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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0 2023

태국인이 식품을 선택하는 주요 요인으로 살펴본 트렌드와 한국 식품 수출 방안

조회5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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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 : bangkokpost.com]


▢ 주요 내용


 ㅇ 최근 태국의 냉동식품산업이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많은 비즈니스가 코로나19 확산으로 타격을 입었음에도 냉동식품 사업은 3년 평균 시장가치가 3천억 바트(한화 약 11조 2,410억 원) 이상을 달성하며 성장을 지속했다. 태국 냉동식품 산업은 코로나19 기간에도 계속 성장하여 2021년 약 100억 바트 (한화 약 3,765억 원) 이상의 이익을 달성했고 투자기업도 21년보다 84% 증가, 22년 일본과 중국을 제치고 태국은 냉동식품 산업분야 전세계 투자 규모 1위로 등극했다.


 ㅇ 태국 냉동식품의 대부분은 내수시장에서 소비된다. 국내 유통량이 많은 이유로는 냉동식품은 신선식품과 가격 차이가 크지 않고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에 입점해 있어 소비자들이 간편하고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냉동식품의 유통량은 편의점이 확대되면서 더욱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국내 소비량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태국이 빠르게 도시화되면서 급속도로 변화하는 소비시장 속에서 맛과 건강, 편리함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완벽한 한 끼 식사 대체재로 많이 선택되고 있다. 또 냉동식품은 오래 보관할 수 있고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어 재래시장이나 슈퍼마켓에서 물건을 사는 빈도를 줄여 감염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이유로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 내수 소비가 크게 증가하기도 했다.


 ㅇ 태국 냉동식품의 일부는 ‘태국 식품의 세계화’ 구호에 따라 태국의 주요 수출 품목으로 생산되어 해외로 수출된다. 2021년 태국의 냉동식품 연간 수출액은 948억 4700만 바트 (한화 약 3조 5548억원)로 해외로의 수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연합 국가로의 수출이 전체 수출량의 56.1%를 차지한다. 태국에서 생산되는 냉동식품은 현대적이고 깨끗한 생산 공정 과정으로 해외의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태국 외에도 중국, 일본, 이탈리아, 한국 등 다양한 국가스타일의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선택지를 제공한다. 이러한 태국 냉동식품의 안전성과 메뉴의 다양화는 지난 코로나 시기에 안전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식품 구매를 원하는 해외 소비자들에게 잘 어필되었다. 



▢ 시사점


 ㅇ 냉동식품 사업은 코로나19 확산 상황 속에서 꾸준히 성장을 지속한 산업이다. 소비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는 등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 냉동식품 선택을 선호하게 되었다. 태국 내수시장에서 냉동식품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냉동식품의 소비량이 증가하자 태국 기업들은 냉동식품 투자가 크게 증가한 결과, 냉동식품 산업내 투자 규모가 세계 1위로 등극했다. 냉동식품 사업은 자본이 많이 들지 않는 산업으로, 제조기술이 복잡하지 않고 신규 제조사의 진입이 어렵지 않아 많은 투자자들에게 매력 있는 산업으로 손꼽힌다. 또 미국과 유럽을 필두로 인접 동남아시아국과 더불어 중국 시장까지 수출 활로를 확대하면서 냉동식품의 수출 규모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태국의 냉동식품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ㅇ 냉동식품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만들기 어려운 음식을 먹고 싶거나 재료가 준비되지 않은 경우에도 먹고 싶은 음식을 간편히 조리할 수 있거나, 식당에서 먹는 맛을 느끼게 해주는 하나의 대안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온라인 SNS를 통해 세계 각국의 이색 요리들이 노출되면서 새로운 음식을 접해보고 싶어 하는 태국 소비자들의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이 태국의 편의점과 마트에는 냉동식품 전용코너가 생겨났고, 중국, 일본, 한국, 이탈리아 등 전 세계의 다양한 식품들이 냉동식품화되어 진열되어 있다. 또 최근에는 태국의 유명 셰프가 만든 음식을 냉동식품화하여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이처럼 냉동식품은 태국 소비자들의 새로운 음식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평소에는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유명 셰프의 요리를 맛볼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태국으로의 냉동식품 수출에 관심이 있는 업체는 이러한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냉동식품의 개발과 마케팅을 토대로 한 수출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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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 : 태국 유명 셰프 Jay Fai 의 냉동식품 출시]


ㅇ 출처 : https://www.bangkokbiznews.com/business/economic/1042126

          https://www.bangkokbiznews.com/lifestyle/967238

          https://www.krungsri.com/th/research/industry/industry-outlook/food-beverage/ready-to-eat-food/io/io-ready-to-eat-food-2022-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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