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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2 2024

[중국] RTD커피 시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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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D 커피 시장 트렌드 


 작년 코로나19가 지나간 이후 음료시장이 또다시 성장국면을 맞이하였다. 특히 차음료와 에너지음료가 큰 폭으로 성장하였는데, 작년 차음료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5% 증가했고 에너지음료의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음료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RTD* 커피 음료 시장 또한 성장하고 있다.

* RTD : Ready To Drink라는 뜻으로 구입 즉시 바로 음용할 수 있는 제품을 의미한다.


1. 시장 트렌드: 건강한 맛과 창의적인 패키지

 건강은 식음료 업계의 필수적인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설탕이나 지방 등의 함유량을 줄이고 ‘건강’ 키워드를 앞세워 홍보하는 제품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실제 데이터를 보면 우유나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 블랙커피가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카이두소비자지수(凯度消费者指数)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블랙커피의 매출은 전년 대비 3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다른 커피제품의 증가 비율에 비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소비자는 소비를 통해 육체적인 건강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제품 브랜드나 제품 자체가 주는 정서적인 가치도 중요시한다. 맛과 건강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점점 올라가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커피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 RTD커피의 소비환경과 소비그룹

 RTD커피가 주로 소비되는 곳은 사무실과 쇼핑몰이다. 사무실과 쇼핑몰에서 커피를 구매하는 비율은 전체 소비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25~34세의 청년층 소비자의 비율이 높은데, 업무 환경이나 쇼핑하는 과정에서 RTD 커피를 소비하는 경우가 많았다. 작년 RTD커피의 신규 소비자 중 25%가량은 15~24세의 MZ세대 소비자였다. 소비자의 연령이 낮아지면서 각 제품 브랜등서는 소비자의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소비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헬스,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 소비자를 겨냥하여 커피에 전해질 성분을 추가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커피와 함께 걷기’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어려진 소비자의 마음을 잡기 위한 브랜드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3. 간식전문판매점의 커피수요 증가

 현재 편의점은 RTD커피의 주요 유통 채널이다. RTD커피 매출의 70% 이상은 편의점과 마트에서 발생하고 있다. 최근 발전하고 있는 RTD커피의 유통채널은 간식전문판매점이다. 가성비와 다양한 제품군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간식전문판매점은 RTD커피의 또 다른 수요채널로 급부상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작년 간식전문판매점의 즉석커피 매출은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소비 증가 이유 중 가장 주요한 이유는 간식전문판매점의 ‘가성비’이다.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간식전문판매점의 특성상,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는 꼭 필요한 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소비하게 된다. 간식전문판매점의 묶음판매 전략도 커피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4. RTD커피시장의 전망

 <2024 중국 도시 커피시장 발전>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인당 커피 구매량은 2016년 9잔에서 2023년 16.7잔으로 7년만에 85%가량 증가했다. 커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환경에서 제품의 종류는 더욱 세분화되고 있고 소비환경도 다양해지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는 약 5만여 개의 카페가 있고, 전 세계적으로 미국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브랜드의 카페가 있는 나라이기도하다.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RTD커피는 돌파구를 찾기 위하여 고려할 사항이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의 소비자들은 소비행위를 통해 몸의 건강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마음의 만족을 충족하길 원한다. 무설탕, 저지방 등 중국 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건강 요소를 활용하여 건강의 부담을 줄이고, 제품 패키지 디자인, 콜라보 등을 통하여 트렌디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심리적 만족감을 채워야 한다. 특히 페트, 캔 등 포장으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RTD제품의 특성상 ‘가지고 다닐만한’ 제품이 되어야만 한다. 맛과 건강뿐만 아니라 포장의 디자인도 제품을 구매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더 맛있고 더 건강하고 더 창의적인 제품만이 소비자의 모든 부분을 만족시킬 수 있다.  


 점점 어려지는 소비자의 연령도 고려해야 한다. 청년들이 선호하는 소비 환경에 따라 운동장, 실외 행사, 축제 등에 걸맞은 제품으로 타깃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커피 문화와 다양한 소비장소를 결합하여 독특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줘야 한다. 소비를 통해 개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청년층의 소비습관을 분석하여 니즈에 맞는 제품과 맞춤형 마케팅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출처: https://www.cnfood.cn/article?id=1807320468510023682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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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커피(조제품)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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