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치열한 스낵 시장 제품 건강화로 경쟁 추세
조회4928
2020년말 이즈국제(亿滋国际)에서 발간한 <스낵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성인의 약 46%는 코로나 기간에 이전보다 더 많은 스낵을 섭취했으며 그 중 52%는 스낵을 통해 정신적 위안을 얻었다고 밝혔다. 영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민텔(mintel)이 발표한 <2022 글로벌 식품·음료 트렌드>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식품의 영양성분에 대해 점점 더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저당·저지방·저칼로리 등 제품뿐만 아니라 특정 기능성 성분을 가진 제품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 <2022년 중국 스낵 산업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7년 동안 중국 스낵 시장의 연간 복합 성장률은 11% 이상을 유지했으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스낵 업계 관계자는 간식의 수요가 증가한 주요 두 가지 원인으로 재택 시간 증가와 스낵 관련 뉴스보도를 꼽았다. 또한 물가상승에 따라 많은 스낵 업체들이 가격울 인상하였으나 스낵 자체가 단가가 높지 않기 때문에 이로 인한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세가지 면에서 보이는 건강화 변신
티몰(天猫), 징동(京东), 틱톡(抖音)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판매 상황을 종합해 보았을 때, 스낵 산업은 강력한 방역 정책으로 침체되었던 소비시장이 점차 회복됨에 따라 같이 반등했다. 온라인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건강을 키워드로 한 스낵인 경우 성장세가 더욱 뚜렷했다.
스낵의 건강화 변신은 원료, 생산 기술, 기능성 세 가지 면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 원료
귀리, 아사이베리, 비트, 강황, 쌀보리, 치아씨드, 퀴노아 등 원료 사용
‣ 생산 기술
저온 베이킹 기술, 동결 건조 기술, 기름 없는 튀김 기술, 저온 탈수 등 신기술을 통해 원료의 신선도와 영양소를 확보하여 스낵을 더욱 건강하게 제조
‣ 기능성
비타민, 아연, 셀레늄, 프로바이오틱스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을 첨가
○ 제품 종류 다원화 전망
중국부식품유통협회(中国副食流通协会) 스낵전문위원회 왕하이닝(王海宁) 회장은 최근 스낵 시장의 주요 키워드는 고급화, 창의화, 브랜드화이며 소비자들은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며 영양적인 스낵 섭취를 희망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앞으로 어린이, 노인, 임산부 등 다양한 소비군을 위한 스낵이 더 많이 개발될 것이며 소비자들은 다이어트, 피트니스, 채식, 미용 등 스낵 섭취에도 다원적인 요구를 추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시사점
스낵은 필수재는 아니지만 우리 생활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다. 최근 중국 소비자들은 스낵에 대해 점차 건강하고 고품질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 수출 기업은 이러한 중국 스낵 시장 변화를 민감하게 포착하고 건강한 스낵 개발에 앞장설 필요가 있다. 또한 각 연령층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차별화 제품 출시도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 실버푸드 시장을 예로 들면 2021년 기준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 2.67억 명이지만 노인 대상의 스낵제품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중국의 노인들이 선호하는 전통적인 중국 디저트는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지만 당 함량이 높아 당뇨병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이처럼 영양가가 있고 건강한 신제품 연구‧개발이 향후 스낵시장에서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574324822867148801
https://www.foodaily.com/articles/29433
'중국, 치열한 스낵 시장 제품 건강화로 경쟁 추세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