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라마단 기간 부카푸아사 관련 외식업체 마케팅 동향
조회76❍ 라마단(Ramadan)은 이슬람 성전 코란이 내려진 신성한 달로, 무슬림이 일출부터 일몰까지 단식을 수행해야 하는 기간
- 아랍어로 「라마단」은 「더운 달」을 의미하며, 이슬람력에서 아홉 번째 달을 가리키며 올해 라마단은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
- 현지인들은 라마단 기간 동안 일몰 후 금식을 마치며 음식을 함께 나누는 부카 푸아사(Buka Puasa) 시간을 갖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모여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냄
❍ 말레이시아는 전체 인구의 63.5%가 이슬람교도로 해당 기간동안 외식업체들은 저녁 타임 모객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및
할인 행사를 진행
- 글로벌 치킨 프랜차이즈 KFC는 3.14~3.16일까지 버킷 콤보를 구매할 때마다 어린이 메뉴를 50%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
- 말레이시아 현지식 프랜차이즈 오리엔탈 코피(Oriental Kopi)는 라마단을 맞이하여 할랄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선물 세트를
기간 한정 할인가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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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FC 라마단 할인 행사 |
▲ 오리엔탈 코피 라마단 선물 세트 |
❍ 라마단 기간 동안 말레이시아인들은 해가 진 후 어려운 이웃과 음식을 나누며 공동체 정신을 실천하여 각종 기업, 단체들이
기업사회공헌(CSR) 차원의 활동을 활발히 진행
- 현지 주요 언론사 쿰풀란 카랑크라프(Kumpulan Karangkraf)는 라마단을 맞이하여 3.27일까지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한
매일 1,5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음식을 나눠주는 부카 푸아사 행사를 진행
- 말레이시아 한인회에서도 할랄 인증을 받은 한식당들과 협업하여 오는 3.23일 한식 무료 나누는 한식 부카 푸아사 행사를
진행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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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카 푸아사 현장 |
▶ 시사점 및 전망
❍ 라마단은 말레이시아 현지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외식 및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부카 푸아사와
연계한 다양한 행사 기획 및 사회 공헌 활동(CSR)을 통해 잠재적 시장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특히, K-할랄식품의 소비확산을 꾀할 수 있는 라마단을 활용한 저소득층 대상 「부카 푸아사」 행사 기획은 한국기업 및
제품 브랜드별 특색에 맞는 이미지 강화에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
※ 출처
1) 말레이시아 통계청
https://open.dosm.gov.my/dashboard/kawasanku
2) Everyday on Sales
https://www.everydayonsales.com/830932/12-march-2025-onward-oriental-kopi-raya-promotion-exclusive-halal-raya-gift-sets-from-rm69/
3) Everyday on Sales
https://www.everydayonsales.com/831133/14-16-march-2025-kfc-malaysia-50-off-kids-meal-with-bucket-combo-weekend-promotion/
4) Siakap Keli
https://siakapkeli.my/2025/02/25/jadual-waktu-imsak-dan-berbuka-puasa-setiap-negeri-2025
5) 월드 코리안
https://www.worldkorean.net/news/articleView.html?idxno=53345
6) Sinar Harian
https://www.sinarharian.com.my/article/717185/berita/nasional/berbuka-di-karangkraf-meriah-ramai-orang
문의 : 쿠알라룸푸르지사 정담원 (damwon@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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