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홈 뉴스 공지사항
01.17 2023

중국, 성인용 분유 시장의 발전

조회4341

 
  지난 2년간 중국에서 출산율이 지속 하락하면서 분유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영유아용 분유 소비가 하락하면서, 위기를 느낀 분유 제조회사들은 성인용 분유시장으로 눈길을 돌려 앞 다투어 성인용 분유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출처: 바이두(百度)


  2022년 7월 네덜란드 분유 브랜드 카브리타(佳贝艾特)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분유를 출시했고, 9월 다넝(达能)은 처음으로 중장년층 분유 시리즈 제품 ’감마이(敢迈)’ 를 출시했다. 이 밖에도 많은 분유 제조회사들이 적극적으로 성인 분유를 출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중국에서의 성인 분유시장의 발전은 제한적이다.

1. 중국 성인용 분유시장의 성장세

  베이징의 여러 대형마트에서는 예전에 비해 성인용 분유 진열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네슬레(雀巢), 이리(伊利), 멍뉴(蒙牛) 등 다양한 유제품 회사의 성인 분유 제품을 볼 수가 있다. 유업 분석가 쑹량(宋亮)은 “최근 성인용 분유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으며, 중국 코로나 정책이 완화됨에 따라 고향에 내려가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친척에게 성인분유를 선물로 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최근 페이허애본(飞鹤爱本) 분유, 군락 보락 칼슘(君乐宝乐钙) 등이 좋은 판매 실적을 거둔 이유”라고 밝혔으며 춘절(春节)기간 동안 어린이 분유, 성인용 분유 등이 더 좋은 판매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측한다고 전했다.

   출처: 바이두(百度)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성인용 분유가 어떻게 많은 분유 제조회사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지난 2년 간 중국의 신생아 수가 감소하면서 영유아 분유 산업이 크게 위축되었다. 중국 국가 통계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출생 인구는 1,062만 명으로 2016년 1,883만 명보다 약 40% 감소했다. 2022년에 들어서도 영유아 분유 산업은 성장세를 보이지 않고 있고 그중 페이허(飞鹤), 아오요우(澳优) 등의 분유회사들은 재고 정리에 돌입했다. 중국 정부는 2023년은 분유 산업의 중요한 해이며, 영유아용 분유 브랜드가 3분의 1이 없어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따라서 영유아용 분유 소비가 감소되는 상황 속에서 성인 분유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크며, 이는 불안정한 분유 회사들이 상승 곡선을 탈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성인 분유 시장 규모는 약 200억 위안으로 영유아용 분유의 10분의 1에 불과하지만, 성인용 분유의 잠재적 사용자는 유아용 분유보다 훨씬 높다. 또한, 성인 분유의 주요 소비자인 중장년층과 노년층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 60세 이상 인구는 2억 5,4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8.1%를 차지하며 고령화 시대로 진입하고 있으며 청년층들이 건강관리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서 일부 90년대 생과 00년 대생들도 점차 성인용 분유 구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 현재, 중국의 성인용 분유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앞으로 폭발적인 발전을 이룰 것으로 예측된다. 

2. 중국 성인용 분유 발전의 문제점

  지금까지 중국의 성인용 분유는 세 가지 발전 단계를 거쳐왔다. 첫 번째 단계는 1990년대부터 2008년까지로 성인 분유시장의 공백을 채우는 단계, 두 번째 단계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로 성인 분유의 급속한 발전기였으며, 세 번째 단계인 현재, 성인 분유시장은 새로운 혼란기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영양가 있는 성인 분유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성인 분유의 시장규모는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왜 성인 분유는 큰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던 것일까?

  첫째, 식습관의 차이이다. 상당수의 중국인들은 우유와 분유에 익숙하지 않을 뿐더러 특히 중·장년층은 우유를 마시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 둘째, 영유아용 분유와 비교해 중국인들에게 성인 분유는 반드시 사야 할 품목이 아니며, 중국인들에게 단지 영양 보충제일 뿐이다. 또한, 성인 분유는 유아용 분유와 비교해 가격이 높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성인 분유의 수익성은 유아용 분유보다 훨씬 부족하기 때문에, 과거 많은 분유회사들이 성인 분유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지 않았을 뿐더러 시장 감독 기준이 영유아 분유만큼 엄격하지 않아 시장에 혼란을 유발했다. 이 외에도 성인 분유 제품에는 노인, 중장년층을 위한 분유, 임산부를 위한 분유, 학생을 위한 분유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부모의 관심을 타깃으로 하는 영유아 분유와는 달리 성인 분유는 다양한 집단의 이목을 집중시켜야하기 때문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3. 중국 성인용 분유 시장의 발전 방향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분유 시장이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인 분유 시장은 경쟁력 있는 시장이며 잠재적인 성장을 갖고 있다”라고 밝혔다. 앞으로 중국의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중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성인 분유 소비자는 영유아 분유 소비자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 또한, 성인 분유 시장 집중도가 크지 않아, 새롭게 성인 분유시장에 뛰어드는 기업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다.

  성인 분유의 낮은 수익성과 가격에 대응하여 고급화, 차별화, 기술화 면에서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는데, 우유, 산양유 외에도 이리(伊利), 멍뉴(蒙牛)가 최초 고철분, 고칼슘, 프리바이오틱스, 식이섬유 등을 첨가해 혈당조절이 필요한 소비자를 위한 영양가 높은 저 GI 분유를 출시했다. 모우산보(牟善波) 의품유업그룹(宜品乳业集团)회장은 “앞으로 5-10년 이후로 성인 분유가 영유아용 분유를 능가할 것이고 더 큰 성과를 낼 것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바이두(百度)

  현재 성인 건강 문제를 겨냥해 이리(伊利), 카브리타(佳贝艾特), 페이허(飞鹤)와 같은 분유 제조회사들은 중장년층의 혈당, 심혈관 등의 건강 문제 해결과 면역력 증진을 위한 맞춤 분유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성인 분유 제조를 최적화하고 기능성 성분을 증가시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업 분석가 쑹량(宋亮)은 “성인 분유가 점점 전문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성인 분유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출처: 중국식품보망(中国食品报网)  
http://www.cnfood.cn/article?id=1613711288499802114





  



'중국, 성인용 분유 시장의 발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