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31 2024

[태국] 아이스크림 수출 아시아 1위 국가로 발돋음

조회301

external_image 

[사진 : everydaymarketing]


주요 내용

 

ㅇ 지구온난화로 전 세계적으로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글로벌 아이스크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아이스크림 시장은 2022년 약 867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8.8% 이상 성장하였는데 그 중 태국은 아시아에서 아이스크림 수출 1, 글로벌 수출 4위를 기록하면서 아시아 최대 아이스크림 수출국으로 발돋움했다.

 

ㅇ 태국 무역정책실(TNOC)에 따르면 태국의 아이스크림 수출은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12% 이상 빠르게 성장해 2023년 아이스크림 총수출액은 14,821만 달러(한화 약 2,037억 원)를 기록했다. 태국의 아이스크림 수출액은 2024년에도 10% 이상 성장해 아시아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태국의 주요 아이스크림 수출 상위 5개국으로는 말레이시아(29.5%), 한국(11.3%), 베트남(9.5%), 싱가포르(6.5%), 캄보디아(6.3%)로 나타났다.

 

ㅇ 지속되는 무더위로 인해 아이스크림의 국내 수요와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2023년 태국 아이스크림 소매 가치는 전년 대비 11% 성장한 39,600만 달러(한화 약 5,454억 원)로 나타났다.

 

ㅇ 태국의 아이스크림 산업은 국내외 아이스크림 시장의 요구에 맞춰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 식물성 아이스크림의 개발과 당을 첨가하지 않거나 설탕 함량이 적은 아이스크림, 유당 불내증과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소비자가 섭취할 수 있는 아이스크림 등 끊임없는 제품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ㅇ 여기에 더해 다양한 원료의 개발로 독특하고 차별화된 맛과 친환경 생산 등 지속 가능한 제품의 개발 노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으며, 여러 아세안 국가와 인접한 태국의 지리적 이점이 더해지면서 아시아 최대 아이스크림 수출국으로 거듭났다.

시사점

 

ㅇ 지구 온난화로 인해 글로벌 무더위가 지속 되면서 아이스크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태국 역시 기록적인 무더위로 인해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아이스크림 시장의 빠른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ㅇ 태국은 빠르게 성장 중인 아이스크림 시장의 수요와 요구에 맞춰 다양한 제품의 개발을 이루면서 아시아 내 아이스크림 수출 1위 국가로 거듭났다. 태국은 아세안 내에서 문화·물류의 허브 역할을 하는 만큼 늘어나는 주변 국가의 아이스크림 수요에 따라 지속적인 시장 증가를 경험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태국 및 주변 아시아 국가로의 아이스크림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이라면 최근 태국의 유망 제품 및 인기 제품의 분석을 통해 우선 태국 시장을 타깃으로 성공적인 진출을 이루어낸다면 주변 아시아 국가 시장으로 진출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문의 : 방콕지사 Tanhatai Oucharoen, 김창호(atbkkho@at.or.kr)

'[태국] 아이스크림 수출 아시아 1위 국가로 발돋음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아이스크림 #태국 #아이스크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