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07 2024

[러시아] 브쿠스노 이 토치카(Vkusno i Tochka), 배달 음식 관련 설문조사 실시

조회212


□ 주요 내용

 맥도날도(McDonald's)의 대체 브랜드로 알려진 브쿠스노 이 토치카(Vkusno i Tochka)와 리서치 센터 입소스(IPSOS)는 소비자들의 배달 주문 동기와 특징 파악을 위한 공동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해당 설문조사에는 러시아 132개 도시 출신의 16~55세 성인남녀 1,500명이 참여했으며, 응답자군은 최근 6개월 동안 최소 1회 이상 배달 주문 경험이 있는 인원들로 구성되었다. 


□ 배달 음식 주문 동기

 설문 결과에 따르면 배달 음식 주문 동기와 관련된 질문에 대하여 27%의 응답자는 ‘필수적인 구매는 아니나 스스로에 대한 보상 차원으로’ 주문한다고 답했으며, 나머지 18%는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데 단순히 좋아하는 요리를 곁들이기 위해’, 17%는 ‘온전히 좋아하는 맛을 느끼기 위해’ 배달 음식을 주문한다고 답했다. 


배달 음식 주문 동기

external_image

출처: 브쿠스노 이 토치카(Vkusno i Tochka)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또한 전체 응답자의 71%는 보통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인들과 함께 먹기 위해 주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71%의 응답자중 70%는 주로 저녁 식사용으로 주문한다고 답한 반면, 아침 식사용으로 주문한다고 답한 비율은 3~4%에 불과했다.



□ 세대별 배달 어플리케이션 이용 빈도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세대는 줌머(Z세대: 1997~2010년 출생)와 밀레니얼 세대(Y세대: 1981~1996년 출생)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6~34세 이용자들(YZ세대)이 배달 어플리케이션 전체 이용자의 43%를 차지했으며, 45세 이상의 이용자들은 배달 음식을 주문한 경험이 있어도 보통 집에서 직접 조리하거나 외식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답했다.


세대별 배달 어플리케이션 이용 빈도

external_image

출처: 브쿠스노 이 토치카(Vkusno i Tochka)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배달 음식 주문시 고려사항

 브쿠스노 이 토치카는 가계 소득과 배달 어플리케이션 사용 빈도 간의 양의 상관관계에 주목하며, 가족 구성원당 월평균 5만 루블 이상의 고정 수입이 있는 경우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는 점을 발견했다고 강조했다.

 월평균 5만 루블 이상의 고정 수입을 벌어들이는 응답자들은 배달 음식 가격에 대해 상반된 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34%는 맛있는 음식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와 비슷한 32%는 배달 음식의 질보다 비용 절약에 더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배달 음식 주문시 주의사항으로 전체 응답자의 57%는 ‘무료배송 가능 여부’를 꼽았고, 44%는 가격과 품질의 적절한 조화’를, 37%는 ‘빠른 배송 및 편의성’를 선택했다. ‘배달기사의 친절함’을 중요하게 여기는 비중은 12%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배달 음식 주문시 고려사항

external_image

출처: 브쿠스노 이 토치카(Vkusno i Tochka)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브랜드 선택에 대한 소비자들의 미온적 태도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배달 음식을 주문할 때 대게 제품 유형을 먼저 선택하고 이후 프랜차이즈 체인점을 선택한다고 답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40%는 여건에 따라 다른 프랜차이즈 체인점을 선택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답하며 브랜드에 대한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시사점: 브쿠스노 이 토치카(Vkusno i Tochka)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현재 많은 수의 러시아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가격적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하며 브랜드에 대한 무차별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러한 특성은 주로 젊은 층을 위주로 ‘간편하고 합리적인 소비 형태’로 나타나고 있기에 관련 기업들은 러시아 소비자들의 간편하고 합리적인 소비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수출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출처: 

Vkusnoitochka.ru. Доставка балует: чего ждут от заказа еды, и почему это больше, чем удобство?. 2024.06.05.

https://vkusnoitochka.ru/articles/news/delivery-spoils

Sfera.fm. «Вкусно — и точка» исследовала основные тренды на рынке доставки готовых блюд. 2024.06.03.

https://sfera.fm/news/fud-reteil/vkusno-i-tochka-issledovala-osnovnye-trendy-na-rynke-dostavki-gotovykh-blyud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러시아] 브쿠스노 이 토치카(Vkusno i Tochka), 배달 음식 관련 설문조사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해당없음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