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홈 뉴스 공지사항
01.31 2023

밀키트, 중국의 식탁을 차지하다

조회5083


  밀키트는 복잡한 조리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현재 많은 중국인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또한, 조리 방법이 간편하여 오늘날 춘절(春节) 날 식탁에 많이 오르고 있다.

1. 밀키트 소비량의 급증

  대부분의 가정에서 춘절(春节)에 주방에서 직접 요리를 하지만, 최근에는 밀키트 요리를 선택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 밀키트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도 지난 몇 년에 비해 눈에 띄게 증가했다. 허마(盒马)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응답자의 54%가 밀키트 음식을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자신이 조리한 요리+밀키트 구입의 응답자의 비율은 32%로 밀키트 음식의 선호는 나날이 급증하고 있다. 

  오늘날, 마트와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밀키트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22년에는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마켓에서의 밀키트 판매 증가율은 160%에 달했으며,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메이(艾媒) 리서치에 따르면 2023년 춘절(春节) 시즌 중국 전체 밀키트 판매액은 약 1307.53억 위안(한화 약 23조 8,035억 원)으로 전년대비 43.6% 증가했다고 밝혔다. 



  출처: 샤오홍슈(小红书)


2. 시장 유입의 가속화 

  춘절(春节) 기간 동안 밀키트 제품의 인기 현상에 대해, 톈옌(天眼)연구원 분석가 천량(陈倞) 은 “가정의 소규모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밀키트 제품 소비를 촉진시켰으며 소비자의 구매 결정의 핵심 고려 요소인 맛, 비용, 효율성, 편리성, 시간 절약의 장점을 모두 갖추었다”라고 말했다. 소비자 수용도 측면에서도 바이두(百度) 지수에 따르면 ‘밀키트’관련 검색량은 전년 대비 87% 증가했으며, 그중 95년도 이후 출생자들의 비중이 30%를 차지했다. 중국인들의 생활 수준 향상, 간편 음식의 수요 증가, 식당의 프랜차이즈화 추세에 따라 중국의 밀키트 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밀키트 산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톈옌(天眼)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까지 밀키트 관련 기업은 모두 6만 4천여 개, 그중 2022년 1월부터 11월까지 1690여 개의 신규 등록기업이 추가되었다. 또한, 공급망 측의 상품 기술이 나날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밀키트 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고 있다. 콜드체인의 발전이 밀키트의 유통기한을 연장시키고 배달 범위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급속냉동기술과 콜드체인 등을 통해 제품의 신선함을 완벽히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3. 밀키트 시장의 전망

  아이메이(艾媒) 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밀키트 시장 규모는 4,196억 원으로 전년대비 21.3% 증가했으며, 2026년 밀키트 시장규모는 10,720억 원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2019-2026년 중국 밀키트 산업시장 규모와 예측

  출처: 아이메이(艾媒)


  하지만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밀키트 시장에서의 몇 가지 우려사항이 있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밀키트 음식에 대해 ‘간이 세다’, ‘채소가 신선하지 않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아이메이(艾媒) 리서치가 발표한 <2022년 중국 밀키트 산업 발전 추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61.8%의 소비자들이 밀키트 음식의 맛에 개선점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47.8%의 소비자가 밀키트 음식의 안전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톈옌(天眼)연구원 분석가 천량(陈倞)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빠르게 캐치하고 문제점을 개선해야 앞으로 밀키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중국에서의 밀키트 시장은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산업구조는 초기 단계에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 밀키트 산업 내부의 혼란스러움을 해결하고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전하고 있다.

  중국의 밀키트 시장 동향을 봤을 때, 아직 산업구조는 초기 단계에 있지만, 중국인들의 밀키트 소비량은 급증하고 있다. 우리 기업도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캐치하고 신선도, 맛, 안전 문제 등의 개선방안을 연구하여 중국인에게 인기 있는 한국 음식을 밀키트로 출시한다면 중국 내 큰 인기를 끌 것이라 생각된다. 


출처: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article?id=1619869344510087170



'밀키트, 중국의 식탁을 차지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