다 2.3%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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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저트 소비 트렌드

 1. 건강한 제품

  홍콩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은 디저트류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들어 많은 홍콩 사람들이 저당, 무설탕, 글루텐 프리, 식물성 제품이나 천연 재료를 이용한 디저트들을 더 선호하고 있다. 국제 리서치 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4년 식물성 유제품 판매액은 직전 연도 보다 5.4% 증가한 HKD 1,845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식물성 우유가 가장 많은 판매 비중을 차지하였고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카페에서도 일반 우유대신 식물성 우유 제품을 활용한 메뉴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스태티스타(Statist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의 10%는 글루텐 프리 제품을 선호한다고 대답하며 세계 53개 국가 중 싱가포르 등 다른 국가와 함께 공동 7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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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독특한 맛 또는 플레이팅이 돋보이는 제품

  홍콩에서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새로운 맛이나 플레이팅이 화려한 디저트류를 소비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데이터 분석기관인 Data Reportal에 따르면 2024년 1월 홍콩의 SNS 이용자수는 약 646만명으로 홍콩 전체 인구수의 86.2%를 차지했으며 대부분 자신이 경험한 것들을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것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SNS에 사진을 올리기 위해 디저트류 선택시 음식 맛의 독특함과 더불어서 모양이나 플레이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을 두드러지며 이에 따라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새로운 디저트 제품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KFC에서는 웰시코기의 엉덩이 모양을 한 마시멜로를 이용한 초콜릿 에그타르트를 출시했으며 일본의 한 스낵 브랜드인 Calbee에서는 사테 소고기 국수맛(Satay Beef Noodles Flavor)과 홍콩식 탕수육 맛이 나는 감자칩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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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holidaysmart.io/hk/article/446019/kfc-%E5%93%A5%E5%9F%BA%E8%91%A1%E6%92%BB-%E9%B9%B9%E8%9B%8B%E9%BB%83%E9%87%91%E7%B3%BB%E5%88%97

https://www.orangenews.hk/mycookey/1111688/%E5%B0%8F%E7%B7%A8%E8%A9%A6%E9%A3%9F-%E8%8C%B6%E9%A4%90%E5%BB%B3%E6%B8%AF%E5%BC%8F%E5%8F%A3%E5%91%B3%E7%B3%BB%E5%88%97-%E5%8D%A1%E6%A8%82B%E5%85%A8%E6%96%B0%E4%B8%89%E6%AC%BE%E8%96%AF%E7%89%87-%E7%B2%9F%E4%B8%80%E7%87%92.shtml

3. SNS와 온라인을 이용한 광고와 주문 증가

   앞서 말했듯, SNS를 포함한 전체적인 온라인 이용자수가 늘어나면서 디저트류 판매 매장들이  사용하는 광고와 주문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홍콩 통계국에 따르면 2023년 홍콩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전체 홍콩 인구 수에 79.9%가 인터넷을 이용했지만 2023년에는 96%로 늘어났다. 실제로 홍콩의 한 유명 베이커리 매장인 Le Dessert에서는 공식 SNS 계정을 사용하여 온라인 주문을 받기 시작한 이후, 매출이 약 2배 정도 늘어나는 것을 경험했다. 

▶시사점
  디저트 소비시에도 건강과 웰빙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무설탕이나 글루텐 프리와 같이 제품에 대한 선호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 이용이 보편화 되면서 SNS 업로드에 적합한 특색 있는 디저트류를 선호하고 온라인 방식의 주문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홍콩시장에 베이커리, 과자류 등 시장확대를 위해서는 현지의 트렌드 변화를 모니터링하면서 이에 적합한 제품 소개와 마케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출처

1. 홍콩 디저트 시장 규모

https://www.statista.com/

2. 홍콩 식물성 유제품 시장 규모 (Euromonitor)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Tab

3. 홍콩 SNS, 인터넷 사용자 수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4-hong-kong

4. 홍콩 온라인 광고 이용

https://sleekflow.io/customer-stories/ledessert-use-case

5. 홍콩 특이한 디저트 예시

https://holidaysmart.io/hk/article/446019/kfc-%E5%93%A5%E5%9F%BA%E8%91%A1%E6%92%BB-%E9%B9%B9%E8%9B%8B%E9%BB%83%E9%87%91%E7%B3%BB%E5%88%97


문의 : 홍콩지사 변혜진(bhay20@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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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홍콩 #디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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