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06 2024

[미국] 땅콩 부족현상과 원인

조회226

땅콩 버터에서부터 팟타이 토핑에 이르기까지 땅콩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견과류이다. 시장 조사기관 리포트링커 (ReportLinker)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매년 4,800만 미터톤의 땅콩이 소비되며, 2026년까지 땅콩 소비량은 약 4,900만 미터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소비자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간 주요 재배 지역에서 땅콩 생산이 감소하고 있다. 


땅콩 부족의 가장 큰 이유는 EU 지역에 땅콩을 공급하는 주요 재배 지역의 변화하는 기상 패턴과 극단적인 기상현상에 있다. 시장 분석 기관인 민텍 (Mintec Limited)의 수석 상품 분석가인 에이단 라이트 (Aidan Wright)에 따르면 EU에 공급되는 대부분의 땅콩이 아르헨티나 산이며 이 지역은 2022~2023년 재배 기간 동안 20년래 최악의 가뭄으로 타격을 입었고 이러한 기상 악화로 인해 아르헨티나 땅콩 작황이 악화되었다. 실제로 아르헨티나 땅콩 상공회의소(CAM)에 따르면2022~2023년 시즌 땅콩 수확량을 658,000톤으로 밝혔는데 이는 전년 시즌에 비해 35% 감소한 수치이다. 


이러한 기상 이변과 함께 토지 임대료의 증가 역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주들은 곡물 등 다른 고부가가치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나은 수익성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로 인해 땅콩 재배자들이 더 적은 토지를 임대할 수 있게 되어 이는 땅콩의 수확량 감소로 이어졌다. 생산 비용 증가 역시 땅콩 생산에 타격을 입히고 있다. 비료, 연료, 전기와 같은 재배 필수요소들의 가격이 최근 몇 년간 모두 상승하였으며 이로 인해 땅콩 재배자들이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대체 작물 재배로 전환하면서 땅콩 공급에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이와 같은 땅콩 공급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U 국가들은 공급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브라질, 미국과 같은 다른 공급 지역을 찾고 있으나 아르헨티나의 생산량 감소를 상쇄할 만큼 재고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생산량 감소와 더불어 땅콩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격 상승도 나타나고 있다. 땅콩 버터 브랜드인 홀 어스(Whole Earth)의 브랜드 컨트롤러인 니콜라 터너 (Nicola Turner)는 공급 수준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행인 것은 현재 땅콩 재배 시즌에 들어간 아르헨티나의 기상 조건이 양호한 편이며 내년에는 공급이 정상 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민텍의 라이트 분석가는 CAM의 예상치를 보면 여전히 기말 재고는 제로 수준이지만 파종지가 약 30,000헥타르 증가하고 수확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러나 아르헨티나 정부가 땅콩에 대해 15%의 수출세를 제안하면서 추후 땅콩 공급에 새로운 장애물로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극단적 기상 현상이 증가함에 따라 땅콩 공급에 다시 한번 악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 역시 상존하고 있다. 


 

땅콩 부족으로 인해 원자재 공급이 불안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있다. 단기적으로 땅콩재고가 부족한 상황이며 이로 인해 가격 상승, 공급 부족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제조기업의 원자재 관리에 있어 땅콩 수급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문의 : 뉴욕지사 박주성(jspark@at.or.kr)

'[미국] 땅콩 부족현상과 원인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미국수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