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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8 2019

중국 프랜차이즈 기업 승승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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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프랜차이즈 기업 승승장구

aT청뚜지사

 

2018년 프랜차이즈 탑100의 매출규모는 4,3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4.8% 증가, 점포수는 17.7만개로 동기대비 15.1% 증가했다. 이 중 가맹점은 16.5만개로 동기대비 16.1% 증가했으며 가맹 비율은 93.2%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프랜차이즈 100대 기업에 비해 중국 프랜차이즈 100대 기업은 일부 업종에서 미국의 대다수 동종업계에 근접하거나 능가하고 있다. 편의점 업종의 경우 중국 프랜차이즈 100대 편의점의 점포수는 미국 최대 편의점 점포수를 초과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100대기업의 피트니스, 요식업 등 업종에는 여전히 많은 격차가 존재하여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크다

 

중국 프랜차이즈 협회 회장은 중국 프랜차이즈의 디지털화 적용 수준은 미국보다 높으며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디지털화한 과학기술의 적용은 더욱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이로 인해 각 업계의 경쟁 우위가 더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언급하였고, 뿐만 아니라 중국의 프랜차이즈 경영 발전 속도는 가장 큰 강점이라며 가까운 미래에 더 많은 업종에서 경영실적을 초과달성 할 것이라고 분석했으며,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경기변화와 시장 경쟁에 맞서 내생적 성장의 기반을 다지면서 디지털화 프랜차이즈, 소비구조 변화를 업계 업그레이드 및 재구축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 하였다.

 

2018년 중국 프랜차이즈 체인 100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 선도 기업들은 더 강한 성장세를 보이는 특징이 있다. 거시경제의 성장속도가 둔화되는 시장조건 하에서 프랜차이즈 100대기업들은 성숙한 관리 체계와 규모화, 전문화의 이점을 살려 개점 속도를 올리고 있다. 2018년 프랜차이즈 100대기업 중 9기업의 점포수가 1,000개에 근접 혹은 초과하였고, 40개 기업의 점포수가 100개를 초과했다

 

둘째, 100대 기업의 업종 중 편의점 업종이 우위를 차지한다. 2018년 편의점 평균 매출규모는 50.6억위안으로 35.4% 증가하였고 점포수는 3,171개로 27.6% 증가했다

 

셋째, "일대일로"는 프랜차이즈 100대기업에 새로운 시장 개척 기회를 제공한다. 2018년 말 현재 100대 기업 중 19개 프랜차이즈 기업이 해외 가맹 업무를 하고 있으며, 주요 진출 전략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현지 기업 및 브랜드를 인수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직접 브랜드 사용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중국은 홍콩 및 동남아 지역을 제일 먼저 선택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유럽, 미국, 일본, 호주 및 중앙아시아에도 진출하고 있다. 해외시장을 확장하는데 있어 서비스 업종은 아주 적극적인데 19개 기업 중 10개는 서비스업체, 4개는 외식업체, 5개는 소매업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9년에는 100대 기업 중 13개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조사됐다

 

넷째, 프랜차이즈가 서비스업 공급 측면 개혁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중국의 전체 서비스업 시장규모는 크지만 체인화 정도는 매우 낮다. 프랜차이즈는 매우 좋은 통합 접근 방법을 제공해주고 있는데 가맹을 통해 프랜차이즈 시장은 빠르게 하나의 집약적인 규모를 형성할 수 있다. 100대 기업은 향후 더욱 효율성이 요구되는 이 시장에서 규모 및 관리 이점을 살려 시장 확대 및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으로 전망 된다

 

 

 

자료출처 : 식품상무망(https://news.21food.cn/35/283856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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