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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9 2024

[중국] 레저식품 시장의 건강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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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레저식품 시장분석


 현재 ‘건강’이라는 키워드는 중국 소비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특히 식품을 소비하는 데에 있어 건강은 이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레저식품*이 중국 소비자의 일상에 스며들면서 시장이 점차 발전하고 있는데, 제품의 영양가치가 시장 확대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여겨진다. 최근 개최한 <제11회 레저식품 기술 발전 포럼>에서도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영양 부분의 니즈를 충족해야 한다는 내용이 나오기도 했다. 

*레저식품 : 휴가나 휴식 시 섭취하는 식품. 말린 과일, 튀긴 곡물, 사탕, 견과류 등을 일컫는 말.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에 4,100억 위안(한화 약 78조 원)이었던 중국의 레저식품 시장 규모는 2022년에 11,654억 위안(한화 약 221조 원)으로 증가했다. 관련 전문가들은 2027년에는 시장규모가 12,378억 위안(한화 약 235조 원)까지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 식품연구개발 관계자는 중국 소비자의 소비 수준이 향상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레저식품 소비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고 전했다. 같은 맥락에서 레저식품의 건강화가 산업의 중요한 발전 방향이라고 덧붙였다. 소비자가 식품을 구매할 때 성분표에서 주요하게 보는 성분은 당, 염분, 식용유 함량 등이다. 중국 소비자가 레저식품으로 자주 구매하는 견과류 제품은 소비자가 건강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정도가 높은 편이며, 두부나 해산물로 만든 제품은 구매율이 높지는 않지만 건강에 대한 기대치는 높다. 그에 반해 빵류는 건강할 것이라는 기대치는 낮지만 수요가 높은 편이다.


 현재 노인을 위한 과자, 육류 간식, 면류, 튀김류 등 더욱 세분화되고 있는 레저식품은 더욱 건강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 국가 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 60세 이상 인구는 약 3억 명으로 중국 인구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 65세 이상 인구는 2억 2천만 명으로 중국인구의 15.4%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거대 노인 소비그룹의 레저식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이 소비하는 식품에는 건강에 대한 요소가 더더욱 빠질 수 없다. 중국질별예방관리센터에 따르면 노인 소비자는 식품의 기능성, 친환경, 설탕·염분 함량 등 건강한 식품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고 한다. 실버세대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레저식품 업계는 더욱 건강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펩시 아시안 연구개발센터에 따르면 미래 건강 레저식품 트렌드는 아래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청·장·노년을 아울러 식품을 소비할 때 건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건강은 더 이상 ‘최신’ 트렌드가 아니라 기본 스펙이 될 것이다. 기능성 식품이 아닌 레저식품을 소비할 때에도 면역력강화, 체중관리, 위장건강 강화 등을 요구하므로 더욱 건강한 식품을 만들어야 한다. 

 둘째, 중국을 하나의 나라가 아닌 여러 문화가 모인 하나의 세계로 바라보아야 한다. 실제로 중국은 북방지역과 남방지역이 만나면 통역가가 필요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지역에 따라 언어도 문화도 식습관도 상이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의 통일된 제품으로 전 중국을 사로잡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제품도 각 지역의 소비·식습관 특성에 맞추어 지역별 현지화를 거쳐야만 한다. 

 셋째, 중국식 트렌드를 파악해야 한다. 중국의 소비자들은 중국식 문화와 트렌디함을 결합한 ‘퓨전 전통’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 문화와 맞지 않는 이질적인 트렌디함 보다는 중국적 요소를 결합한 중국풍 디자인이 소비자의 마음을 더욱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하나의 제품도 맛, 패키지 등을 다양화해야 한다. 중국은 세계 최대 인구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소비자 수가 많은 만큼 소비자의 입맛도 수요도 아주 다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하나의 제품으로 모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는 어려움이 있다. 다양한 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야 한다. 

 다섯째,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채널을 다양화해야 한다. 레저식품은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즐기는 식품이므로, 특정 유통채널에서 한정된 사람만 구매할 수 있는 제품보다는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하고 구할 수 있어야 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s://www.cnfood.cn/article?id=1812649337672663042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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