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유럽인들의 윤리적 소비 촉진
조회5798코로나19, 유럽인들의 윤리적 소비 촉진
□ 주요내용
◦ 지난 13일 영국 언론 BBC는 코로나19가 윤리적 소비를 촉진하고 있다는 기사를 발표했다. 유례없는 보건 위기를 겪으면서 소비자들이 환경과 생태계, 지속가능성, 기후변화, 인권, 동물 복지 등 윤리적인 가치에 더 큰 관심을 두게 되었고, 이로 인해 소비 습관에도 변화가 생겼다는 것이 기사의 주요 내용이다.
◦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여러 연구 결과도 소개되었는데, 예로, 경영 컨설팅 회사 액센쳐(Accenture)의 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소비자의 60%가량이 팬데믹 발생 이후 더 친환경적이고 지속적이며 윤리적인 소비를 하게 되었다고 응답했고, 응답자 중 90%는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이후에도 이러한 소비 습관을 유지하겠다고 답했다.
◦ 영국의 토양협회(Soil Association)는 영국 유기농 시장이 최근 10년간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해, 지난해 10월 기준 전년 대비 9.5%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토양협회의 이사 클레어 맥더멋(Clare McDermott)은 “소비자들이 환경과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선택을 하기 시작했는데, 유기농 인증을 받은 식품은 투명성과 진실성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라고 말했다.
◦ 식품업 컨설팅 회사 파이푸드프로덕츠(Pi Food Products) 설립자 칼(Karl Imiruaye)은 소비자들이 지구에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소비를 추구하게 될 것이라면서, 오존 친화적인 해조류 섭취나 곤충을 단백질원으로 이용하는 예를 들었다.
◦ 한편, 식품전문지 더그로서(The Grocer)는 2021년 식품 트렌드를 전망하면서, ‘그린워싱(Greenwashing)’을 규제하는 정책이 더 생겨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린워싱은 실제로는 환경에 해로운 제품을 마치 환경 친화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것을 말한다. 더그로서에 따르면 영국 당국은 친환경을 표방하는 제품에 대한 검증 절차와 광고 규정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 그런가 하면 올해 초 프랑스에서는 제품의 친환경 정도를 도식화해 전면 라벨로 표기하는 ‘에코 스코어(Eco-score)’가 등장했다. 이는 영양 정도를 라벨화한 ‘뉴트리스코어(Nutri-Score)’를 본 따 만든 것으로, 제품이 탄생부터 죽음까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점수로 환산하고 이를 다시 A에서 E 등급으로 나누어 표시하는 시스템이다. 평가 항목은 대기·수질·해양·토양 오염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이다.
◦ 뉴트리스코어가 프랑스 정부 주도로 개발, 법제화 된 것에 반해 에코 스코어는 민간 주도로 개발되었다. 유카(Yuka), 마미통(Marmiton), 오픈푸드팩츠(Open Food Facts), 라푸슈(La Fourche)를 비롯한 십여 개의 식품 관련 온라인 서비스 기업들이 그 주축으로, 자사 플랫폼과 제품에 에코스코어를 표기할 예정이다.
◦ 이와는 별개로 프랑스 정부에서도 ‘순환 경제를 위한 낭비방지 정책(La loi anti-gaspillage pour une économie circulaire)’의 하나로 올 상반기 중 농식품에 환경정보를 표시하는 시범사업을 실행할 계획이다.
□ 시사점
◦ 이미 수년째 유행 중인 유럽의 윤리적 소비 트렌드는 코로나19 보건위기를 계기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에 식품을 수출하는 한국기업들도 패키징에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원료를 사용하는 등 윤리적 소비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 해조류를 오존 친화적인 식품으로 재평가하는 것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식품도 새로운 친환경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 자료출처
https://www.bbc.com/news/business-55630144
http://www.fruitnet.com/fpj/article/183314/uk-organic-market
https://www.bbc.com/news/business-55630144
'코로나19, 유럽인들의 윤리적 소비 촉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