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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6 2024

[태국] 펫푸드 시장 현황 및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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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리포트]

· 최근 4~5년 사이 태국에서는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펫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트렌드와 함께 반려동물을 보유하는 가구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태국 전체 가구 중 개와 고양이를 소유한 비율이 약 37% 인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의 반려동물(개,고양이) 개체 수(Pet Population)>   (단위 : 천 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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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원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펫푸드 시장 현황


· 2023년 태국 펫푸드 시장 규모(개, 고양이 사료)는 약 489억 바트(한화 약 1조 8,300억 원)규모로 전년대비 11% 증가했다


<태국 펫푸드(개,고양이 사료) 시장 규모(Market Size> (단위 : THB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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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마켓리서치 기관인 Mordor Intelligence의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 펫푸드 시장은 2029까지 연평균 10% 이상 성장해 33억 5천만 달러(한화 약 4조 5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태국의 개 사료 시장 동향


· 개 사료 시장은 전체 사료 펫푸드 시장에서 64% 이상의 점유율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임과 동시에 2029년까지 연평균 12% 이상 성장하여 가장 빠르게 성장중인 시장이다.


· 2024년 개 사료 시장의 소매판매액(RSP)는 317억 바트(한화 약 1조 1,792억 원)로 나타났으며 2029년까지 연평균 10% 성장하여 516억 바트(한화 약 1조 9,000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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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펫휴머니제이션 트렌드와 함께 고품질 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태국의 애견 사료 시장의 트렌드로 반려견의 건강과 영양, 질병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영양 성분을 특징으로 하는 다양화, 프리미엄화가 유행하고 있다.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천연 원료를 사용하고 곡물이 없는 옵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은 기존의 제품 대비 가격이 높음에도 소비자는 기꺼이 가격을 지불하는 경향이 있다.


<태국 내 유통 중인 반려견 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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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의 고양이 사료 시장 동향


· 태국의 고양이 사료 시장은 태국 펫푸드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빠르게 증가하는 고양이 보유 가구에 맞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 태국의 도시화와 1인가구의 증가와 함께 태국 도심에는 콘도미니엄과 같은 소형 거주 공간이 증가하면서 넓지 않은 공간에서 기를 수 있는 고양이를 선호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데 통계에 따르면 태국 내 고양이 보유 가구는 2017년에서 2022년 사이 27.5%가 증가했다.


· 고양이 사료의 2024년 소매판매액(RSP)는 202억 바트(한화 약 7,540억 6,000만 원)로 나타났으며 2029년까지 연평균 12% 이상 증가하여 369억 바트(한화 약 1조 3,726억 8,000만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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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 고양이 사료의 최근 트렌드로는 화학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천연원료를 사용하여 필수 영양소 제공 및 반려묘의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사료와 반려묘의 체중조절용 건강식, 헤어볼 억제 등 기능성 사료가 각광받고 있다.


<태국 내 유통 중인 반려묘 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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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의 펫푸드 수입 동향


· 태국의 펫푸드 수입금액은 2020년 이후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으며 2023년 수입 금액은 115백만불(한화 약 1,575억 8,700만 원)로 전년대비 7.7% 증가했다.


· 태국의 한국산 펫푸드 수입은 중국(40.3%)과 한국(28.3)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산 펫푸드 수입의 경우 2023년 전년대비 18% 이상 증가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태국의 국가별 펫푸드 수입금액> (단위 : 천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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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Hs code : 230910 기준)

▶ 시사점

 · 최근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펫휴머니제이션 트렌드로 반려동물 개체수 증가와 함께 펫푸드 시장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태국의 펫푸드 시장규모는 2029년 까지 연평균 10% 이상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목할만한 펫푸드 시장으로 여겨진다.

 ·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태국 펫푸드 제품은 점차 프리미엄화, 맞춤화(반려동물의 영양 상태에 따른 제품의 다양화, 체중조절용 맞춤 사료 등)에 초점을 맞추는 추세이다.

 · 최근 태국의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의 웰빙을 우선시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으로 인해 기존의 펫푸드 보다 가격이 높음에도 프리미엄 펫푸드를 선호하며 기꺼이 지출할 준비가 되어 있다.

 · 이러한 소비 트렌드로 인해 천연 원료를 사용하여 영양이 풍부하고 반려동물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고품질의 한국산 펫푸드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문의 : 방콕지사 탄하타이 우자런(ou.tanhatai@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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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태국 #펫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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