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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5 2024

[중국] 수산물 간편식(预制菜) 시장 1,500억 위안 돌파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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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홍찬산업연구원(红餐产业研究院)‘2024 수산물 간편식 산업 발전백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중국 수산물 간편식 산업의 발전 현황과 미래 동향을 분석하고 산업 체인망의 상하류에 대한 참고 자료를 제공하여 수산물 간편식 산업의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발전에 기여한다.

 

*중국 시장의 간편식(预制菜, 위즈차이)은 하나 이상의 식품 원료를 표준 가공 절차에 따라 식품 첨가물을 포함한 조미료 등의 보조 재료의 첨가여부에 관계없이 가공 및/또는 조리를 통해 만들어지고 포장된 완제품 또는 반제품을 의미한다.

 

01. 수산물 간편식 시장, 성장가능성 기대

 

최근 몇 년 동안 간편식 산업의 표준 시스템이 개선됨에 따라 간편식 산업이 안정된 발전 단계에 진입했다. 추산에 따르면, 2023년 중국 간편식(预制菜) 시장 규모는 4,99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5.9% 증가했으며, 2024년 간편식 시장 규모는 더 성장하여 5,6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수요 측면에서 외식업계의 꾸준한 수요 확장과 가속화된 사회 발전 속도는 간편한 요리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촉진하고 일반소비자 시장에서 간편식의 대중화를 더욱 촉진했다. 그 중 수산물 간편식의 시장 잠재력이 눈에 띈다. 최근 몇 년 동안 수산물 요식업의 인기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중국 식당 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전국 수산물 요식업 시장 규모는 4,6334,600만 위안으로 추정되며, 계속 성장하여 2024년에는 9,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일반소비자 시장의 경우, 2023년 수산물 간편식 매출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2위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35% 이상 증가했다. 이에 수산물 간편식의 잠재력도 유망하다. 여러 지역에서 보유한 수산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산물 간편식 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지방 정부는 수산물 간편식 관련 정책과 산업 표준 규범을 연이어 도입하여 수산물 간편식 개발을 크게 촉진했다.

 

2023년 중국 수산물 간편식 시장 규모는 1,26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3% 증가했으며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연간 복합성장률은 18.1%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시장 발전 상황 등을 고려하면 2024년 중국 수산물 간편식 시장 규모는 1,5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02. 간편식 시장에 대한 외식업계와 일반소비자의 수요 차이

 

현재 중국 간편식 시장은 B(외식업계), 작은 C(일반소비자)'로 구분되어 뚜렷한 특징을 보인다. 외식업계와 일반소비자의 수산물 간편식에 대한 수요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먼저, B단 수요자인 대형체인 외식업체는 표준화 개선, 원가 절감, 효율성 증대를 핵심 사항으로 두는 것이다. 고급 호텔의 주요 고려사항은 풍부한 메뉴 구성과 소비자 만족도 제고이며, 테이크아웃 및 소규모 외식 매장은 식사 제공 시간 단축, 원가 절감 등을 우선시한다. 단체 식사, 시골 주방(시골에서 각종 연회를 위해 케이터링을 제공하는 단체 또는 개인)의 핵심 수요 포인트는 음식의 대량 공급을 보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B단 외식업계 발전 과정에서 수산물 간편식은 여전히 제품 품질, 맛 등 차별화된 강점 결여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생산 공정의 표준화와 자동화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며, 콜드체인 운송은 제품의 신선도를 보장하기 어려워 식품 안전 위험과 같은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요식업 시장 내에서 많은 방면에서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산물 간편식 기업은 기술 혁신 강화와 시장 표준에 부합한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서 수산물 간편식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수산물 간편식의 C단 수요자는 주로 일반소비자이다. 조사에 따르면 수산물 간편식 C단의 소비 수요는 보통 가족 식사, 친구 모임, 명절 축하, 손님 초대, 1인 식사 등 5가지 수요가 있다. 소비자 집단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수산물 간편식 소비자는 주로 여성이며, 동시에 중·고소득층이 대부분이다. 소비 동기를 살펴보면, 편리성, 신선도, 맛 이 3가지가 수산물 간편식을 구매하는 주요 원인이다.

 

정리하자면, B단 수요자(외식업계)는 전반적으로 비용 절감과 효율성 증대, 표준화된 생산과 맞춤형 제품, 품질 안정성과 가성비 등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다. C단 수요자(일반소비자)는 간편식의 편리성, 제품의 맛과 식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변화하고 수산물 간편식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는 상대적으로 낮다.

 

03. 어류, 새우 등으로 만든 간편식이 인기

 

수산물 간편식은 원료를 크게 어류, 새우류, 전복·해삼류, 조개류, 개구리류 및 기타 종류의 6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어류 간편식

어류 간편식에는 주로 틸라피아, 농어, 가물치, 베트남 메기 및 기타 생선 완제품과 반제품이 포함된다. 제품 유형별로는 쏸차이위(酸菜鱼, 절인 배추와 생선요리)와 카오위(烤鱼, 생선찜)가 인기가 있다.

 

새우류 간편식

새우류 간편식에는 주로 가재, 홍다리얼룩새우, 타이거새우 등 다양한 새우 완제품과 반제품이 포함되며, 그 중 가재, 새우완자는 최근 몇 년 동안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전복·해삼류 간편식

전복·해삼류 간편식에는 주로 전복, 해삼, 화쟈오(花胶, 물고기의 부레) 등 각종 해산물의 반제품과 완제품이 포함된다. 전복·해삼류 간편식의 가격은 비교적 대중화되었으며, 끓이는 시간과 직접 손질하는 노력 등을 줄여 조리 편의성을 높였다.

 

조개류 간편식

조개류 간편식에는 주로 가리비, 조개류, 달팽이, 주꾸미 등 해산물 반제품 과 완제품이 포함된다. 해산물 재료의 정밀한 가공을 통한 간편식은 해산물 본연의 맛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관과 운송의 어려움을 줄이고 시장 수요자에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개구리류 간편식

개구리류 간편식에는 주로 황소개구리, 참개구리 및 기타 개구리 반제품과 완제품이 포함된다. 황소개구리 간편식은 현재 초기 단계에 있으며, 제품은 냉동 1차 가공에서 점차 정밀 가공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타 수산물 간편식

자라, 조미된 미역, 다시마, 해초샐러드 등 위 5가지 수산물을 제외한 수산물 또는 해양식물로 만든 반제품과 완제품이 포함된다.

 

시사점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생활패턴이 빨라지면서 간편식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의 발전이 더 기대되는 유망한 품목이자 시장이다. 이에 한국 식품기업들도 이 시장의 성장기를 놓치지 않고 우수한 한국 수산물 활용한 시장 맞춤형 제품을 제안하길 기대한다.

 

출처 : https://www.cnfood.cn/article?id=1805939953110425601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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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기타조제식료품(HMR 등)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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