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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8 2024

[베트남] 아시안 스페셜리티 음료(Asian Speciality Drinks) 시장현황

조회289

베트남, 아시안 스페셜리티 음료(Asian Speciality Drinks) 시장현황

 

2024527, 하노이지사

 

키워드 :

스페셜리티 음료란 ? 스페셜리티(Speciality)의 사전적 의미는 ‘(식당의) 전문 음식[요리], (지역의) 특산물[명물]’을 뜻하며, 스페셜리티 음료는 그 특산물 등을 활용해 제조한 음료를 뜻한다. 대표적인 한국의 스페셜리티 음료로는 정관장 홍삼음료, 롯데칠성 솔의눈, CJ제일제당 한뿌리 등이 있음

베트남 아시안 스페셜리티 음료 시장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3년 베트남의 아시안 스페셜리티 음료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3.3% 증가한 25.2백만L이며, 향후 5년간 31.0백만L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베트남의 아시안 스페셜리티 시장규모는 음료, 라면 등 타 식품카테고리 시장 대비 시장 규모가 낮고 성장률이 낮은 수준이나, 경제 성장에 따른 가계소득 증대 및 인구 노령화에 따른 건강에 관한 관심 확대 등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장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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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베트남의 특산물인 제비집을 가공해 만든 제비집 음료이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Nature Bird’s Nest 41.4%, Woderfarm Bird’s Nest 32.7%, 기타(Others) 24.7% 순임

- 제비집은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베트남에서는 병문안을 갈 때나 설 명절 선물로 주로 이용될 만큼 현지에서는 인기 건강식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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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유망 한국 스페셜리티 음료

- 베트남은 연간 한국산 인삼류를 3천만불 이상(‘23년 기준) 수입하고 있으며, 대형 유통매장, 건강기능식품 전문 판매점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한국 인삼의 효능, 품질 등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 높음

- 최근에는 베트남의 대기오염 심각도 상승 등에 따라 기관지 질환 예방을 위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로 기관지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유망함

-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폐 건강에 좋고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 배도라지 음료 등이 있으며, 영유아용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이 있어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하기에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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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도라지는 현지에서 생소한 식품으로 이미 현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한국산 인삼과 배의 효능, 품질 등을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하여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예를 들면, 도라지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강에 좋은 점, 외형이 비슷한 점 등을 어필하여 현지 소비자에게 다가간다면, 인삼류에 이어 제2의 한국 건강식품 붐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출 처

- ASIAN SPECIALITY DRINKS IN VIET NAM. EUROMONITOR.

- 하노이지사 자체조사.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최성곡 (skchoi@at.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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