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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6 2023

태국,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태국 소비자의 식품 소비 트렌드와 그에 따른 한국 건강식품 진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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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brandbuffet.in.th]


▢ 주요 내용


 ㅇ 글로벌 팬데믹이 발생한지 3년 차에 접어들었으나 코로나19는 여전히 경제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채널로 눈을 돌리게 되었는데 다양한 산업 군의 9,000명을 대상으로 닐슨(Nielsen)이 진행한 소비자 지출 행동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팬데믹 이후 온라인 채널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상품의 종류도 그전과는 달라진 양상을 보인다고 밝혔다.


 ㅇ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건강식품 : 태국 소비자들 역시 코로나 사태 이후로 쇼핑 트렌드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인 제품은 건강식품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영양제와 비타민 등 건강식품, 면역력 증진 식품이 태국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새로운 식품군이 되었다. 건강식품의 매출은 2019년 대비 798 %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건강식품이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으며 태국인들이 점점 더 많이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관련 식품을 찾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ㅇ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서비스는 배달 앱 : 코로나19 기간 동안 재택근무를 하는 등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태국 소비자들의 배달 앱 사용이 크게 증가했다. 배달 앱 사용량이 2020년 대비 647%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서비스산업이 되었다. 배달 앱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배달 앱을 통한 주문량이 증가한 이유도 있지만, 온라인 주문 서비스의 더 편리하고, 더 빠른 서비스에 익숙해진 태국인 소비자들의 소비 행동 변화와 함께 이에 맞추어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적극 활용한 식당과 배달 앱의 마케팅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ㅇ 가장 신뢰가 가는 광고는 디지털 광고 채널 : 닐슨(Nielsen) Ad Intel의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광고 예산을 사용하는 지출이 2020년 대비 11%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태국인들의 온라인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광고의 노출이 크게 증가한 결과이다. 디지털 광고를 본 태국 소비자 중 41%가 광고에서 본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고려했으며 38%는 온라인 광고를 본 직후 제품을 구매했는데 이는 디지털 채널을 통한 광고가 태국인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광고 채널임을 보여준다.



▢ 시사점


 ㅇ 코로나 팬데믹으로 태국 소비자들의 선호 제품과 소비 행동에도 변화가 있었다.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건강제품의 판매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온라인 주문이 점점 편리해지면서 온라인 및 배달 앱 서비스가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 태국인들의 온라인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디지털 광고 채널의 노출이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광고가 가장 신뢰성 있는 광고 채널이 되었다.


 ㅇ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식습관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건강식품과 서비스 배달 앱이 많은 수혜를 입은 것은 사실이나 건강식품과 태국의 배달 앱 업계 및 기업 역시 그에 따라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소비자에게 더 많은 홍보를 하기 위해 디지털 광고를 적극 활용하였고,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맞춘 새로운 식품들을 개발하여 태국 소비자들의 마음과 신뢰를 잡았다. 한국의 건강식품들도 이런 트렌드에 따라 함께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에 발맞춰 태국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정보 조사가 수반된 새로운 신제품 개발과 맞춤형 디지털 광고 등 적극적인 홍보가 진행된다면 태국 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기회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ㅇ 출처 : https://www.brandbuffet.in.th/2022/03/thais-consumer-habits-shifted-from-offline-to-online-sho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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