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부터 2020년까지 온라인 식료품 시장은 연평균 148.5% 성장하였다. 이러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주요 요인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식료품 배달의 수요증가를 꼽을 수 있다. 높은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온라인 식료품 시장은 현재 전체 식료품 시장의 1%를 넘지 못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이 수치가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시장 성장에 기여할 요소로는 주류 온라인 판매의 합법화, 신선 및 ultra-fresh 제품의 온라인 판매의 개발, 그리고 매출액은 주로 주요 대기업 중에 나누어질 가능성이 높다.
러시아 온라인 식품 소매 시장은 체인형 소매업체 직접 운영(36% - 금액기준 시장의 점유율), 신속 배달업체(30%), 온라인 매장(18%), 온라인몰(15%), 전문 매장(현지 배송, 1%) 등 5개 부문으로 나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앞으로 새로운 부문이 등장하지는 않겠지만 대기업 통폐합과 시장점유율 성장 추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지금도 품목수 기준으로 온라인몰은 평균 162,400여 개의 품목이 판매되고 있어 시장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품목 수치가 인상적임에도 성장잠재력이 소진된 것은 아니다.
품목 구색 기준으로 2위는 온라인 매장이고 평균 15,600개 품목이 구성돼 있다. 동시에, 온라인 매장은 신선 및 ultra-fresh 제품 구색에서 시장을 앞서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몰들도 신속 식품 배달 사업을 시작하면서 이 시장 범위를 발전시키고 있다.
"온라인몰은 온라인 상업업계에서 가장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에게 온라인몰은 고객과 접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미디어이다. 이러한 추세는 소비자들이 소규모 동네매장에서 하이퍼마켓으로 날아간 2012~2015년 시기과 비슷하다"고 Aliexpress Russia의 FMCG&뷰티 부서장 이반 디두스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