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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3 2024

[필리핀] 라면 등 면류 유통 및 소비현황

조회16

필리핀 라면 등 면류 유통 및 소비현황

202475, 하노이지사

 

키워드:
필리핀 면류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필리핀 면류(Noodles in Philippines)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8% 증가한 1,080.2백만불이며, ‘281,496.0백만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필리핀의 면류 시장은 라면(Instant Noodles)이 전체 시장규모의 93.8%(1,013.6백만불)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소면(Plain Noodles)으로 구성되어 있음

- 라면은 포장 형태에 따라 파우치와 컵으로 나뉘며, 파우치 형태가 라면 시장규모의 80.1%를 차지하고 있어 현지 소비자들이 가정 또는 즉석라면 판매점 등에서 조리해서 먹는 것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음

-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WINA)에 따르면, 필리핀은 중국(42,210백만 인분), 인도네시아(14,540백만), 인도(8,680백만) 등에 이어 ‘234,390백만 인분을 기록하면서 세계 7위를 차지하는 등 라면 소비량이 높은 유망한 시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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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면류 수입·유통 및 소비동향

- ‘23년 필리핀의 라면 등 면류 수입액은 전년 대비 4.5% 증가한 93.5백만불이며, 전체 수입액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38.0백만불을 수출했음

- 한국에 이어 중국 28.2백만불, 말레이시아 9.6백만불 등 순이며, 베트남 면류 수출 실적의 경우 현지에서 생산된 한국 라면(오뚜기 등)이 포함되어 있는 수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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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년 기업별 필리핀 면류 시장 점유율은 Lucky me 등 브랜드를 보유한 필리핀 현지 기업몬드닛신(Monde Nissin)62.5%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는 닛신 유니버셜 로비나(Nissin-Universal Robina Corp) 20.0%로 현지 기업이 강세임. 한국 대표 기업인 농심(Nongshim)1.7%3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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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 필리핀 면류 제품의 경우 슈퍼마켓 46.2%, 소매점 42.0%, 하이퍼마켓 7.5%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유통되는 비중이 97.4%이며, 온라인은 2.6%에 불과함

-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WINA)에 따르면, 생선과 새우가 들어간 해산물 베이스의 육수와 고추의 매콤한 맛과 레몬 등의 세콤한 맛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지 생산 라면은 55~80g 제품과 같은 소용량 제품이 주로 생산되고 있으며, 한국산 라면 가격의 약 15~25% 수준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라면은 K-Food 인지도 확산 등 영향으로 농심 신라면, 삼양 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라면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 또한, 한국 식료품점 등에는 햄, 어묵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즉석에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기구와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을 정도로 현지 MZ세대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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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필리핀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7위를 기록할만큼 높으며, 한국산 라면 대비 저렴한 현지 라면 생산 기업이 시장 점유율의 80% 이상을 선점하고 있음

- K-콘텐츠의 인기 등 한류 열풍으로 다양한 한국 농식품이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중에서 라면은 MZ세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인기리에 판매되는 등 라면을 포함한 필리핀 면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망한 시장임

 

출처

- Noodles in Philippines. Euromonitor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 필리핀 수출모니터 요원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최성곡 (skchoi@at.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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