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강한 신뢰에도 불구하고 12월 소매 판매 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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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 인니 소비자들은 2022년 지속적인 인플레이션과 경제 상황 개선 덕분에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다가오는 불확실성으로 인해 소매 판매가 정체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자료에 따르면 12월 소매판매액은 3.7%로 7월 이후 계속 하락하며 지난해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함
‧ 중앙은행 에르윈 하리요노(Erwin Hariyono) 대변인은 디지털 TV의 높은 판매로 인해 의류와 전자제품 판매가 주로 개선된 반면 식음료는 크리스마스와 새해 전야, 내수에 박차를 가하는 할인으로 판매가 증가했다고 언급함
‧ 크리스마스와 새해 전야 행사 동안 이동 제한이 완화된 후 높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던 음식과 음료는 전년대비 1.7% 증가하는 데 그침
‧ 경제법률연구센터(CELIOS) 비마 유디스띠라(Bima Udistira) 소장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2차, 3차 수요에 비해 1차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음
‧ 중앙은행 자료에 따르면 12월 소비자신뢰지수(CCI)는 119.9로 0.8포인트 상승해 전월 하락 후 빠르게 반등함
‧ 소비자들이 현재의 소득, 고용 기회, 내구재 구매 능력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함에 따라 현 경제 상황 하위 지수는 한 달 전보다 2.1포인트 상승한 112.4를 기록함
‧ 향후 6개월간 고용시장과 기업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낙관적인 전망이 떨어지면서 미래 전망 하위지수는 0.6포인트 하락한 127.3으로 11월 이후 하락폭을 확대함
‧ 소비지출이 월 200만 루피아를 밑도는 저소득층 소비자들은 12월 고용시장이 비관적에서 낙관적으로 전환되면서 전월보다 경제에 대한 신뢰가 훨씬 높아짐
‧ 이 소득그룹은 12월에 전월 대비 4%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95%로 비관적인 전망을 지속하고 있어 내구재 구매에 신중한 태도를 보임
‧ 인구통계 및 빈곤문제연구소(IDEAS) 아스까 무함마드(Aska Muhammad) 이코노미스트는 낮은 기저 효과로 인해 2022년 소비자신뢰지수가 2021년보다 훨씬 개선됐다고 언급함
‧ 정부가 5% 범위 내에서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데 성공한 것이 2022년 소비자 낙관론에 긍정적으로 기여함
‧ 올해도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을 경계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이 진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소비심리가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
‧ 인니 주요 교역국들의 수요가 저조할 것으로 보이자 복수의 글로벌 기관들이 올해 인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함
‧ 세계은행은 인도네시아 경제가 향후 몇 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지만 단기적으로 약화될 것이라고 언급함
‧ 아시아개발은행(ADB)도 인도네시아의 2023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전망치인 5.0%에서 4.8%로 하향 조정함
‧ GDP 성장은 선진국 수요 둔화로 역풍 악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작년 전망치인 5.4%보다 낮게 전망함
‧ 2022년 3분기 GDP의 50.38%를 차지했던 가계소비는 올해 물가상승 압력으로 지속적으로 침체했고, 2022년 추정치인 5.0%보다 낮아진 4.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세계은행의 수석 경제학자인 와엘 만수르(Wael Mansour)는 올해 재정적자를 국내총생산의 3%로 제한하려는 정부의 노력은 구매력을 높이기 위한 재정 개입을 제한할 것이라 언급함
▶ 시사점 및 전망
‧ 2022년 지속적인 인플레이션과 경제 상황 개선 덕분에 인니 소비자들이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다가오는 불확실성으로 인해 소매 판매가 정체되고 있음
‧ 인니 소비자들은 2차, 3차 수요에 비해 1차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음
‧ 인니 주요 교역국들의 수요 둔화로 역풍 악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올해 인니 GDP 성장률 전망치는 작년 전망치인 5.4% 보다 낮게 전망됨
‧ 한국식품 수출업체는 인니 소비자들의 구매력 변화를 지속 모니터링하여 소포장, 가격경쟁력 제고 등 수출전략 수립에 참고 필요
*출처 : The Jakarta Post
문의 : 자카르타지사 이경민(daniel1222@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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