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홈 뉴스 공지사항
11.13 2024

[브라질] 2024년 브라질 수산업 동향

조회388

[브라질] 2024년 브라질 수산업 동향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2024년 브라질 어업 및 양식업 시장은 1,4901백만 달러로 추정되며 2029년까지 1,7697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예측기간(2024-2029)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3.5%로 나타났다.


external_image


브라질은 양식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역 및 글로벌 해산물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인구 증가와 함께 브라질은 남미 및 중앙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나라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면적과 인구에서 다섯 번째로 큰 나라다. 현재 브라질은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양식업 생산국이다. 증가하는 인구와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한 식단에 대한 관심이 육류 소비를 늘리고 있으며 이는 시장 성장의 동력이 되고 있다. 브라질은 여전히 국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해산물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조만간 국내 양식업 생산이 수입 해산물과 경쟁할 가능성이 있다.

 

브라질은 어업 및 양식업 부문에서 성장 잠재력이 있는 국가로 부상했다. Tilápia 어종은 브라질 농업 비즈니스의 가장 유망한 부문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예측기간 동안 이 어종이 가장 빠른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라질 양식업 협회(PeixeBR)에 따르면 브라질은 이미 세계 최대의 tilápia 생산국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앞으로도 확장 가능성이 크다.

 

                             브라질의 어류 생산 (단위: )

external_image

(*출처: https://forbes.com.br/forbesagro/2024/02/nao-tem-pra-outro-peixe-brasil-vai-se-tornando-o-pais-da-tilapia/)

 

브라질 내 수산물에 대한 수요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단백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 또한 미국과 유럽 연합과 같은 주요 시장으로의 수출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지역은 브라질 수산물의 전략적 수출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수온과 같은 양식에 유리한 자연환경, 사료용 곡물의 풍부한 공급, 그리고 정부의 지원 정책이 어우러져 브라질은 국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넓히고 있다.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움직임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브라질의 양식업계는 수자원 효율적 이용, 수질 관리 강화, 통합 생산 시스템을 지향하는 등 지속 가능한 관행에 투자하고 있다. 환경 파라미터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센서와 같은 첨단 기술의 도입과 프로세스 자동화는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 영향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혁신의 과제와 기회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은 극복해야 할 과제들도 안고 있다. 물류 인프라와 관료주의는 수출 확대와 전국적인 균형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다. 그러나 양식업 관련 기술 스타트업의 발전, 사료 영양 솔루션 개발, 어류 품종의 유전자 개량 등의 혁신은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브라질의 양식업계는 역동적이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미래에는 기술 혁신, 지속 가능성, 신규 시장 개척을 통해 브라질이 양식어류 생산 분야에서 글로벌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브라질 경제의 전략적 축인 양식업

양식업은 브라질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국내 농수산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TilápiaTambaqui 같은 양식어류의 생산량 급증은 고용 창출과 소득 증대,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소규모 및 대규모 생산자에게 직접적인 경제적 영향을 미치며 브라질 각 지역에서 생산체인을 강화하고 있으며 내수 및 해외 시장 모두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확장하고 있다.

 

시장 확장 및 수출

고단백질, 높은 영양가를 지닌 건강한 단백질에 대한 국내 수요 충족 외에도 브라질 양식업은 국제 시장에서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북미, 유럽, 아시아 국가로의 수출이 최근 확대되면서 브라질은 글로벌 수산물 공급업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23년 수출 부문은 두드러진 성장을 기록했으며 2024년에는 더 많은 인프라 투자와 국제 인증을 통해 브라질 수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 확대가 예상된다.

 

지속 가능성과 식량 안보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양식업은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증가하는 식량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양식어류 생산은 다른 단백질 생산 방식에 비해 물 소비가 적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다. 또한 전 세계 인구 증가와 식량 안보 보장이 필요해짐에 따라 브라질 양식업은 대규모, 고품질 단백질 공급의 주요 경로로 부상하고 있다.

 

확장하는 산업

브라질 양식업은 국가 경제에 있어 전략적 지렛대 역할을 하고 있다. 글로벌 수산물 수요의 증가와 혁신,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이 부문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농업 부문을 더욱 활성화하고 브라질의 국내 총생산(GDP)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출처

 

https://www.gazetanews.com/noticias/tecnologia/2024/10/489997-oportunidades-e-desafios-do-mercado-de-piscicultura-no-brasil-em-2024.html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pt/industry-reports/analysis-of-fisheries-and-aquaculture-sector-in-brazil

 

https://mundoagrobrasil.com.br/tilapia-alcancar-80-mercado-peixes-ate-2030/


'[브라질] 2024년 브라질 수산업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브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