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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6 2024

[중국] 소비자 시장 보고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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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 시장 보고서 발간

 

 최근 영국의 소비자 트렌드 분석 기업인 민텔(Mintel)에서 중국 소비자의 수요와 시장을 분석한 <중국 소비자 보고서>(이하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경제발전의 중점은 ‘속도’에서 ‘품질’로 바뀌고 있으며, 인구 구조가 변화하면서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소비 환경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가 양질의 삶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는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를 다양한 각도에서 측정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중국 시장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제 발전의 중점이 속도에서 품질로 전환되며 대중 소비, 친환경 제품, 과학연구가 경제 성장의 새로운 삼두마차로 떠올랐다. 2023년 중국의 GDP는 전년 대비 5.2% 성장하였지만, 소비자는 더욱 이성적으로 변화하여 가성비와 품질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이성적 소비로 인해 시장 더욱 다양화, 세분화되어 발전하고 있으며, 각 기업 역시 소비자에게 새롭고 차별화된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소비자의 오프라인 구매의향이 점차 강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소비자는 오프라인에서의 소비를 통해 가격 이상의 정서적인 가치와 경험을 얻고자 하는 열망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와 동시에 ‘가치’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가 심화되면서, 더욱 전략적으로 이상적인 생활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그리하여 물질 소비에 대한 수요도 함께 이성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정신적 만족을 위한 소비 수요는 상승 추이를 보이고 있다.


 1. 중국 소비 시장의 다원화 

 중국 경제 전망이 불투명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소비와 생활 리듬을 다시 계획하거나 통제하며 이성적인 소비 행태를 나타내고 있다. 저축을 하든 적극적으로 소비를 하든, 사치품을 소비하든 생활용품에 소비하든, 소비자들은 본인의 소비 우선순위를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러한 판단을 할 때에 각자의 우선순위가 다르고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수요가 점차 다원화되고 있다. 소비 수요뿐만 아니라 생활 방식에서의 다원화도 나타나고 있다. 인구 구조와 경제 상황이 바뀌고, 성공에 대한 정의가 다양화됨에 따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만들어지고 있다. 중국 소비자의 수요가 다원화 추이를 보임에 따라 소비자는 물질적 수요를 충족하는 것과 더불어 더 높은 정신적, 정서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사치와 일상 소비를 재검토하고 ‘엄격하면서도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의 수입원도 다원화 추이를 보이고 있다. 부업을 하거나 온라인 아르바이트를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특히 18~24세의 젊은 층 소비자와 50~59세의 퇴직을 앞둔 소비자는 부업에 대한 요구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제적 압박을 줄이고 불안정한 경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는 한편, 사람들이 성공을 정의하는 방법이 다양해지고, 삶을 꾸려가는 방법이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를 반영하는 것이다. 


 2. 소비 시장의 현황 및 예측

 민텔은 2023년 중국 사회의 소비 지출 총액이 전년보다 8.9% 증가한 47조 위안(한화 약 8,930조 원)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지출 내역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의식주와 교통 관련 비용이었으며, 2023년 소비 증가를 이끈 원인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의 외출과 사교모임 등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지출이었다. 외식, 서비스부터 미용, 의약, 통신에 이르기까지 소비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민텔은 2024년의 소비 지출총액이 2023년보다 6.1% 증가한 50조 위안(한화 약 9,55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2028년까지 중국의 소비지출액은 연평균 4.7%가량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소비자들이 일상을 되찾으며 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정용 식품, 특히 HMR 식품에 대한 도전이 되고 있다. 민텔은 이에 대해 가정용 식품 시장이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미래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큰 폭의 성장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시장은 안정적으로 완만하게 성장하여 연평균 4.4%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2028년에는 시장 규모가 10조 위안(한화 약 1,9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소비 시장의 다원화 추이는 각 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이자 도전이다. 소비자가 품질에 요구하는 기대치가 높아지고 시장이 세분화됨에 따라 중국 소비시장은 더욱 다원화되고 번영한 시장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 차별점을 기반으로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확대하여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제품과 서비스에 가치를 부여하고 소비자의 정서적 니즈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사회적 이슈와 트렌드에 주목하여 제품 및 서비스와 융합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소비자의 마음이 다양해지는 만큼 기업이 끊임없이 제품과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발전시킨다면 중국 소비시장 또한 건강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출처: https://www.foodtalks.cn/news/53194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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