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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8 2024

[UAE] 중동의 중요한 식량 자원 ‘낙타’보존을 위한 노력

조회27

주요내용

중동의 중요한 식량자원, 낙타

낙타는 사막 건조 기후에서 유목 및 농경 생활을 한 중동 지역 사람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존재이다. 먼저 사막의 배라고 불릴 정도의 뛰어난 운송수단으로서 물이 부족하고 뜨거운 날씨 속에서도 많은 짐을 운할 수 있어 아랍 상인을 당대 최고 무역상에 등극케 했다. 또한 식량자원으로서 역할도 굉장히 크다. 낙타 젖으로 만든 치즈, 요구르트, 버터 그리고 낙타고기*는 오래 전부터 전해져 내려온, 중동 지역의 중요한 음식 문화 유산이다.

낙타유의 경우 우유에 비해 비타민C, 비타민B, 철분, 칼슘 및 기타 영양소가 훨씬 풍부한 반면 락토오스와 지방 함량은 훨씬 낮아 UAE 현지에서는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일반 우유보다 2.5배 이상의 상당히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10년 전만해도 낙타유는 중동지역에서나 볼 수 있는 이색 식품**이었는데, 영양학적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최근 아시아 및 북미에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낙타유 vs. 일반 우유 가격 비교>

낙타유

일반 우유

Camelicious Camel Milk (1L)

Al Ain Fresh Camel Milk (1L)

Almarai Full Fat Fresh Milk (1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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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 AED

17.7 AED

6.65 AED

출처: Carrefour

*낙타고기는 요즘에도 UAE에 국빈이 방문했을 때 만찬 메뉴로 대접할 정도로 굉장히 귀한 음식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낙타유 및 고기가 메르스 전파 원인이기 때문에 먹지 말아야할 음식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살균 처리하거나 익힌 식품은 안전하다.

 

낙타보존을 위한 아부다비의 노력

최근 중동 지역의 중요한 식량자원이자 문화적 유산인 낙타를 보존하고 가축으로서 개발하기 위한 아부다비 농업식품안전청(ADAFSA, Abu Dhabi Agriculture and Food Safety)의 노력이 한창이다. 현재 아부다비에는 약 50만마리의 낙타가 있는데, 작년 한 해 동안 130,700마리에게 185,797건의 다양한 치료, 검사를 진행했고, 237,487마리에게는 살충제를 살포했다.

<‘22UAE 낙타 개체 수>

 

수컷

암컷

합계

아부다비

77,630

433,087

510,717

두바이

724

1,266

1,990

샤르자

1,798

24,262

26,060

아지만

677

2,895

3,572

움알쿠와인

2,424

10,677

13,101

라스알카이마

2,919

9,558

12,477

푸자이라

370

1,240

1,610

86,542

482,985

569,527

출처: Ministry of Climate Changes & Environment & Static Center-Abu Dhabi

낙타유의 장점에 대한 강의를 열고, 사육사들을 대상으로 질병의 예방 및 치료법, 낙타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질병확산을 막는 biosecurity에 대한 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한다.

또한 최초의 바이오뱅크를 설립하여 낙타 관련 질병통제, 백신 개발, 진단 키트, 실험실 분석법 등을 연구 중이다. 해당 기관에서는 낙타 병원균을 제어하기 위해 유전자 염기 서열, 역학, 병인 등을 연구하는 동시에 보다 효율적인 새로운 진단법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낙타 병원균의 염기 서열을 파악함으로써 글로벌 유전자 은행 데이터 수집에 기여하고 낙타 질병 연구 분야에서 UAE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이렇게 아부다비 시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낙타를 보존하고 관리한 결과 매년 개체수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낙타유 산업 전망

업계는 낙타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마켓 리서치 기관 Straights에 따르면 글로벌 낙타유 시장은 ‘22년 약 $130억이었으며 ’31년에는 약 $230억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실례로 UAE의 낙타유 제조 기업인 ‘Camelicious’의 성장을 주목해볼만 하다. ‘06년에 낙타 200마리, 단일 SKU로 시작한 소규모 브랜드가 ‘24년 현재 낙타 8,000마리와 60개의 SKU를 보유한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낙타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생산량의 3분의 2를 중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수출도 증가세라고 한다.

한편 사우디 국부 펀드(Saudi Arabia’s Public Investment Fund) 역시 ‘23$7,760억 규모로 ‘Sawani’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낙타유 산업 지원하고 글로벌 시장에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출처

https://www.mediaoffice.abudhabi/en/economy/abu-dhabi-agriculture-and-food-safety-authority-marks-world-camel-day-through-ongoing-efforts-in-camel-health-and-food-security/

https://jmagazine.joins.com/forbes/view/330164

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011126000262

https://biz.heraldcorp.com/view.php?ud=20230116000361

https://straitsresearch.com/report/camel-milk-products-market

https://www.zawya.com/en/business/interview-ceo-of-uaes-camelicious-eyes-expansion-into-30-global-markets-says-china-is-biggest-buyer-of-camel-milk-luwqrm4u

https://www.thesaudifoodshow.com/articles/pif-sets-up-company-support-saudi-camel-dairy-industry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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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U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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