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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2023 식품 통계
등록일
2024-12-05
조회
582
❍싱가포르는 식량의 90%를 수입하는 국가로 기상 재해, 지정학적 불안 등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따른 공급 충격에 취약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비료 및 사료 공급 차질, 인도네시아의 아프리카 돼지 열병으로 인한 돼지고기 공급 차질 등 - 현지 정부는 식량 공급망 안정화 및 특정 국가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수입국을 기존 183개국 및 지역에서 ‘23년 187개국 및 지역으로 확장하며 스페인(양고기), 튀르키예(달걀), 인도네시아(살아있는 닭 및 달걀) 신규 추가 - 싱가포르 식품청(SFA)은 수입국 다변화를 위해 신규 수입국 발굴 출장, 수입업체와 해외 공급업체 간의 비즈니스 매칭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 중 ▲ 최근 3개년 기준 품목별 승인된 수입국 및 지역개수 ❍최근 3개년 싱가포르의 전반적인 식품 공급은 비교적 안정적이었으나 ’23년부터 에너지 및 생산 비용 증가, 공급망 차질 등 물가상승 압박과 더불어 소비 패턴의 변화로 수입 물량 변화 - 육류 수입량은 전년 대비 8% 감소하였으며 채소 수입량은 2% 소폭 증가 ▲ 최근 3개년 기준 품목별 수입 물량 변화 ❍싱가포르 정부는 식량안보 강화를 위해 ‘30년까지 식량 자급률을 기존 10%에서 30%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30 by 30」 전략을 수립 - 싱가포르 농지는 전체 토지의 1% 수준으로 현지 정부는 지속 가능한 식품 생산을 위한 혁신적인 농업 방식을 적극 도입 및 신규 식품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는 추세 - 현지 생산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싱가포르 농식품 기업 연합(SAFEF) 설립하여 식품 가공업체와 생산자 간의 장기 상업 계약을 체결하여 가격 경쟁력 제고 및 수요와 공급을 효과적으로 조정할 예정 - 싱가포르 주요 현지 생산 농식품은 달걀, 채소, 해산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식품 소비량에 대한 지역 생산 비율은 증가 추세 ▲ 싱가포르 총 식품 소비량에 대한 지역 생산 비율 ❍싱가포르 정부는 식품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국립 식품 과학 센터(NCFS) 및 13개 민간 시험실과 협력을 통해 각종 농식품 검사를 진행 중이며 ‘23년 기준 현지 농산물의 98%가 안전 기준을 충족 - 데이터 기반의 검사 체계 도입하여 안전 기준 미준수 식품 시설을 대상으로 집중 검사 및 단속 조치 ▶ 시사점 및 전망 ❍싱가포르는 낮은 식량 자급률로 식량 수입국을 다변화하고 있으며 동시에 식품 안전 규정을 강화하는 추세 ❍’23년 수입 통계 분석 결과 채소류에 대한 수입이 증가하고 있어 한국산 신선 과채류 등 싱가포르 시장 공급 확대에 적극적으로 추진할필요가 있음 ※ 출처 1) 싱가포르 식품청 https://www.sfa.gov.sg/news-publications/publications/sgfs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저염 식재료의 소비 저변 확대
등록일
2024-11-27
조회
553
❍싱가포르 건강증진위원회(HPB)에 따르면 싱가포르인의 10명 중 9명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일일 나트륨 섭취량의 약 2배에 달하는 소금을 섭취 - 현지인들의 나트륨 주요 공급원은 간장, 피쉬소스, 칠리소스 등 소스 및 조미료로 특히 외식을 통해 나트륨을 많이 섭취한다고 밝힘 - 현지 정부는 나트륨 과다 섭취를 고혈압 및 고지혈증 같은 만성 질환의 주요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지목하며 소금과의 전쟁을 선포 ❍지난 8월 싱가포르 정부는 기존에 시행한 음료 등급제(Nutri-Grade)의 성과를 바탕으로 소금에 대한 규제 및 영양 등급제를 확대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힘 * 영양 등급제(Nutri-Grade) : 건강한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규정으로 제품을 A~D 등급으로 구분하여 의무적으로 라벨링에 표기하고 낮은 등급에 대한 광고를 규제하는 정책 - 현지 정부는 토마토소스, 굴 소스, 액젓 등 품목에 따라 각기 다른 함량 제한 기준이 필요하여 올해 상반기부터 꾸준히 업계 이해 관계자들과 관련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힘 - 내년 초까지 관련 업계와 실현 가능한 등급제를 구현하기 위한 세부 사항에 대해 추가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시행 일정을 가속화할 예정 ▲ 영양 등급제(Nutri-Grade) 시행 확대 관련 포스터 ❍싱가포르 건강증진위원회(HPB)는 저염 제품의 소비 저변 확대를 장려하기 위해 현지인들이 애용하는 호커센터를 대상으로 건강한 재료 홍보 프로그램을 추진 - 노점들을 대상으로 건강 관련 교육, 저염 식자재 샘플 배포, 저염 식재료 공급업체 연결 등 저렴한 저염식의 접근성 제고 및 다양성을 확대하는 추세 - 9월 기준 약 300개의 호커센터가 저염 소금 및 소스류 등으로 전환했으며 내년 말까지 110개 호커센터를 대상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할 계획 * 호커센터(Hawker Centre) : 저가 음식점 및 노점 등의 상점을 모은 복합 시설로 주로 공공 주택, 버스 터미널, 기차역 부근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음 ❍싱가포르 정부는 소비자가 쉽게 건강한 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건강한 선택 기호(Healthier Choice Symbol)」라는 캠페인을 진행 중 - 해당 캠페인은 저염, 무가당, 저칼로리 등의 내용을 기호로 표기하여 제품 라벨링 또는 식당 간판 및 특정 메뉴 등에 부착하여 건강한 소비를 유도 ▲ 저당·저염 Healthier Choice 제품 ▲ 저염 메뉴를 제공하는 Healthier Choice 노점 ❍현지 정부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건강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Healthy 365라는 어플을 통해 각종 증정품을 증정하는 프로그램을 추진 - 소비자가 유통매장에서 건강한 선택(Healthier Choice) 제품을 구매하거나 식당에서 건강한 메뉴를 소비할 때마다 포인트를 부여해 각종 할인권 및 전자 상품권으로 바꿔주는 정부 지원 사업 ▲ Healthy 365어플 홍보물 ▶ 시사점 및 전망 ❍싱가포르는 정부 주도 사업 및 소금에 대한 규제를 도입할 예정으로 저염 식재료에 대한 소비가 확대되는 추세 ❍한국 소스류 등 제조사 및 수출업체는 이러한 소비 동향을 고려하여 저염 제품 개발 및 현지 소금 규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Health Hub https://www.healthhub.sg/live-healthy/about-lower-sodium-salt 2) 싱가포르 보건부 https://www.moh.gov.sg/newsroom/sodium-taxes 3) Channel News Asia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nutrigrade-label-salt-sauces-sodium-saturated-fat-4560471 4) Health Hub https://www.healthhub.sg/programmes/nutrition-hub/eat-drink-shop-healthy-challenge#home 5) Straits times https://www.straitstimes.com/life/food/hawker-food-with-less-sodium-can-you-tell-the-difference?utm_campaign=ST_Newsletter_AM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물가 상승 영향으로 라면 수요 증가
등록일
2024-10-17
조회
1139
❍싱가포르는 최근 2년동안 인상된 상품 및 서비스세(GST) 및 생활비 상승으로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라면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 * 싱가포르 정부는 급속도로 진행되는 인구 고령화로 상승하는 의료비를 대비해 2년에 걸쳐 상품 및 서비스세(GST)를 1%씩 인상 (‘22년 기존 7% ➝ ’23년 8% ➝ ‘24년 9%로 인상) - 싱가포르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최근 2개년 중 최저치인 2.2%로 완화되는 추세이나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식품 가격은 여전히 높은 상태 - 싱가포르 통화청(MAS)은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 및 무역 분쟁 등 외부 요인의 영향으로 인플레이션 위험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여 긴축 통화 정책을 유지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3년 싱가포르 라면 시장은 전년 대비 9% 성장한 74.7백만불 수준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2.6%씩 성장하여 ’27년 82.8백만불까지 성장할 전망 - 싱가포르 라면 시장은 일본 브랜드 Nissin이 시장 점유율 40.5%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글로벌 브랜드 Nestle SA 및 현지 브랜드 Tat Hui Foods가 각각 10.9%, 10.5%를 차지 - 최근 한국 콘텐츠와 한류의 영향으로 농심이 ’23년 싱가포르 라면 시장 점유율 4위를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을 점점 확대하는 중 ▲ 싱가포르 면류 시장 동향 (출처 : Euromonitor)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싱가포르인들이 선호하는 맛은 치킨, 톰얌, 해산물, 커리 순으로 현지인들 입맛에 친숙한 향신료가 첨가된 라면이 인기를 끄는 추세 - 싱가포르 내 판매되는 라면 브랜드는 주로 80g 수준의 소포장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산 라면보다 저렴한 가격대로 제공 - 업계 1위 니신은 트렌드에 민감한 MZ 세대 소비자를 겨냥해 현지 유명 락사 맛집 328 Katong Laksa와 협업을 통해 락사맛 컵라면을 출시하는 등 공격적으로 마케팅 중 * 락사(Laksa)는 생선이나 닭으로 우린 매콤한 국물로 만든 현지식 쌀국수 싱가포르 내 판매되고 있는 라면 브랜드(Fair Price, ‘24.10월 현재 기준) 브랜드명 Myojo Nissin Maggi Kokka 농심 삼양 브랜드 점유율 22.2% 18.4% 10.9% 10.5% 6.7% - 사진 국가 일본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한국 한국 가격 S$ 2.67 (5개 x 80g) S$ 3.00 (5개 x 81g) S$ 2.67 (5개 x 79g) S$ 2.75 (5개 x 85g) S$ 5.50 (5개 x 120g) S$ 8.27 (5개 x 140g) ❍싱가포르 정부는 나트륨 및 포화지방 과다 섭취로 인한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시행한 음료 영양 등급제(Nutri-Grade)를 라면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 * 영양 등급제(Nutri-Grade)는 제품별 당분 함유량에 따라 A~D등급으로 구분해 고당 제품을 규제하는 정책 - 싱가포르는 정부의 식품 규제와 더불어 다양한 건강 캠페인의 영향으로 소비자들 사이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추세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내 건강 및 웰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현지 라면 업체들은 구운 라면 및 저염 라면, 곡물 라면 등 건강 지향 제품군들을 출시 중 ▶ 시사점 및 전망 ❍한국에서 인기 있는 건면 및 저칼로리 라면이 싱가포르의 건강 트렌드와 맞아 현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출처 1) Reuters https://www.reuters.com/world/asia-pacific/singapore-seen-keeping-monetary-policy-unchanged-inflation-risks-linger-2024-10-09/ 2) Reuters https://www.reuters.com/markets/rates-bonds/singapore-central-bank-keeps-monetary-policy-unchanged-expected-2024-10-14/ 3) 싱가포르 통계청 https://www.singstat.gov.sg/-/media/files/news/cpiaug24.ashx 4) Eatbook https://eatbook.sg/nissin-328-katong-laksa-cup-noodles/ 5) Channel News Asia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nutrigrade-label-salt-sauces-sodium-saturated-fat-4560471 6) EuroMonitor - Rice, Pasta and Noodles in Singapore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이커머스 시장 동향
등록일
2024-09-30
조회
2280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쇼피(Shopee)와 라자다(Lazada) 보유국으로 인터넷 사용자의 58.8%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된 국가 - 시장 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3년 싱가포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43억 불 수준이며 ‘27년까지 연간 9%씩 꾸준히 성장하여 60억 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싱가포르 이커머스 시장 전망 ❍싱가포르 이커머스 시장은 쇼피가 브랜드 점유율 26.2%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라자다와 페어프라이스가 각 9.4%, 9.1%를 차지 * 페어프라이스(NTUC FairPrice)는 싱가포르 최대규모 유통매장 체인을 보유한 국영기업 브랜드명 Shopee Lazada FairPrice Amazon Apple 브랜드 점유율 26.2% 9.4% 9.1% 8.8% 5.4% - 시장 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쇼피 싱가포르의 월간 방문 수는 1,320만 건으로 라자다(600만)와 아마존(500만) 대비 2배 이상 높은 수준 - 쇼피의 경우 다른 플랫폼과 차별성을 주기 위해 후불 결제(Buy Now Pay Later) 서비스, 하루 배송, 15일 무료 반품, 현지 은행 제휴를 통한 캐시백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 중 <이커머스 플랫폼별 월간 방문자 수 순위> 순위 플랫폼 명 방문자 수(건) 1 쇼피 Shopee 13,210,000 2 라자다 Lazada 6,150,000 3 아마존 Amazon 5,040,000 4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ess 3,490,000 5 삼성 Samsung 3,420,000 6 페어프라이스 FairPrice 2,100,000 * 2024년 7월 기준 (출처 : Statista) ❍싱가포르 온라인 식료품 배달 서비스는 팬데믹의 여파로 ‘23년 싱가포르 이커머스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며 팬데믹 이전 대비3배 이상 성장한 7.9억불 시장 규모 형성 - 팬데믹 시기 외출 통제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 식료품 배달에 대한 수요 급증하여 온라인 배달 서비스가 더욱 가속화 ❍현지 컨설팅 회사 모멘텀 웍스(Momentum Works)가 발표한 ’23년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틱톡샵이 라자다를 제치고 2위로 급부상 - 틱톡샵의 경우 라이브 커머스 형태로 유저가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으며 틱톡 플랫폼을 벗어나지 않고도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인기 ❍최근 틱톡은 싱가포르에서 더욱 인기를 얻고 있으며 틱톡 보유사 바이트댄스(ByteDance)에 따르면 ‘24년 초 기준 18세 이상의 싱가포르유저수는 338만 명으로 수준 - 스태티스타(Statitsta)에 따르면 싱가포르 틱톡의 유저 33.32%가 19~25세의 Gen Z세대, 27.65%가 26~32세의 밀레니얼 세대로유저의과반이 2030 세대 ▶ 시사점 및 전망 ❍싱가포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온라인 쇼핑의 편의성 및 합리적인 가격대와 더불어 최근에는 소셜미디어와 쇼핑을 접목한 틱톡샵(Tiktok Shop) 등 플랫폼 부상으로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 ※ 출처 1) Statista https://www.statista.com/topics/9919/e-commerce-in-singapore/#topicOverview 2) Statista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489564/singapore-share-of-consumers-engaging-in-e-commerce-activities-a-week/ 3) Statista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869701/singapore-top-10-e-commerce-sites/ 4) Euromonitor-Retail E-commerce in Singapore 5) Vulcan Post https://vulcanpost.com/865393/shopee-reigns-southeast-asia-e-commerce-tiktok-shop-surpasses-lazada/ 6) Statista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378891/singapore-demographics-of-tiktok-users-by-age-group-2022/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음료 영양 등급제 라면 등으로 확대 시행 예정
등록일
2024-09-12
조회
959
❍싱가포르 정부는 ‘19년부터 시행한 음료 영양 등급제(Nutri-Grade)를 소금, 라면, 소스류, 식용유로 확대 시행할 예정 * 음료 영양 등급제(Nutri-Grade) : 모든 가공 음료 및 매장 내 제조 음료를 대상으로 설탕 함유량에 따라 A~D 등급으로 구분하여 의무적으로 라벨링에 표기하는 규정 - 지난 8.22일 싱가포르 보건부(MOH)와 건강증진위원회(HPB)는 소금, 라면, 소스류, 식용유가 나트륨 및 포화지방 섭취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 - 싱가포르 정부는 기존에 시행한 음료 등급제(Nutri-Grade)의 성과를 바탕으로 규제 품목을 확대하고 산업 재구성을 촉진할 예정 ▲ 영양 등급제(Nutri-Grade) ▲ 영양 등급제 시행 확대에 대한 포스터 ❍싱가포르 정부는 과도한 나트륨 및 포화지방 섭취는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 질환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분석 - 싱가포르인들은 1일 권장 나트륨 섭취량인 2,000mg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평균 3,620mg의 나트륨을 섭취 중이며 포화지방산 또한 권장치인 30%를 초과하는 36%를 섭취 - 싱가포르 ’23년도 국민 건강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18~74세 싱가포르인의 15%가 고혈압을 앓고 있으며 15.3%가 고지혈증으로 약을 복용 중 ❍광고 규제, 의무적 성분 등급 라벨링 표기, 업계 개혁 추진, 대중 교육 등을 통해 제품 공급과 소비자 수요를 모두 효과적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고 언급 - 미리 포장된 음료의 설탕 중앙값이 ’17년 7.1%에서 ’23년 4.6%로 감소하였으며 최고 등급인 A 또는 B 등급을 받은 음료는 동 기간 37%에서 69%로 증가 ▲ 영양 등급제(Nutri-Grade) 효과성에 대한 설문조사 ❍싱가포르 건강증진위원회(HPB)의 미디어 브리핑에 따르면 나트륨의 경우 간장, 토마토소스, 굴 소스, 액젓 등 품목에 따라 각기 다른 함량 제한 기준이 필요 - 올해 4~5월에 80개 이상의 이해관계자와 관련 방안을 논의했으며 9월부터 내년 초까지 관련 업계와 실현 가능한 등급제를 구현하기 위해 세부 사항에 대한 추가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힘 - 영양 등급제(Nutri-Grade)는 기존의 주요 특징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으며 확대 시행을 통해 산업 재구성, 광고 규제, 나트륨 및 포화지방이 높은 제품 식별을 통한 건강한 소비를 유도할 계획 ❍싱가포르 정부는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인한 고혈압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저염 식품 개발을 위한 보조금 지원 및 관련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 중 - 싱가포르 보건부는 소금 및 소스 공급업체에 저염 제품 개발에 보조금을 꾸준히 지원하여 현재는 저염 제품의 도매가가 일반 제품과 비슷한 수준 - 소스 및 조미료 소매 시장의 30% 이상, 식품업계 시장 점유율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15개 주요 제조 및 식품업체는 다양한 저염 제품제공과 더불어 저염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대하기로 협의 ❍정부는 아직 영양 등급제 시행 확대에 대한 정확한 일정을 발표하지 않았으나 소금세에 대한 안건은 꾸준히 제기되었으므로 시행 일정을 가속화할 예정 - 식품업계에 따르면 영양 등급제(Nutri-Grade) 시행은 3년에서 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싱가포르 정부는 이해관계자와 협력을 통해 이를 앞당길 수 있을지 검토할 예정 ▶ 시사점 및 전망 ❍싱가포르 정부의 영양 등급제 품목 확대 시행 계획에 따른 저염, 저포화지방산 함유 건강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 전망 변화를 관련 업계는 선제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출처 1) 싱가포르 보건부 https://www.moh.gov.sg/news-highlights/details/national-population-health-survey-2023-shows-singaporeans-are-adopting-healthier-lifestyles 2) CNA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nutrigrade-label-salt-sauces-sodium-saturated-fat-4560471 3) Straight Times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health/askst-new-grading-labels-will-make-it-easier-to-choose-items-with-less-salt-and-saturated-fat 4) 싱가포르 보건부 https://www.moh.gov.sg/news-highlights/details/sodium-taxes 5) https://www.moh.gov.sg/news-highlights/details/measures-to-promote-low-sodium-diet-amongst-singaporeans_11Jan2022 6) 싱가포르 보건부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C_PVdb_ylZL/?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현지 진출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 동향
등록일
2024-08-30
조회
1516
❍ 싱가포르 내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는 3개 브랜드 11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한류 콘텐츠 인기로 현지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 ❍ 네네치킨은 ‘12년 현지 식음료 기업 로얄티 그룹(Roya T Group)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형태로 싱가포르에 진출,7개 매장 운영 중 - 네네치킨은 치킨 외에 한국식 피자 및 햄버거를 비롯한 부대찌개, 라면, 순두부찌개 등 한식 메뉴도 같이 판매 중 - 현재 8.7일 싱가포르 독립기념일을 기념하기 위해 8.31일까지 치킨, 음료, 닭껍질 튀김의 콤보 세트를 할인가로 판매 중 ❍ Bhc 치킨은 ‘23년 마스터 프랜차이즈 형태로 싱가포르에 진출한 뒤대표 관광지이자 쇼핑 거리인 오차드 로드에3호점을 개점 - Bhc는 싱가포르 랜드마크 마리나베이 쇼핑몰, 오차드 로드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선점하여 매장을 확장하는 추세 ❍ 굽네치킨은 ‘21년 싱가포르에 진출하여 싱가포르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그레이트 월드 시티 쇼핑몰에 입점하여 1개 매장을 운영 중 - 굽네치킨의 시그니처인 굽네 오리지널 및 볼케이노 치킨과 더불어 짜장면, 짬봉, 비빔밥, 떡볶이 등 각종 한식 메뉴도 같이 취급 중 - 특정 메뉴를 평일 점심시간(11:30~14:00)에는 15%를 오후 3~4시 사이에는 30% 할인가로 제공하는 행사 진행 중 ❍ 싱가포르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식 치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진짜 치킨(Jinjja Chicken) 과 같은로컬한국식 치킨 프랜차이즈가생겨나는 추세 - 진짜 치킨은 싱가포르 기업으로 ‘16년도 처음 오픈하여 현재 싱가포르 내에 7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등으로 소비 저변을 확장하는 추세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싱가포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23년 2.5억불에서 연간 5.4%씩 성장하여 ‘27년 3억불 수준으로 성장 전망 - 싱가포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은 글로벌 프랜차이즈인 KFC가 시장 규모의 55.8%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지 및 필리핀 브랜드 4Fingers,Jollibee가 각 11.9%, 10.6%를 차지하고 있음 (단위 : 백만$) 구분 2023 2024 2025 2026 2027 시장 규모 246.7 261.7 276.2 290.1 304.5 ❍KFC, 4 Fingers 등은 패스트푸드 형식으로 치킨 2~6조각에 콜라와 감자튀김을 세트 메뉴로 구성하여 약 S$10~12(약 10,000~12,000원) 가격대에 판매 중 - 현지 진출한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 중 매장이 가장 많은 네네치킨의 경우 KFC처럼 세트 메뉴도 같이 취급 중이며 굽네치킨, Bhc는 8조각, 14조각 등으로 조각 단위 메뉴로 판매 중 [싱가포르 시장 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제품 상표 KFC 4Fingers Jollibee 네네치킨 굽네치킨 가격 S$ 12.40 (3조각 세트) S$ 14.20 (6조각 세트) S$ 9.70 (2조각 세트) S$ 18.90 (3조각 세트) S$ 17.98 (8조각) 국가 미국 싱가포르 필리핀 한국 한국 ▶ 시사점 및 전망 ❍싱가포르 시장 신규 진출 프랜차이즈는 한국적 특색을 살린 신메뉴,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 등 기존 현지 한국식 치킨과 차별화 전략 준비 필요 ※ 출처 1) Royal T Group https://royaltgroup.com/our-brands/nene-chicken.html 2) Best Food Where https://bestfoodwhere.sg/nene-chicken-menu/ 3) 네네치킨 싱가포르 https://www.instagram.com/nenechickensg/ 4)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42710271713000 5)SBS biz https://biz.sbs.co.kr/article/20000151263 6) Bhc 싱가포르 https://bhcchicken.org/ 7) 식품저널 https://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2635 8) 굽네치킨 싱가포르 https://www.instagram.com/goobnesingapore/?hl=en 9) Jinjja chicken https://www.jinjjachicken.com/find-us-sg 10) Euromonitor – Chicken Limited-Service Restaurants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현지 진출 한국 프랜차이즈 동향
등록일
2024-08-02
조회
1764
❍한국 프랜차이즈들은 K-Pop, K-드라마 등의 영향으로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싱가포르로도 진출 범위를 확대하는 추세 - 피자 프랜차이즈 <피자먹다>는 지난 1월 싱가포르에 처음 진출하여 1호점 개점을 시작으로 지난 6월 4호점까지 추가하며 소비 저변을 확장 - 더본 코리아의 <홍콩반점0410>은 작년 10월에 마스터 프랜차이즈 형태로 1호점을 개점 후 지난 5월 4번째 매장을 개점하며 시장 진출에 가속화 - 수제 맥주 프랜차이즈 <생활맥주>는 지난 4월 현지 법인 카트리나 그룹과 합자 투자를 통해 1호점을 개점 ▲ 피자먹다 싱가포르 4호점 ▲ 홍콩반점0410 4호점 ▲ 생활맥주 싱가포르 1호점 ❍싱가포르에 진출한 한국 프랜차이즈들은 브랜드 홍보 및 시장경쟁력을 쌓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마케팅 중 -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파리바게트>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PB데이」를 도입하여 매달 8일마다 특정 제품을 할인가로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 중 * PB데이 : PB는 파리바게트(Paris Baguette)의 약자로 ‘파리바게트 행사 날’을 뜻함 - 카페 프랜차이즈 <달콤커피>는 지난 6월 비빔밥, 매운 쌈장 새우 파스타, 막걸리 딸기빙수 등 메뉴를 함께 판매하는 새로운 컨셉의 매장을 개점 - 피자 프랜차이즈 <고피자>는 3.8~17일 현지 방학 기간에 맞춰 현지 영화관 체인 캐세이 시네플렉스(Cathay Cineplex)에 특별 팝업 부스를 운영 ▲ 파리바게트 PB데이 홍보 ▲ 달콤커피 쌈장 파스타 ▲ 고피자 팝업 홍보 ❍한국 프랜차이즈들은 현지인들에게 친숙한 현지 음식을 접목한 각종 현지화 메뉴도 출시하는 추세 - <파리바게트>는 지난 7.18일 떼씨 로얄 푸딩, 반둥 피스타치오 트위스트, 마라 플로스 파우더 스위스트 등 현지 메뉴를 접목시킨현지화 메뉴를 출시 * 떼씨(Teh-C)는 연유가 들어간 차, 반둥(Bandung)은 장미 시럽과 연유가 들어간 음료, 플로스(Floss)는 닭고기를 곱게 갈아 가루 형태로 만들어 빵 위에 올려 먹는 현지 음식 - 피자 전문 프랜차이즈 <피자먹다>는 8.9일 싱가포르 독립기념일을 기념하기 위해 한국적인 요소를 접목한 나시르막 피자를 출시할 예정 * 나시르막(nasi lemak)은 코코넛 밥에 현지 매운 양념 쌈발(sambal)과 달걀 등을 곁들인 요리 ▲ 파리바게트 현지화 메뉴 ▲ 피자먹다 나시르막 피자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3년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3,098백만불 수준이며 향후 5년간6.6%씩 꾸준히 성장하여 ‘27년 4,002.5백만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시사점 및 전망 ❍한국 프랜차이즈는 성공적으로 현지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 현지 브랜드와 협업을 통한 인지도 제고 및 메뉴 현지화 등 마케팅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신아일보 https://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5286 2)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0425/124655252/1 3) 이투데이 https://www.etoday.co.kr/news/view/2290401 4) 더그루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69438 5) Marketin-Interactive https://www.marketing-interactive.com/gopizza-fairprice-finest-outlet 6) Mothership https://mothership.sg/2024/06/dalkomm-playground-bugis/ 6) 파리바게트 싱가포르 https://www.parisbaguette.com.sg/ 7) 피자먹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C92NPUwy9vX/?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간식 시장현황 및 소비 트렌드
등록일
2024-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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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3
❍시장 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3년 싱가포르 간식 시장 규모는 871.5백만불 수준이며 ‘27년까지 연간 3.6%씩 꾸준히 성장하여 1,004.4백만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싱가포르 간식 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부류는 과자류로 단맛의 과자류가 36%, 짠맛의 과자류가 28%, 비스킷이 22% 수준 - 다른 시장 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의하면 ‘24년 싱가포르의 인당 과자 소비량은 7.2kg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싱가포르 과자 시장 전망(유로모니터) ❍싱가포르는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무가당, 고단백, 저염 등 건강을 생각한 제품과 소포장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소포장 제품의 경우 일반 제품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와 더불어 작은 용량으로 먹는 양을 조절할 수 있어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 ❍싱가포르 식품업계는 현지 건강 트렌드에 맞춰 저당, 저칼로리 등 다양한 건강한 간식을 비롯한 소포장 제품을 출시하는 추세 - 서브웨이 싱가포르는 작년 12월 설탕 함유량을 40% 줄인 저당 초콜렛칩 민트 쿠키를 기간 한정으로 출시 -싱가포르 제약사 세인홀(Sainhall)은 지난 4월 해당 트렌드를 반영한 과일로 만든 무염, 저칼로리, 섬유질이 높은 22g의 소포장 과자 DeeFruit을 출시 ▲ 싱가포르 서브웨이 저당 쿠키 ▲ DeeFruit 무염, 저칼로리 과자 ❍싱가포르는 정부 차원에서 소비자들이 건강에 더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건강한 선택 기호(Healthier Choice Symbol)」 라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 - 해당 캠페인은 식품에 무가당, 저염, 저칼로리 등의 내용을 건강한 선택 기호로 표기하여 소비자가 쉽게 건강한 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유도 - 현재 싱가포르에는 과자, 음료, 시리얼 등 100개가 넘는 식품 카테고리에 4,000개 이상의 건강한 선택 기호를 받은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Healthier Choice Symbol ▲ 100 칼로리 이하 Healthier Choice 제품 ▶ 시사점 및 전망 ❍싱가포르는 건강이 강조된 간식의 계속적 출시가 전망됨에 따라, 한국 수출업체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더욱 건강 컨셉을 부각시키는 소포장된 제품 출시 및 마케팅시 계속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출처 1) Euromointor (Snacks in Singapore) 2) Statista https://www.statista.com/outlook/cmo/food/confectionery-snacks/snack-food/singapore 3) Health Hub https://www.healthhub.sg/programmes/nutrition-hub/eat-less 4) Minimein sights https://www.minimeinsights.com/2023/12/02/subway-singapore-debuts-lower-sugar-choc-chip-mint-cookie-made-using-alchemy-sweetfibre/ 5) Food Navigator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24/04/24/Supplements-firm-Sainhall-taps-convenience-and-wellness-trends-to-make-healthy-snacking-comeback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현지 식품 규제에 따른 음료 트렌드 변화
등록일
2024-07-19
조회
1690
❍싱가포르 정부는 인구 구조가 고령화됨에 따라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16년 당뇨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정부 차원의 국민 건강 정책을 시행 및 확대 적용 - 현지 정부는 국민의 반 이상이 음료를 통해 하루 평균 60g의 설탕을 섭취하는 것으로 확인하여 ‘22.12.30일부터 음료 라벨링에 필수영양 표시 및 설탕 과다함유 제품 광고를 규제하는 Nutri-Grade 시행 * 설탕 함유량이 가장 낮은 A등급부터 D등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100ml당 당분 함유량이 10g을 초과하는 D등급에 대해 광고 규제 대상 - 싱가포르 보건부의 발표에 따르면 규제를 시행한 이후 설탕 함유량이 높은 C와 D등급 음료는 소비 비중이 63%에서 40%로 감소하였으며 설탕 함유량이 낮은 A와 B등급 음료 소비는 37%에서 60%로 급증 ▲ 싱가포르 보건부의 음료 성분 등급 규정 Nutri-Grade ❍싱가포르 건강진흥위원회(HPB)는 Nutri-Grade의 일환으로 지난 9월부터 국민의 설탕 소비를 줄이기 위해 Siu Dai by default라는 캠페인도 추진 중 - Siu Dai by Default는 「기본세팅을 덜 달게」라는 의미로 소비자가 더 쉽게 설탕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기존 가당 제품을 저당, 무가당으로 제공하는 것을 일반화하게 독려하는 캠페인 ▲ 현지 식품매장에 부착된 Siu Dai by Default 캠페인 홍보물 ❍해당 캠페인 및 식품 규제의 영향으로 소비자 사이 무가당, 저칼로리 등 건강을 생각한 제품에 대해 수요가 증가하여 각종 브랜드는 무가당 음료를 출시 및 저당, 무가당을 강조하여 홍보하는 추세 * 싱가포르 보건부에 따르면 기존 인당 하루 평균 설탕 섭취량이 60g에서 설탕 규정 Nutri-Grade 라벨링이 소개된 후 설탕 섭취량이 56g으로 감소했다고 밝힘 - 일본 식음료 브랜드 Pokka는 지난 6.22일 무가당, 제로 칼로리의 신제품 레몬 및 복숭아맛 아이스티를 출시하여 현지 세븐일레븐 전 매장에서 판매 중 - 현지 음료 브랜드 Curated Culture는 지난 3월 무가당, 저칼로리의 신제품 이온 음료 Recover Tangy Citrus를 출시 및 일부 매장에서 4월 한 달 동안 약 50% 할인 행사를 진행 - 현지 음료 브랜드 F&N은 7.1일 국제 과일의 날을 맞이하여 사과, 포도 등 무가당 과일 주스 Fruit Tree Fresh 홍보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능성 스포츠 타월 및 아이스크림 제조기 증정하는 SNS 이벤트를 진행 ▲ Peach Iced Tea ▲ Recover Tangy Citrus ▲ Fruit Tree Fresh ▶ 시사점 및 전망 ❍한국 수출업체는 이러한 현지 트렌드를 반영하여 무가당, 저당 음료에 대한 제품 개발 및 적극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 ※ 출처 1) 싱가포르 보건부 https://www.hpb.gov.sg/newsroom/article/siu-dai-by-default-a-national-movement-to-reduce-sugar-in-beverages#:~:text=Building%20on%20the%20momentum%20of,overall%20sugar%20intake%20from%20drinks 2) 싱가포르 보건부 https://hpb.gov.sg/healthy-living/food-beverage/nutri-grade 3) CNA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moh-nutri-grade-labels-more-low-sugar-beverages-sold-dec-30-grading-system-3173101 4) Today Online https://www.todayonline.com/singapore/siu-dai-default-movement-lauded-drinks-stall-workers-and-customers-some-prefer-status-quo-2374651 5) Pokka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C8gPfvSMaUx/?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6) Minimein Insights https://www.minimeinsights.com/2024/07/02/embrace-the-goodness-of-fruits-this-international-fruit-day-with-fn-fruit-tree-fresh2/ 7) Minimein Insights https://www.minimeinsights.com/2024/06/30/curated-culture-introduced-recover-as-a-sugar-f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그랩 싱가포르, 5월 대규모 할인 행사 진행
등록일
2024-05-10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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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랩 싱가포르는 GrabFood, GrabMart, GrabFood Dine-in 등 대규모 Crazy Rich Savings 할인 행사를 진행 중 - 5.3~5.30일 28일 동안 40% 할인 행사, 일부 외식 상품 1+1행사 및 화요일에 특정 제품을 S$2 판매하는 요일 한정 행사를 기획 * 화요일 할인 행사를 맞아 버거킹은 싱글 머쉬룸 스위스 버거를, 돈키호테는 가라아게 8조각을 기존 S$5.90 ➝ S$2 할인 - 5.3~16일 동안은 그랩푸드 및 그랩마트를 통해 식품 무료 배달 행사, 5.17~30일까지는 일부 식품을 1+1로 제공하는 행사를 추진 예정 * 아이스크림 전문점 The Icecream Store는 벤엔제리 아이스크림을 기존 S$15 ➝ S$7.50으로, 주류 판매업체 Drinkies는 하이네켄 라거 6캔은 기존 S$52.30 ➝ S$26.15으로 할인 ❍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4년 싱가포르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은 '24년 9억불로 성장할 전망으로 향후 5년간 4.42%씩 성장하여 '28년 시장 규모가 10.7억만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싱가포르 차량 공유 서비스 사용자는 '28년 273만명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사용자 침투율은 '24년 41.9%, '28년 44.0%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 * 사용자 침투율 : 앱 전체 다운로드 수 대비 사용자가 실행한 횟수 - 싱가포르 시장은 음식 배달 및 금융 서비스까지 서비스를 확장한 그랩이 주도하고 있으며 작년 6월에는 외식 바우처를 구매하고 식당 메뉴 및 리뷰를 확인할 수 있는 Dine-in 베타를 출시하며 식품 관련 서비스를 확장 ❍Statista가 '23년 싱가포르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4%가 배달 음식 앱 중 그랩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답변 - 그랩 싱가포르가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연간 배달 주문량은 지속 증가추세이며 엔더믹 이후 셀프픽업 및 다이닝 등 비배달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 * '21~23년동안 그랩 총주문량 내 셀프픽업 및 다이닝 서비스가 기여도가 4.5배로 증가 ▶ 시사점 및 전망 ❍싱가포르 배달 앱들은 유통매장 식품 배달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어 해당 앱들을 통한 한국산 농식품 홍보 및 판매채널 확대 가능 전망 ❍최근에는 그랩을 통해 식당 정보 및 평점을 확인하는 검색 매개체로 활용하는 사용자들도 증가하고 있어 현지에 진출한 한국 프랜차이즈는 해당 앱을 통한 홍보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Confirm Good https://confirmgood.com/post/grab-crazy-rich-savings-sale-may-2024/ 2) Statista https://www.statista.com/outlook/mmo/shared-mobility/ride-hailing/singapore 3) Grab https://www.grab.com/sg/press/others/grab-introduces-grabfood-dine-in-beta/ 4) Grab https://assets.grab.com/wp-content/uploads/media/si/reports/2023/Delivery-Trends-Report-2023-SG.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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