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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7 2024

[러시아] 캔커피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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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캔커피 시장의 성장세

□ 주요 내용

러시아 경제지 코메르산트(Kommersant)는 리서치센터 닐슨아이큐(NielsenIQ)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올해 1분기 러시아 캔커피 시장이 매출액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59.3%, 판매 중량 기준 83.7% 성장했다고 보도했다. 동 지는 또한 지난해 1분기 매출액은 2022년 1분기 대비 64.4%, 판매 중량은 40% 감소했지만, 올해부터 현지 소매업체의 자체 브랜드 출시 및 스타벅스 제품의 안정적인 병행수입 등을 이유로 캔커피 시장의 성장률이 다시금 성장세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캔커피 시장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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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코메르산트(Kommersant)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외국계 캔커피 제조업체들의 선전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서방 캔커피 제조업체들의 러시아 시장 철수로 인해 그동안 매출액 기준 업계 1위를 차지하던 스타벅스(Starbucks), 꾸준히 상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던 라테소(Lattesso) 및 란데사(Landessa) 등의 제품이 매대에서 자취를 감췄다. 닐슨아이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방의 제조업체들이 철수한 자리를 외국계 기업들이 빠르게 차지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로 우리나라 롯데칠성의 레츠비(Let’s be)와 튀르키예 다임스(Dimes)사의 옵세소(Obsesso)가 2023년 1분기 캔커피 시장에서 각각 점유율 1위, 2위를 차지했다.


□ 현지 업체들의 자체 브랜드 출시

러시아 현지 업체들도 자체 캔커피 브랜드를 출시하며 점진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늘려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 레닌그라드주 소재 기업 슬라티(Slasty)사의 슬라티 스토리(Slasty Story), 나투라 프로(Natura Pro)사의 나투라 셀렉션(Natura Selection) 등이 매출액 기준 상위 10위권 내로 진입했다. 이와 관련하여 미하일 랴스코(Mikhail Lyasko) 나투라 셀렉션사 대표는 동 사의 캔커피 매출액이 지난 3년간 평균 40%씩 상승했다고 전했다. 또한 엑스파이브(X5 group) 소속 체인점 페레크료스토크(Perekrestok)의 자체 캔커피 브랜드인 질룐늬 리니이(Zelenoy linii)는 처음 출시되었던 지난해 8월 대비 올해 5월 56%의 판매량 증가세를 기록했다.


러시아 캔커피 시장 주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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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각 업체 공식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스타벅스 제품 병행수입

러시아 경제지 코메르산트(Kommersant)지는 알렉세이 포포비체브(Alexey Popovichev) 루스브랜드(Rusbrand) 이사의 말을 인용,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러시아 시장을 떠났던 스타벅스의 캔커피가 다시 매대에서 판매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포포비체브 이사는 지난해 말부터 국내 수입업자들이 병행수입을 통해 안정적으로 스타벅스 캔커피를 들여오기 시작했으며,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 동 사 캔커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스타벅스 제품은 엑스파이브(X5 Group)사의 고급유통체인인 아즈부카 브쿠사(Azbuka Vkusa)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아즈부카 브쿠사(Azbuka Vkusa)에서 판매되고 있는 스타벅스(Starbucks) 캔커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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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아즈부카 브쿠사(Azbuka Vkusa)


□ 캔커피 온라인 주문량 증가

닐슨아이큐는 앞서 올해 1분기 일용소비재(FMCG)의 온라인 매출 비중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동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용소비재(FMCG) 부문의 온라인 매출 비중은 2022년 1분기 8%에서 2023년 1분기에는 8.5%로, 2024년 1분기에는 10.6%로 증가했다.


2024년 1분기 일용소비재(FMCG) 부문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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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Retail.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닐슨아이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캔커피를 포함한 거의 모든 일용소비재(FMCG)의 온라인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온라인 매장 스베르마켓(SberMarket) 관계자는 자사의 올해 1분기 온라인 캔커피 주문량이 전년 동기 대비 2.5배 상승했으며, 동시에 동 사에서 취급하는 캔커피 품목 수는 20% 확대됐다고 전했다. 


시사점: 현재 다수의 업계 전문가들은 현지 자체 브랜드 출시, 스타벅스 제품의 안정적인 병행 수입 등을 이유로 당분간 러시아 캔커피 시장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동시에 러시아 소비자들이 점차 편리한 소비를 추구함에 따라 온라인 매장을 통한 캔커피 소비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때문에 관련 기업들은 러시아 소비자들의 편리한 소비 욕구에 소구할 수 있도록 온라인 매장을 통한 캔커피 수출 확대 전략을 모색해볼 수 있다.


출처: 

Finance.mail.ru. Холодный кофе успел к лету. Потребление напитка начало резко расти. 2024.06.04.

https://finance.mail.ru/2024-06-03/holodnyy-kofe-uspel-k-letu-potreblenie-napitka-nachalo-rezko-rasti-61343473/

Kommersant.ru. Холодный кофе успел к лету. 2024.06.03.

https://www.kommersant.ru/doc/6744430

Retail.ru. NielsenIQ: «фокус игроков рынка сместился на локализацию». 2024.05.28.

https://www.retail.ru/news/nielseniq-fokus-igrokov-rynka-smestilsya-na-lokalizatsiyu-28-maya-2024-241167/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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