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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7 2024

[러시아] 일반 소매업체와 주류 전문매장 사이의 허물어지는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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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전문매장의 일반 소매업체화 

주요 내용

 리서치 센터 ‘빅 데이터 플랫폼(Platforma bolshikh dannykh)’은 주류 전문매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러시아인들의 소비패턴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연구를 실시했으며, 해당 연구가 주류 전문매장 브리스톨(Bristol), 아로마트니 미르(Aromatnyy mir), 리온(Lion)의 판매 데이터에 기반하여 실시되었다고 밝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주류 전문매장에서 식품 판매 비중이 45%를 기록하는 등 주류 외 제품 판매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생활잡화(3%), 뷰티 및 건강식품(2%), 의류 및 반려동물 제품(1%) 등의 판매 비중도 소폭 증가하면서 주류 전문매장 내 제품이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가 이어졌다.


2023년 주류 전문매장 제품 구성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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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RBC 및 Retail.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이와 관련하여 옐레나 티토바(Elena Titova) ‘빅 데이터 플랫폼(Platforma bolshikh dannykh)’ 산하 수요예측부 부장은 시간을 절약하고 최대한 많은 물건을 사려는 소비자들의 선호에 소구하기 위해 주요 주류 전문매장들이 취급 제품의 다양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주류 전문매장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Krasnoe& Beloe), 기존 간판 위에 ‘집 근처 매장’을 뜻하는 “마가진 우 도마(Magazin u doma)” 약식 간판 추가

 러시아 주류 전문매장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Krasnoe&Beloe)가 최근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자사 주류 매장들의 간판을 기존의 “Krasnoe&Beloe” 혹은 “K&B”(Krasnoe&Beloe에서 “K”와 “B”를 딴 약칭)에서 ‘집 근처 매장’을 뜻하는 “마가진 우 도마(Magazin u doma)”로 변경하거나 이를 함께 병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는 “마가진 우 도마(Magazin u doma)”라는 간판 사용은 주류 이외의 식품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확보하기 위함이라며 그 이유를 밝혔다. 실제로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는 최근 주류에 한정된 자사의 이미지를 다양화된 제품군을 취급하는 일반적인 식품점으로 바꿔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모스크바 및 상트페테르부르크 시내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Krasnoe&Beloe) 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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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Krasnoe&Beloe)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현재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 매장에서만 “마가진 우 도마”라는 새로운 약식 간판이 사용되고 있으며, 모스크바를 비롯한 기타 도시에서는 여전히 기존 간판만을 사용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하여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는 구체적인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추후 모스크바 및 기타 도시에도 “마가진 우 도마” 간판이 사용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Krasnoe&Beloe) 취급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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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72.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일반 소매업체의 주류 전문매장 브랜드 출시 

  코메르산트(Kommersant)는 러시아 최대 유통업체 X5 Group(‘Perekrestok’, ‘Pyaterochka’, ‘Chizhik’ 등 다수의 소매업체 운영)이 주류 전문매장 브랜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X5 Group은 지난해 타메를란(Tamerlan) 소유의 주류 전문매장 포쿠팔코(PokupAlko)를 인수했으며, 이를 새로운 주류 전문매장으로 재개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X5 Group은 2016년 2월 자사 주류 전문매장 브랜드 퍄트니짜(Pyatnitsa)를 출시해 2019년까지 총 45개의 퍄트니짜(Pyatnitsa) 매장을 오픈했지만, 낮은 수익성 등을 이유로 매장명을 기존 식품점 브랜드 삐초로치카(Pyaterochka)로 변경하며 주류 전문매장 사업을 공식 종료했다. 

 소매업체 마그니트(Magnit) 또한 2019년 자체 주류 전문매장 브랜드 마그니트 베체르니(Magnit Vecherniy)를 출시했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2021년에 주류 사업에서 철수했다. 렌타(Lenta)의 경우 2024년 4월 와인 전문매장 브랜드 빈가라쥐(VinGarazh)를 출시해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첫 번째 지점을 낸 후 시범운영 중이다.


소매업체가 출시한 자체 주류 전문매장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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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모스크바 지사 작성


  전문가들은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Krasnoe&Beloe)와 브리스톨(Bristol) 등과 같은 주류 전문매장들이 잇따라 큰 성공을 거두자 X5 Group이 주류 시장 진출 가능성을 다시 가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인포라인(Infoline)에 따르면 크라스노예 이 벨로예(Krasnoe&Beloe)와 브리스톨(Bristol)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머큐리 리테일 그룹(Mercury Retail Group)의 매출액은 지난해 전년 동기 대비 20.4% 증가한 1조 1,500억 루블을 기록했다.

  X5 Group은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새로운 주류 전문매장 브랜드 또한 식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사점: 러시아인들이 편리한 소비를 추구해 나감에 따라 주류 전문매장의 판매 제품군이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또한 주류 전문매장이 잇따라 큰 성공을 거두자 일반 소매업체들도 주류 전문매장 브랜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소매업체와 주류 전문매장간 경계가 애매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뒤따르고 있으며 당분간 이와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기존의 식품점 뿐만 아니라 주류 전문매장을 통한 새로운 수출 활로를 모색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Producttoday.ru. Почему магазины в Петербурге меняют информацию на вывесках. 2024.06.21.

https://producttoday.ru/2024/06/21/krasnoe-beloe-menjaet-format-magazinov/

Kommersant.ru. X5 может перезапустить алкомаркеты. 2024.06.20.

https://www.kommersant.ru/doc/6775236

New-retail.ru. X5 Group рассматривает запуск формата «алкомаркет». 2024.06.20.

https://new-retail.ru/novosti/retail/x5_group_rassmatrivaet_zapusk_formata_alkomarket/

Sostav.ru. X5 Retail Group запустила сеть магазинов "Пятьница". 2016.02.24.

https://www.sostav.ru/publication/x5-retail-group-zapustila-set-magazinov-pyatnitsa-21181.html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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