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2 2024

[대만] 베이비 푸드 시장 트렌드

조회176

[지구촌 리포트]

▶ 대만 출산율 현황

  대만 정부에 따르면 대만의 출산율은 2015년부터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 출산 인구는 3만 5,571명으로 전년보다 3,415명 감소했다. 그러나 칸타 월드패널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분유와 기저귀 구매자 수는 2022년보다 5% 하락했지만, 2023년 1인당 분유 소비량은 3%, 베이비 푸드 판매량은 총 4% 상승하여 해당 품목의 향후 성장가능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 대만 베이비 푸드 시장 현황

 1. 시장규모

  2023년 9월 패스포트 대만 베이비 푸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이비 푸드(건조)의 매출액은 대만달러 6억 6,890만, 베이비 푸드(즉석)의 매출은 대만달러 6억 1770만, 베이비 푸드(기타)는 대만달러 4억 7,790만을 기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시기에는 배송이 가능하고 냉동이 되는 베이비 푸드가 유행이었지만 현재는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상온 포장 베이비 푸드가 더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베이비 푸드(건조)는 뜨거운 물과 섞이면 바로 죽이 되는 간편 제품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베이비 푸드를 구매할 때 편리성을 매우 중요시 한다는 것을 알수 있다. 편리성 다음으로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는 가격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한국과 일본 제품의 가격대가 대만 브랜드 제품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대만산 베이비 푸드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external_image

2. 유아 죽 매출 1위 브랜드

  2024년 대만 유아 죽 산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유아 죽 매출 1위 브랜드는 농춘향(農純鄉)이다. 농춘향 제품은 100% 무첨가 제품으로 식품첨가물, 인공향료, 인공색소, 감미료, 방부제, 착색제를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제품에 사용하는 모든 원재료는 잔류농약 검사를 통과했으며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풍부한 영양을 공급한다는 장점이 있다. 농춘향 제품은 상온 포장으로 냉장・냉동 보관 없이 실온에 보관할 수 있고 외부활동을 할 때에도 손쉽게 휴대할 수 있다. 또한, 농춘향의 유아 죽 제품은 무려 14개 맛으로 구성되어 편식이 심한 아이들에게도 다양한 선택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지난 5월에는 비건 유아 죽도 출시하여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혔가고 있다.


3. 미쉐린 셰프가 만든 베이비 푸드 레시피 

  2023년 9월에 새로운 유아 죽 브랜드인 무무(MUMU)가 출시되었다. 이 브랜드는 최초로 미쉐린 셰프의 레시피를 활용한 것으로 큰 화제가 되었다. 무무는 아기들의 입맛과 취향을 2년 간 연구하였으며 농춘향과 동일하게 조미료 없이 원재료만 사용하여 제조되었다. 또한 상온 포장으로 보관이 편리한데다가 제작 방식과 원재료 원산지, 사용하는 포장재료 등 제조과정의 투명도가 매우 높아서 부모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대만 베이비 푸드>

external_image

▶ 대만 베이비 푸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1. 베이비 푸드 보완 필요 요소

  농춘향이 2022년에 진행한 베이비 푸드 관련 설문조사에서 부모들이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은 것은 조리하는 시간 부족(17%)이고, 2위는 맛의 다양성 부족(16%), 3위복잡한 준비 과정(15%) 이었다. 또한 균형있는 영양 성분을 골고루 사용하기 어렵다거나 외출 시 휴대가 불편한 점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기에 해당 설문조사를 통해 바쁘게 생활하는 부모들이 편리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2. 베이비 푸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농춘향이 2022년에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부모의 72%는 시중에 파는 베이비 푸드를 구매한 적이 있으며 39%는 하루 최소 1번은 구매한 베이비 푸드를 아이에게 먹이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베이비 푸드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에 대해서는 공동 1위로 영양균형과 식품 안전성(19%)이 꼽혔고 3위는 식재료의 원산지(15%), 뒤 이어서 상온 포장 여부와 편리성, 맛의 다양성, 아기의 취향 등이 언급되었다.


▶ 과거 베이비 푸드 이슈로 인한 소비자들의 변화

 1. 유아용 쌀과자 포장에 질소 사용

  2021년 3월, 니우스 뉴스(NIUSNEWS)는 대만 브랜드 르빅(LeVic)의 제조공장 위생이 좋지 않고 식용을 금지한 질소를 사용해 쌀과자를 포장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보도 후 부모들은 르빅의 제품을 모두 환불 처리받았으나 소비자들의 안정성에 대한 의구심은 다른 브랜도에도 영향을 미쳐 시중에 판매되는 유아용 식품 전반의 신뢰도가 떨어진바 있다.


 2. 유아용 쌀과자 중금속 함량 기준 초과

  2020년 12월 14일, 대만 소비자문교기금회는 기자회견에서 4개 브랜드의 쌀과자가 중금속 함량이 보건복지부가 정한 0.04ppm를 초과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보도 이후  소비자들은 식품의 성분과 재료의 함량, 원산지를 더욱 꼼꼼하게 살펴보고 구매하는 경향을 나타낸 바 있다.

▶시사점  대만 역시 다른 선진국과 유사하게 출산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그 결과 오히려 식품 관련 이슈에 따른 걱정 속에서 더욱 안전하고 고품질 식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부모들의 관심 속에 자녀를 위한 소비금액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부모들의 바쁜 일상으로 인해 빠르고 간편하면서도 균형있는 영향을 제공하는 편리한 베이비푸드 제품이 유행하고 있는 만큼 대만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베이비 푸드를 출시한다면 한국 베이비푸드의 대만 시장 확대를 기대해 볼 만 하다.

▶ 출처

1. 뉴스: 2023년 인구 플러스 성장이지만 출생아 13만5000명 최저기록

https://www.cna.com.tw/news/ahel/202401100053.aspx#:~:text=2023%E5%B9%B4%E5%85%A8%E5%B9%B4%E6%96%B0%E7%94%9F,%E6%96%B0%E7%94%9F%E5%85%92%E4%BA%BA%E6%95%B8%E5%8F%B2%E4%B8%8A%E6%96%B0%E4%BD%8E%E3%80%82 


2. 보도: 소자화문화 아기와 애완동물 사업 기회 발굴 

https://www.kantarworldpanel.com/tw/news/2024-baby-pet-market-trends   


3. 보고서: 패스포트 대만 베이비 푸드 보고서

file:///C:/Users/songc/OneDrive/%E6%96%87%E4%BB%B6/KakaoTalk%20Downloads/Baby_Food_in_Taiwan_Analysis.pdf         


4. 농춘향(農純鄉): 1000만 개 돌파! 시장 1위 상온 아기죽

https://shop.nongchunxiang.com.tw/blog/posts/best-babyfood  

 

5. 보도: 베이비 푸드 "신식세대"의 탄생! 무무미쉐린급 아기죽이 등장

https://www.babycity.com.tw/articles/Ew4dmPGMeCP3Kak4YyWsmQAE  

 

6. 무무아기죽 공식 웹사이트  

https://mumu.com.tw/collections/9643SdtihoG86HPst84RUaiF/products/VhTs3nysTSwVXbcSEh5RD4GV  

 

7. 부모 10명 중 9명 농춘향(農純鄉) 아기죽에 만족 

https://www.parenting.com.tw/article/5093050  


8. 보도: 쌀과자 중금속 함량 기준 초과

https://heho.com.tw/archives/152763#:~:text=%E9%A3%9F%E8%97%A5%E7%BD%B2%E6%95%993%E6%8B%9B%E6%B8%9B%E5%B0%91%E9%8E%98%E6%8E%A5%E8%A7%B8,-%E6%97%A5%E6%9C%9F%EF%BC%9A%202020%20%E5%B9%B4&text=%E6%98%A8%E5%A4%A9%E6%B6%88%E5%9F%BA%E6%9C%83%E5%8F%AC%E9%96%8B,%E8%85%B9%E7%80%89%E5%9A%B4%E9%87%8D%E5%8F%AF%E8%83%BD%E5%82%B7%E8%85%8E%E3%80%82     


9. 뉴스: 쌀과자 포장에 질소 사용

https://www.niusnews.com/=P3qsitu00 




문의 : 홍콩지사 여지흔(yeojiheun@at.or.kr)

'[대만] 베이비 푸드 시장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홍콩 #베이비푸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