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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3 2024

[브라질] 브라질의 무알콜 음료 시장 트렌드

조회209

[지구촌 리포트]



최근 몇 년간 무알콜 음료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 무알콜 음료 시장은 건강을 보완하고 맛을 잃지 않는 에너지 음료와 같은 기능성 음료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성장하고 있다. 또한 무알콜 음료의 접근성과 규제가 강화되면서 제품 선호도와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브라질에서도 무알콜 음료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2023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4.7%로 예상되며 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산업의 생산 데이터(IBGE)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무알코올 음료 산업의 생산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특히 2022년에는 8.6%의 큰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식음료 서비스의 상대적인 정상화로 인한 것이다. 2022년에는 탄산음료의 생산량이 전체의 63.3%를 차지했지만, 이 음료의 점유율은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해 왔다(2010년에는 82.3%였음). 이는 소비자들의 우선순위 변화와 일치한다.



 <브라질 무알코올 음료 산업의 생산 추이 (단위: 천 리터) - 2018~2022>

음료 종류

2018

2019

2020

2021

2022

생수

5,472.160

7,071.572

7,757.287

7,827.103

8,500.233

탄산음료·기타

14,565.994

15,564.651

16,289.818

16,436.426

17,849.959

총계

20,038.154

22,636.223

24,047.105

24,263.529

26,350.192


(
출처*: 2023_CDS_278.pdf (bnb.gov.br)



무알코올 음료 산업은 제품의 특성상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 물을 기본 원료로 사용하고 있어 지역별 생산 분포가 다양한다. 모든 브라질 주에 생산 단지가 있지만, 인구가 많은 주에서 생산이 집중되고 있다IBGE 데이터에 따르면 판매량은 이 음료의 생산량에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2020년에는 판매가 감소했지만, 생산은 그렇지 않았다.

2022
년에는 탄산음료가 주요 판매 제품으로 나타나며, 점유율은 56.6%에 달했다(2010년에는 83.7%까지 증가)



<브라질 무알코올 음료 산업의 판매 추이 (단위: 천 리터) - 2018~2022>


음료 종류

2018

2019

2020

2021

2022

생수

5,213.696

6,435.619

7,381.007

7,447.436

8,087.916

탄산음료·기타

13,488.829

13,920.035

12,165.383

12,274.871

13,330.510

총계

18,702.525

20,355.654

19,546.390

19,722.308

21,418.426


(
출처*: 2023_CDS_278.pdf (bnb.gov.br)



국제 무역 측면에서는 무알코올 음료의 수출액이 비교적 낮다
. 2022년에는 수출이 약 24천만 달러로 집계되었으며, 수입은 27천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은 지난 몇 년간 불안정한 추세를 보였으며, 수입은 2020년을 제외하고는 증가세를 보였으며, 이는 2022년에는 수출과 수입이 모두 증가했지만, 그 규모가 다른 것을 반영한다. 특히 수입이 35.3% 증가하였다.


         <
브라질 비알코올 음료 산업의 무역 수지 (단위: 천 달러) - 20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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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2023_CDS_278.pdf (bnb.gov.br)



고용 측면에서 음료(알코올 및 무알코올) 산업의 최대 생산능력은 고용 후 실적을 반영하여 증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2022년에는 생산능력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고용 후 실적의 증가와 일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기술 혁신과 시설 확장으로 인한 생산 능력 향상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산업의 가동률 지수는 56.9%에서 72.2%로 변동되었으며, 이는 제조업 평균보다 낮은 수준이다. 이는 음료 산업이 지난 몇 년간 과잉 생산 능력으로 운영됐음을 나타내며, 특히 전통적인 구분에서는 기업들이 능력 확장을 위해 큰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을 시사한다특히 2021년과 2022년에는 가동률이 급격히 감소하여, 이 기간에 최저 수준에 도달하였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이 산업의 투자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맞추기 위한 조정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브라질 무알코올 음료산업의 고용 수 및 가동률 - 20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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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2023_CDS_278.pdf (bnb.gov.br)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 습관이 크게 변화했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장기적으로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행동 변화는 음료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건강한 생활 방식과 과도한 알코올 소비의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등의 트렌드를 형성했다.

이로 인해 브라질에서의 무알코올 음료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1. 무알코올 칵테일

무알콜 칵테일은 알코올 도수가 아닌 사람들의 경험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맛을 혼합한 칵테일이다. Z세대와 피트니스인들은 이러한 음료에 대한 수요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알코올 음료가 제공하는 세련미와 우아함은 유지하면서도 알코올의 부정적인 효과는 피할 수 있다.


2. 에너지 음료 및 병에 담긴 음료

산업화된 청량 음료 부문도 추세이다. 유리병이나 캔에 담긴 생수, 다양한 맛의 음료가 이미 생산되고 있다. 사람들의 건강에 이점을 더하는 영양소가 첨가된 에너지 음료 등도 대안을 제공하고 있다.



3.
무알코올 맥주

무알코올 맥주는 앞으로도 계속될 트랜드이다. Google 트랜드의 데이터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무알코올 맥주'라는 용어에 대한 검색이 전세계적으로 80% 증가했으며, 브라질에서는 60% 증가했다.



4.
열대 음료

무알코올 맥주 외에도 사람들은 과일을 사용한 더 많은 천연음료를 찾고 있으며, 열대음료가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파인애플은 온라인 검색과 레스토랑 및 바 모두에서 점점 더 많이 인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설탕이 거의 또는 전혀 첨가되지 않은 음료, 즉 특정 과일의 음료를 찾고 있다.


5. 슈퍼커피 및 무카페인 음료

슈퍼커피는 신체 및 인지적 활력을 높이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된 커피다. 이 커피는 기 버터, 코코넛 오일, 커피가 혼합된 음료의 일종인 방탄커피의 붐이후에 등장했다. 이 분야에는 분말 형태와 액체 형태의 슈퍼커피가 있으며, 보충제나 샷 형태로 제공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카페인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카페인 섭취 습관을 바꾸고 있다. 비알코올 음료 산업의 이 새로운 추세는 카페인이 없는 성분을 포함한 제품을 제공하며, 주로 코코아와 슈퍼커피에 포함된 다른 성분들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일상에서 커피를 줄이거나 끊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대안이다.




(시사점)

무알콜 음료산업은 건강과 웰빙에 중점을 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더욱 커지고 있다. 브라질은 2023년부터 설탕과 나트륨 함량을 제품 전면에 나타내는 새로운 라벨링 규정도 시행되면서 무알콜을 포함한 건강음료 시장이 새로운 트랜드가 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이 산업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https://www.bnb.gov.br/s482-dspace/bitstream/123456789/1743/1/2023_CDS_278.pdf

https://www.foodconnection.com.br/bebidas/fique-por-dentro-do-setor-de-bebidas-nao-alcoolicas-veja-dados-sobre-o-mercado-inovacoes-e

https://nutrorblends.com/o-mercado-de-bebidas-nao-alcoolicas-crescimento-inovacao-e-saudabilidade/#:~:text=No%20Brasil%2C%20o%20mercado%20de,per%C3%ADodo%20de%202023%20a%202028.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pt/industry-reports/non-alcoholic-beverage-market


문의 : 상파울루지사 전철민(rafael@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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