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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0 2021

2021년 호주 시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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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주요내용

ㅇ 코로나19로 집쿡 인구가 증가하면서 밀키트 인기 상승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다양한 메뉴를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는 ‘밀키트’의 인기가 상승함

건강한 가정간편식으로 인식되는 밀키트의 주요 소비층은 요리에 번거로움을 느끼는 젊은 층임

밀키트의 ‘21년 시장규모는 3억 달러(한화 약 3,405억 원) 이상으로 추정되며 전년 대비 4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제한되자, 일부 소비자는 해외의 다양한 요리를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하여 섭취하고자 이색 밀키트 구매

Hello Fresh 해외 요리를 포함한 이색 밀키트를 비롯한 총 45종의 메뉴를 판매하며, 다양한 메뉴를 맛보고 싶어 하는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끎

<조리 방법이 간편하고 영양가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호주 밀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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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oFresh社 밀키트

Marley Spoon社 광고

 

ㅇ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컬 소비 확대

Roy Morgan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호주인의 절반 이상이 호주산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높은 생산 단가와 인건비로 제조업이 쇠퇴한 호주는 작년 대유행 기간 식품, 소비재 등에 대한 심각한 공급 부족 현상을 겪으면서 소비자는 제품 원산지 및 기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주로 로컬 식품을 소비하는 추세임

‘20년 초 발생한 최악의 산불 및 코로나19 재난으로 인해 호주 소비자들이 호주 로컬 제품 소비를 통해 호주인들을 스스로 지원하자는 분위기 형성

2021년 3월 호주 소비자들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고자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Buy Aussie Now를 론칭 했음. 입점한 중소기업들은 제품 판매가의 8%의 결제 수수료 및 3%의 처리비를 제외하고 웹사이트 및 마케팅 콘텐츠 이용, 소셜미디어 홍보 등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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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Buy Aussie Now, 2021

ㅇ 채식주의자 250만 명 시대,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비건 시장

호주 비건 식품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 2억 15백만달러로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0%를 기록

구글에서 비건에 대한 검색을 가장 많이 한 국가는 호주이며, 아랍에미리트와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비건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Roy Morgan 리서치에 따르면 호주 전체 인구의 12%에 해당하는 250만 명이 채식주의자이며 이중 비건 인구는 40만 명으로 추산됨

호주는 세계 최대 규모의 축산국가이지만 소비자들의 육류 섭취량은 감소한 반면 비건식품의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식품 업계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음

글로벌 대체 고기 생산업체 미국의 Beyong Meat에서도 호주 비건 시장을 주목하여 2018년 12월 주요 슈퍼마켓 체인에 입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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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Roy Morgan 리서치, 2020

ㅇ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

`19년 호주 온라인 시장규모는 286억불을 기록하였으며, ‘21년에는 352억 달러에 달할 것 이라고 전망. 호주 이커머스 시장은 현재 수익면에서 세계 10위이며, 지속적 확대 추세를 보임

Statista에 따르면 2021년까지 이커머스 시장 보급률은 85.2%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며,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수는 22백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온라인 시장 5대 트렌드

        ① 선구매후결제 : 애프터페이(AfterPay), 짚페이(ZipPay), 오픈페이(OpenPay) 등을 통한 선구매 후결제 도입

        ② 전자상거래 확대 : eBay, Amazon, Kogan, Catch 등 전자상거래 업체의 영향력 확대

        ③ 무선인터넷 발달 : 2020년까지 전국 광대역 통신망 프로젝트 완공 및 5G 서비스 상용화를 통한 인터넷 환경 발전

        ④ 배송시스템 개발 : 호주는 인구의 약 90%가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넓은 국토로 인해 도시간 거리가 멀어 유통비용이 높음

            - 실제 배송 기간이 도시는 2~5일, 외곽지역은 6~8일까지 소요되는 등 열악한 상황으로 온라인 주문부터 배송까지의 시간과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 온라인 쇼핑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배송지연, 배송오류의 문제를 경험한 적이 있어, Click & Collect로 온라인으로 주문 후 직접 매장을 방문하여 픽업하는 옵션이 인기

        ⑤ 크리스마스, 박싱데이를 앞지른 온라인 쇼핑 열기 : 호주는 전통적으로 크리스마스 다음날이자 공휴일인 12월 26일 박싱데이 세일이 가장 큰 할인행사이지만 온라인 쇼핑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위주로 진행되는 세일 이벤트가 큰 인기

            - 11월 11일은 싱글즈 데이, 13일은 클릭프렌지, 23일은 블랙프라이데이, 26일 사이버 먼데이까지 주요 온라인 할인행사가 11월에 몰려 있으며, 온라인 쇼핑 지출의 16%가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때 이루어짐

 

 

ㅁ 시사점 및 결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은 식자재에서 가정간편식, 밀키트, 냉동식품 등으로 확대되었으며 온라인 유통채널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또한, 건강식품 및 채식 등 대체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변화한 트렌드 파악을 통한 포스트 코로나 현지 시장 진출전략 수립 필요

 

 

* 출처 : Roy Morgan 리서치, Hellofres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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