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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1 2024

[중국] 2024년 커피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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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중국외식업연합회(世界中餐业联合会)는 최근 ‘2024 중국 커피산업 보고서’(이하 ‘보고서’라 함)를 발표하여 글로벌 커피산업체인, 중국 커피산업의 현황, 발전 추세, 당면 과제를 심층 분석해 업계, 투자자, 커피 애호가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였다.


 글로벌 커피산업의 가치 사슬은 원두 재배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면을 포함하며 거대한 산업을 형성하고 있다. 커피 원두의 품질은 재배, 로스팅 및 추출의 영향을 받으며 그 중 커피 원두 자체의 품질과 로스팅 과정이 특히 중요하다. 


전 세계 연간 커피 생산량은 약 1,000만 톤으로 지난 10년 동안 약 15% 증가했다. 그러나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커피 원두 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글로벌 커피 로스팅 시장은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있다. 중국에서 커피 재배는 주로 윈난성에 집중되어 있으며 연간 생산량은 10만 톤을 초과하며 지난 10년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커피 수출량은 사상 최저인 2만 톤으로 줄어든 반면 수입량은 20% 이상 증가해 15만 톤, 60억 위안에 육박했다. 커피 소비량은 최근 10년간 167% 증가한 35만 톤으로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 커피 소비시장은 인스턴트 커피 위주에서 소비 수요의 다양화로 진화하였다. 원두커피와 예포장된 커피가 커피 소비의 주류가 되었으며, 그중 원두커피의 시장 규모는 1,200억 위안을 초과하고 전체 시장 규모는 1,500억 위안에 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원두커피의 시장점유율이 40% 미만에서 80%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커피 전문 체인점, 패스트푸드점, 차 음료점, 편의점 및 키오스크를 포함하여 원두커피의 소비 장소가 점점 더 풍부해지고 있다. 지역별 점포 수 상위 5개 도시는 상하이, 광저우, 베이징, 청두, 선전으로, 해당 도시의 누적 점포 비중은 2022년 9월 23%에서 올해 9월 19% 미만으로 낮아져 3·4·5선 도시의 커피 시장 침투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2024 중국 도시 커피 발전 보고서’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커피산업 규모는 2,654억 위안에 달했으며 지난 3년 동안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17.14%에 달했다. 이에 페이과 데이터(飞瓜数据)는 ‘2024년 커피의 온라인 소비와 업계 통찰’을 통해 커피 시장 현황, 소비자 조사, 카테고리 분석, 브랜드 분석 등의 관점에서 온라인 커피의 발전 추세를 소개하였다. 2024년 상반기 도우인(抖音)에서 커피 제품의 매출액 분석결과, 전년 동기대비 110% 증가했으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상품 브랜드와 상품 수는 각각 142.9%, 380.3% 증가하였다. 커피 제품의 소비층을 분석해보면 현재 도우인(抖音)의 커피 소비자는 주로 31~50세의 연령층이다. 소비자의 음용 수요의 관점에서 커피는 건강한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체중 감량 및 피트니스에 대한 요구로 커피 제품을 구매한다. 소비자는 제로 자당, 저지방 등 무첨가 제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2024년 상반기 인스턴트 커피의 마케팅을 보면 인스턴트 커피는 뚜렷한 성장 추세를 보였고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92.3% 증가했으며 그 중 1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이 153%로 가장 두드러졌다.

 인스턴트 커피의 노출량을 보면 관련 브랜드가 전년 동기 대비 15.2% 증가했으며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도우인(抖音)에서 홍보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매출량을 늘리고 있다. 소비자의 인스턴트 커피 음용 상황을 보면 아침 식사와 체중 감량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둘의 합계가 50% 이상을 차지한다. 이에 브랜드 판매자는 제품명과 마케팅 판촉을 설정할 때 두 가지 수요에 맞춰 식사 대용, 지방 제로, 포만감 등 셀링포인트를 강조한다.


  2024년 상반기 커피 원두 판매 분석결과, 전년 동기 대비 60.8% 증가해 여전히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브랜드 집중도 측면에서 볼 때 원료 공급과 생산 기술의 영향을 받아 커피콩 TOP5 브랜드의 시장 집중도는 45%에 가깝고 전체 커피 카테고리의 29.89%를 훨씬 능가하여 커피콩 시장의 경쟁 구도가 선두 브랜드에 더 집중되어 있고 우위 브랜드의 시장 지위가 더욱 확고해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2024년 상반기 커피가루 판매 분석결과, 평균 판매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42.4% 상승해 소비자들이 커피가루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고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중간 로스팅 커피가루는 균형 잡힌 맛과 풍부한 풍미를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산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적당한 견과류 향을 유지하여 부드럽고 부드러운 맛을 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 매출 비중이 38.9%에 달했다.


  2024년 상반기 즉석커피 판매 분석결과, 전년 동기 대비 104.3% 증가했다. 동시에 3월부터 5월까지의 날씨가 점차 따뜻해지고 사람들의 외출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휴대가 간편한 즉석커피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때 커피도 판매 증가 추세가 뚜렷하고 판매와 노출량 모두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증가하여 커피의 성수기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다.


  2024년 상반기 커피농축액 판촉 및 마케팅 현황에 따르면 커피농축액 판매액는 전년 동기 대비 65.6%, 배달 건수는 76.2% 증가했다. 인스턴트 커피에 비해 개별 소포장 커피농축액은 휴대와 보관이 용이하고 현대인의 급변하는 삶의 요구에 더 부합하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시도하기 시작하고 있으며, 이는 점차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되었다.


시사점

  중국 커피 시장의 급속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1인당 소비 수준은 여전히 한국, 일본, 유럽 및 미국과 같은 성숙한 시장과 큰 격차가 있어 향후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크다. 커피의 중독되는 매력과 컨디션을 상승시키는 특징으로 인해 중국 소비자 또한 점차 음용 습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시장 잠재력이 기대된다.


출처 : https://www.cnfood.cn/article?id=1850707007159865346

      https://xueqiu.com/2515491387/30287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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