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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6 2019

일본 유력 식품유통벤더 ‘가토산업’, 3月 춘계 전시회로 본 일본 식품시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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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유력 식품유통벤더 가토산업은 3월 13일(수)~15일(금) 3일간 고베 국제전시장(고베시 츄오구 소재)에서 「2019 춘계 가토산업 종합식품 전시회」를 개최했다. 전시회에는 음식과 주류 제조업체 460개 사(社)가 참가, 약 4,500개의 상품이 전시되었다. 이번 전시회에 출품된 상품들을 통해 일본 식품시장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았다.


 ○ 매운맛

   - 일본에서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매운맛 상품이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한국의 매운맛 라면이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라면뿐만 아니라 카레, 각종 양념 등 매운맛을 베이스로 한 식료품이 계속해서 출시되어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매운맛 상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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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조식품 제조

챠루메라 미야자키 매운 라면

구리코 제조

비프카레 LEE 매운맛x20배

페얀구 제조

페얀구x쇼다간장 아주매운소스

 * 이미지 출처 : 각사 홈페이지

 ○ HMR(가정간편식)
   - 일본의 식품 시장은 장기적으로 저출산・고령화의 영향을 받아 축소될 것으로 보이나, 1인 가구와 맞벌이 세대의 증가에 따라  간편식을 이용하는 일본 소비자들이 꾸준히 늘어 날것 추정된다.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일본 HMR 시장규모는 약 90조원으로 예상된다.


                                                               <HMR 상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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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짓코 제조

가츠오향 우엉 반찬

닛신 제조

소노만마멘 중화냉면

토요스이산 제조

무 베이스 중화면 

 * 이미지 출처 : 각사 홈페이지


 ○ 개호식품(介護食品)

   - 일본 내각부에서 발표한 「2018년 판 고령사회 백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65세 이상의 일본인은 3천 515만 명으로 총 인구대비 27.7%를 차지한다. 고령 인구는 신체 노화로 인해 씹거나 삼키는 힘이 약해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어려웠지만, 최근 고령 인구를 타깃으로 한 다양한 종류의 개호식품이 등장하여 해당 시장이 점점 커지는 추세이다.


                                                                 <개호식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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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피 제조

개호식품 3종류(일본 일상식을 개호식품으로 제조, 오른쪽으로 갈수록 내용물이 부드러움)

 * 이미지 출처 : 큐피 홈페이지

 ○ 무첨가(無添加)
   - 최근 일본 시장에서는 건강 관련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정 보건용 식품(토쿠호)」과 「기능성 표시 식품」뿐만 아니라,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은 무첨가 제품이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무첨가 상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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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슬레 제조

마기 무첨가 콩소메 스프

시마야 제조

무첨가 다시 가츠오

나가타니엔 제조

조개죽

 * 이미지 출처 : 각사 홈페이지

* 자료출처
 - 일본내각부 「2018년판 고령사회백서(전체판)」
 - 일본식량신문 「加藤産業グループが総合食品展示会ココロと価値をつなぐ多彩なテーマで提案」 (2019.03.22.)
 - 야노경제연구소 「拡大する日本の惣菜(中食)市場の動向」 (2019.)
 - 묘죠식품 (https://www.myojofoods.co.jp/products/product_detail.html?id=8747)
 - 구리코 (https://www.glico.com/jp/product/food_curry/lee/9877/)
 - 쇼다간장주식회사 (http://www.shoda.co.jp/info/news/20170706_p_gekikara.htm
 - 후짓코 (https://www.fujicco.co.jp/products/detail.php?id=298)
 - 닛신 (https://www.nissin.com/jp/news/7548)
 - 토요스이산 (https://nlab.itmedia.co.jp/nl/articles/1902/28/news053.html)
 - 큐피 (https://www.kewpie.co.jp/udfood/product/ud_03.html)
 - 네슬레 (https://order.nestle.jp/ec/catalogsearch/result/?q=%E7%84%A1%E6%B7%BB%E5%8A%A0)
 - 시마야 (https://www.shimaya.co.jp/lineup/cat179/cat160/07.html)
 - 나가타니엔 (http://www.nagatanien.co.jp/product/detail/886/)

○ 시사점
  -  일본에서는 매년 다양한 식품전시회가 개최되고 있다. 이런 식품 관련 전시회를 통해 일본의 식품 트렌드와 상품출시 경향을 모니터링해, 일본 시장 트렌드에 부합되는 한국산 신규상품을 지속적으로 제안해 나간다면 빠른 시간 내에 일본 시장 개척을 통한 대일(對日) 수출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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