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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8 2024

[유럽] 유럽 자국 식품 인증 라벨 및 홍보 사업 동향

조회355

유럽의 자국식품 인증 라벨 현황

프랑스에서는 소비자들이 공식 라벨을 통해 원산지 및 품질 식별 표시인증 제도(SIQO, Les signes officiels de la qualité et de l'origine)가 있는 제품을 인식할 수 있다해당 라벨이 부착된 제품은 프랑스 정부가 승인한 까다로운 품질 표준에 따라 생산되고 세대를 거쳐 전수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또한 정부가 인가한 독립 기관의 정기적인 검사를 거쳐 높은 품질을 유지한다이러한 과정은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생산자로 하여금 다른 식품과 차별화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돕는다광의적인 관점으로 해당 제품은 프랑스의 식문화 유산의 일부로 자리 잡아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프랑스 요리 발전에 이바지하기도 한다또한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농촌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초석이 된다대표적인 인증 라벨로 원산지 보호 명칭(PDO, 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지리적 표시 보호(PGI, 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원산지 명칭 통제(AOC, Registered designation of origin), 전통 특산품 보증(TSG, traditional specialities guaranteed), 유기농(Organic farming), 라벨 루즈(The Label Rouge), 증류·가향주 지리적 표시(GI, geographical indication of spirit drinks and aromatised wines) 등이 있다.


이름

사진

설명

원산지 보호 명칭 (P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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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이 생산된 장소와 가장 밀접한 제도이다생산가공준비 등 모든 과정이 특정 지역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지리적 표시 보호

(P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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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지역과 제품의 관계를 강조한다생산가공준비 등 여러 단계 중 적어도 하나가 해당 지역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원산지 명칭 통제

(A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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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라벨은 PDO와 동일한 표준을 따른다유럽연합에서 PDO 지위를 획득하기 전까지 프랑스에서 제품을 보증하는데 사용한다.

전통 특산품 보증

(T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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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제품이 만들어지는 방식이나 구성 등 전통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유기농

(Organic far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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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환경 및 동물 복지 표준에 따라 생산된 제품을 보증한다관련 규정은 유럽 전역에서 동일하다.

라벨 루즈

(The Label Rou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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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라벨이 부착된 제품은 다른 유사 제품보다 우수한 품질을 보장하며 생산된다.

증류·가향주 지리적 표시

(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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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류의 준비 단계 중 하나가 지정 지역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그러나 원자재가 해당 지역에서 나올 필요는 없다.


유럽의 자국식품 인증 라벨 사례


예시

사진

설명

칼라마타 올리브 오일

(P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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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칼라마타 지역에서 생산되며 해당 지역의 올리브 품종을 사용한다.

베스트팔렌 햄

(P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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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베스트팔렌 햄은 베스트팔렌에서 전통 기술을 사용해 생산되지만 사용되는 고기는 다른 지역의 고기를 사용할 수 있다.

괴즈맥주

(T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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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즈 맥주는 일반적으로 벨기에 브뤼셀과 그 주변에서 생산된다.

생산 방식만 보호된다면 다른 지역에서 생산될 수도 있다.


한편 이번 5월 13일부터 와인주류농식품에 대한 증류·가향주 지리적 표시(GI) 관련 새로운 규정이 발효됐다먼저기존에 다양하게 존재했던 규칙이 세 가지 부문(식품와인주류)에 통합되어 법적 체계가 단축되고 간편화된 GI 등록 절차가 도입됐다또한 유럽연합 지적 재산권 시스템의 일환으로 가공 제품의 재료로 쓰이거나 온라인 판매되는 제품들의 GI 라벨 모방과 오용을 법적으로 조치한다가공업자들은 이제 환경적경제적지속 가능성에 관한 활동도 평가받을 수 있다따라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서 공표하는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작성해야 할 수도 있다.

유럽의 자국식품 홍보 현황

유럽연합은 농산물 홍보를 통해 유럽연합 농산물 생산자들이 경쟁이 심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경쟁력을 높이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관련 산업의 일자리와 성장을 지원한다홍보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첫째유럽연합 자금 지원 홍보활동으로 유럽 ​​무역 관련 협회생산자 조직 또는 생산자 조직 협회농식품 단체가 운영하며 유럽연합이 자금을 지원한다둘째유럽연합이 직접 운영하는 활동으로비유럽연합 국가에 유럽의 농산물을 외교박람회캠페인 등을 통해 홍보한다

유럽연합위원회는 2024년 유럽연합 및 전 세계에 지속 가능한 유럽연합 식품 홍보활동에 1억 8,590만 유로를 할당할 계획이다. 2024년 선정된 홍보 프로젝트는 1)유럽연합 농업의 지속가능한 관행 장려 2)동물복지 발전 3)과일과 채소의 섭취와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식단을 장려한다에 목표를 둔다이 계획은 유럽그린딜의 일환으로 식품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종합 계획인 농장에서 식탁까지(Farm to Fork) 전략에 기반을 둔다.

유럽연합위원회는 유럽연합 농산물 홍보를 위한 연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잠재 시장의 전략적 우선순위와 자금 조달 기준을 정의한다이후 유럽연구집행기관(REA)은 유럽연합위원회를 대신해 이 정책을 실행한다이들은 제안을 평가하며최소 2개의 유럽연합 국가나 하나 이상의 유럽연합 조직이 포함된 프로그램에 부여하는 보조금을 관리한다그리고 유럽연합 내부와 외부에서 열리는 이벤트 및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관리한다.

유럽의 자국식품 홍보 사례

현재 유럽연합은 미국일본한국중국인도 5개 국가에서 유럽의 농식품을 홍보하고 있다각국의 특색에 맞춘 다양한 전략을 통해 캠페인을 진행한다.

먼저 미국에서의 홍보는 2023년 8월부터 2026년 8월까지 진행하며 음식과 음료 너머맛있는 이야기라는 컨셉을 가진다이와 같은 스토리텔링 형식을 통해 미국 내 유럽 농식품의 가치와 안전성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강조한다유럽연합은 홍보활동에서 웹 사이트소셜 미디어(링크드인인스타그램), 미디어 광고, B2B 및 B2C이벤트 참여소매업체 프로모션 등 여러 가지 채널을 사용하며 해당 프로젝트에 약 828만 유로를 할당했다.

일본에서의 홍보 프로젝트는 2023년 3월부터 2026년 1월까지 이뤄진다해당 캠페인은 유럽 농식품과 일본 음식의 조화를 컨셉으로 유럽 농식품의 식품 안전품질신뢰성과 지속가능성을 중요 가치로 둔다야외 유럽 식품시장 운영요리 강습·오프라인 프로모션전문가용 세미나와 광고가 홍보 채널로 사용된다유럽연합은 일본 홍보 프로젝트에 약 870만 유로를 할당했다.

한국과 중국에서 진행하는 홍보는 유럽의 색이라는 슬로건 아래 각각 뛰어난 맛’, ‘뛰어난 전통이라는 세부 개념으로 이뤄진다한국에선 2022년 12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중국에선 2023년 1월부터 2026년 1월까지 이루어진다한국과 중국에서 이뤄지는 홍보는 유럽 농산물의 우수성과 다양성을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한국에서는 소셜 미디어 파트너십주요 무역 박람회 참여무역 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백화점 요리 강습 등을 통해서 이뤄진다한편 중국에선 주로 디지털 방식으로 오프라인 홍보에 집중하며 중국 전역에 영향을 주고자 한다유럽연합은 한국 홍보 프로젝트에 약 750만 유로를 배정했으며 중국 홍보 프로젝트에는 약 788만 유로를 배정했다.

인도에서 이뤄지는 홍보는 미국과 유사하게 음식 너머라는 컨셉으로 유럽농식품과 관련된 스토리텔링 홍보를 이용한다프로젝트는 2021년 10월부터 2026년 6월까지 진행된다주로 여론 주도층과 파트너십을 맺고온라인 오프라인 매장 프로모션을 진행하며전문 세미나를 열기도 한다그리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해 지속적인 광고를 진행한다해당 프로젝트에 할당된 예산은 약 695만 유로다.


시사점

유럽연합은 회원국들에게 동일한 규정을 적용함으로써 유럽 농식품이라는 개념을 구축했다또한 꾸준한 홍보 활동을 통해 오래전부터 국제적으로 유럽의 식품 인증 라벨의 신뢰를 쌓았다안정성이 특별히 강조되는 식품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통상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유럽 내에서 아직은 아시아 식품의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의 이미지는 꽤 오래전부터 일본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구축해온 결과 일 것이다.

유럽의 다양한 인증마크가 시사하는 바는 친환경지속가능성이며이점에서 착안하여유럽의 식품시장으로 진출하고자하는 한국 업체는 엄격한 공정 단계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를 홍보하는 방식으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또한 2015년 한국과 유럽연합간의 유기가공식품 상호 동등성 인정 협정1)이 체결되어 양국에서 유기로 인증을 받은 가공식품은 해당 특정사항을 충족할 경우상대국의 규정에 따른 인증을 별도로 획득할 필요 없이 유기로 표시하여 수출입 할 수 있는 것이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이때 유럽이 강조하는 지속가능성의 개념을 반영해 상품을 개발하고 홍보하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출처

https://www.inao.gouv.fr/eng/Official-signs-identifying-quality-and-origin

https://rea.ec.europa.eu/funding-and-grants/promotion-agricultural-products-0_en

https://rea.ec.europa.eu/funding-and-grants/promotion-agricultural-products-0/eu-communication-campaigns-promotion-agricultural-products_en

https://rea.ec.europa.eu/projects/colours-europe-tastes-excellence-eu-promotion-campaign-south-korea_en

https://agriculture.gouv.fr/official-labels-quality-and-origin

https://www.eurofresh-distribution.com/news/what-is-new-in-pdo-or-pgi/

https://agriculture.ec.europa.eu/farming/geographical-indications-and-quality-schemes/geographical-indications-and-quality-schemes-explained_en#:~:text=The%20GI%20protects%20the%20name,attributable%20to%20its%20geographical%20origin.

https://www.greekflavours.com/fr-FR/products/huile-extra-vierge-xenia-aop-kalamata-4l?variant=46803429228867¤cy=EUR&tw_source=google&tw_adid=&tw_campaign=20265798710&gad_source=1&gclid=Cj0KCQjwxqayBhDFARIsAANWRnQc4tR2_J7DRMXIhl0BdA-LgwwEs7Y7-HWzf68PCd0SJvXbVfp3jywaAhrvEALw_wcB

https://boon.be/fr/nos-bieres/la-gueuze-a-l-ancienne/l-oude-geuze-boon-black-label

https://rea.ec.europa.eu/funding-and-grants/promotion-agricultural-products-0/eu-communication-campaigns-promotion-agricultural-products_en

https://rea.ec.europa.eu/projects/colours-europe-tastes-excellence-eu-promotion-campaign-south-korea_en


 각주
1) KATI
뉴스(한국-EU 유기농 상호 동등성 인정을 활용하려면, `22.9.21) 참고 :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View.do?board_seq=96040&menu_dept2=35&menu_dept3=71&dateSearch=all&srchFr=&srchTo=&srchTp=2&srchWord=%EB%8F%99%EB%93%B1%EC%84%B1&page=1&srchGubun=


문의 : 파리지사 파리지사(paris@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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