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디저트 발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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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과 입을 사로잡은 디저트가 온라인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홍찬(红餐)산업연구원이 도우인(틱톡) ‘디저트(甜品甜点)’를 검색한 결과, 관련 영상의 조회수가 1억 회를 넘었으며, 가장 인기 있는 주제의 경우 조회수가 514억 회에 달했다. 최근 몇 년간 디저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높은 화제성을 갖춘 것뿐만 아니라, 新중식 디저트, 셀프 디저트 등 새로운 형태의 디저트가 시장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아래 디저트 시장에는 다양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디저트 시장 경쟁 심화와 새로운 트렌드
디저트는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지닌 만큼, 관련 브랜드에서는 지속적으로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면서 다른 카테고리와의 융합이 점차 심화하고 있다. 현재 디저트 시장은 정교한 운영이 요구되는 ‘4.0 시대’에 진입했다.
중국의 디저트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크게 중식과 비(非) 중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비(非) 중식에는 마카롱, 티라미수, 슈크림, 수플레, 찹쌀떡 등이 포함된다. 중식 디저트는 홍콩, 광동(广东), 대만, 장쑤(江苏), 신장(新疆) 등 지역별 특색을 반영한 양지감로(杨枝甘露), 솽피나이(双皮奶), 빙펀(冰粉) 등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와 소비자의 감성적 가치를 충족하는 디저트 시장에는 많은 브랜드가 관심을 받고 있다. 주요한 시장 참여자는 ▲수제 디저트 전문 브랜드, ▲디저트를 판매하지만 본래 다른 카테고리에 속하는 브랜드, ▲소매용 디저트 브랜드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베이커리, 양식, 차 음료, 커피, 패스트푸드, 훠궈(중국식 샤부샤부) 등 다양한 분야 브랜드들이 디저트 제품 출시를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난훠궈(楠火锅), 페이제라오훠궈(珮姐老火锅), 자오메이리훠궈(赵美丽火锅), 주광위훠궈관(朱光玉火锅馆) 등 유명 훠궈 브랜드들은 디저트를 고객 유입 카드로 활용하며, 혁신적인 형태의 제품 개발 또는 저가 전략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디저트 시장 재편 가속화
홍찬산업연구원의 빅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중국 내 디저트 매장은 16만 개를 넘어섰다. 그러나 콜드체인의 난이도, 신선도 유지 한계 등 특성으로 인해 규모화는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2024년 기준 약 90%의 디저트 브랜드가 3개 이하 매장을 운영 중이며, 25개 이상 매장을 가진 브랜드 비율은 2.4%에 불과하다.
지역별 분포에서는 광동성, 장쑤성, 저장성(浙江)이 각각 16.1%, 7.6%, 6.8%를 차지하며 매장 수 상위 3개 성(省)으로 꼽혔고, 도시별로는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상하이(上海)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별로 보면 대부분은 매장 수가 적지만, DQ(冰雪皇后), 시엔위셴(鲜芋仙) 등은 5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DQ는 1,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유일한 브랜드다.
소비자의 인당 평균 소비금액을 살펴보면 디저트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 중 11~20위안(한화 약 2,200~4,000원)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33.9%로 가장 비율이 높았으며, 21~30위안(약 4,200~6,000원), 31~50위안(약 6,200~10,000원)이 뒤따랐다.
▶셀프 디저트 모델 인기, 브랜드들은 혁신 모색 중
디저트 시장에서는 셀프 디저트 모델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며 기존 브랜드뿐만 아니라 새로운 셀프 디저트 매장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만지디저트(满记甜品)는 ‘셀프 디저트 뷔페’를 도입했으며, 광저우, 선전, 상하이, 샤먼(厦门), 청두(成都), 충칭(重庆), 항저우(杭州) 등지에는 무인 셀프 디저트 매장이 생겨났다. 이들은 평균 1잔당 5~6위안(약 1,000원~1,2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외식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디저트 브랜드들은 매장 모델의 혁신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다양한 콘셉트의 테마 매장을 선보이거나, 외부 포장을 고려한 테이크아웃 전용 구역을 신설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시사점
최근 몇 년간 디저트 시장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각 브랜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지역별 입맛 차이, 건강 수요 증대, 소비환경 문제 등은 기업에게 여전한 과제로 작용하고 있다. 홍찬산업연구원은 ①공급망 강화 ②제품 혁신 가속 ③해외 시장 진출을 주요 전략으로 제안하며, 디저트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디저트 업계는 꾸준한 도전과 혁신을 위해 더욱 다채롭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홍찬망 https://baijiahao.baidu.com/s?id=1792286818155852435&wfr=spider&for=pc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piaoyuanbai@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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