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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8 2024

[미국] 알파세대(Generation Alpha)가 원하는 6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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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리포트]

▶ 미국, 알파세대(Generation Alpha)에 주목  

⦁21세기에 태어난 첫 번째 세대로 불리는 ‘알파세대’는 Z세대에 이어 2010~2024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뜻한다. 그리스 알파벳 첫 글자를 사용해, 새로운 시작을 표현하기 위해 ‘알파’라고 이름 붙여진 이 세대는 40대에 접어든 밀레니얼세대의 자녀들이어서 ‘미니 밀레니얼’이라고도 불리디고 한다. 2025년 알파세대는 약 22억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29년까지 알파세대의 경제적 영향력은 5조 4,6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소비력을 합친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KW 마케팅 (KW Marketing)의 설립자인 케이트 윌리엄스 (Kate Williams)는 2010년에서 2024년 사이에 태어난 알파세대의 요구는 디지털 환경 덕분에,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제품을 발견하고 구매하며 소비하는 방식 덕분에 이전 세대와 다르다고 평가하였다. 

⦁현재 10대인 알파세대는 더욱 건강에 의식적인 세계에서 자라났으며, 지속 가능성 같은 환경적 요소에 중점을 두고 있고, 기후 변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변화하는 경제와 정치적 혼란과 같은 도전에도 직면해 있다. 이 모든 것이 알파세대의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제과 업체들이 이 연령대의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할 때 다음의 여섯 가지 우선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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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www.confectionerynews.com / Getty/ insta_photos 


① 지속 가능성 

⦁ 시장조사기관인 데이터에센셜 (Datassential)의 연구에 따르면 알파세대의 31%가 트렌디 하다고 여기는 식물성 식품을 일주일에 몇 번씩 섭취하지만 완전한 비건 채식을 따르는 비율은 예상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YPulse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알파세대의 7% 만이 자신의 식단을 비건 및 식물 기반이라고 답하였다. 이들은 경직성 보다는 유연한 선택을 원하고 있으며, 동물성 제품을 줄이는 주된 이유는 환경적 이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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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환경에 대한 기대치 상승 

⦁알파세대는 지구의 미래를 변화시키는데 관심이 많다. 알파세대에 대한 리서치 기관인 맥크린들 (McCrindle)이 부모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80%가 알파세대 자녀가 부모들의 행동이나 소비 결정에 영향을 미쳤고, 자녀로 인하여 부모들이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고 답하였다. 2012년 시작된 유엔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는 2030년을 기한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가 가까워 짐에 따라 알파세대가 소비자 환경에 진입하고 있으므로, 브랜드들은 지속 가능성과 진보에 대한 알파세대의 명확한 요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③ 무결성 

⦁연구자들은 알파세대를 업에이저 (Upagers)라고 부른다. 이들은 어린 나이에 사회적 인식이 더 높고 다른 세대보다 더 빨리 소비 환경에 참여한다. 알파세대 부모의 거의 4분의 3 (71%)은 자녀가 자신들이 그 또래였을 때보다 브랜드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더 성숙해졌다고 생각하고 있다. 알파세대는 자신의 언어와 기술을 사용하여 브랜드와 교류하기를 원하고 따라서 브랜드들에게는 진정성 있고 투명한 메시지, 주장 및 대화가 매우 중요 해졌다. 제과 제조업체와 브랜드는 투명한 스토리텔링,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성실성, 정직성, 세상에 대한 배려를 입증하여야 한다. 


④ 디지털 

⦁알파세대는 디지털 세상에 살고 있으며, 브랜드는 알파세대와의 소통을 위해 디지털 공간을 이용해야만 한다. 윌리엄스 대표는 알파 세대가 틱톡, 스냅챗, 유튜브 쇼츠와 같이 소화하기 쉬운 콘텐츠가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을 통해 브랜드와 소통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미국 알파세대의 43%가 6세 이전에 태블릿을 가지고 있었으며 58%는 10세 이전에 첫 번째 iPhone을 구입하였다. 알파세대 소비자들은 제과 업체로부터 디지털 우선 마케팅 전략, 몰입형 참여 및 발전된 기술을 기대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 직접 판매 전략과 매력적인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사용하는 신생 기업에게 엄청난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마케팅의 게임화는 이들 세대를 타겟으로 할 때 핵심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고 특히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와 같은 커뮤니티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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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설탕 감소 

⦁인구통계학적으로 알파세대는 건강과 웰빙에 더 중점을 두고 성장하였다. 설탕 섭취 감소는 알파세대 식단에 있어 주요 고려 사항 중 하나이다. 브랜드를 위한 알파세대 가이드 (A Brand’s Guide to Gen Alpha)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46%가 자녀의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39%는 자녀의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하였다. 제과 브랜드는 이러한 설탕 감소 니즈를 파악하여 성분을 개선함과 동시에 맛과 질감에 대한 알파세대의 민감성과 환경 문제 역시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⑥ 클린라벨

⦁알파세대는 제품 성분, 출처, 제품 제조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완전하고 명확한 정보를 원한다. 성분 소싱, 배합 및 포장은 모두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캘로그 소유의 RX Bar 브랜드는 브랜드의 패키징 리뉴얼을 통해 단순성과 투명성을 우선시함으로써 제품의 핵심 성분과 명확한 영양 정보를 강조하였고 그 결과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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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www.amazon.com 


▶시사점 

⦁2025년 알파세대는 전 세계 22억 명 이상으로 인구대비 비중이 가장 큰 규모의 세대층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업계 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이미 시장 선점을 위한 잠재 소비자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이들을 잡기 위해 업계 전반에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알파세대는 전통적인 광고 보다 SNS와 유튜브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인플루언서들이 먹고 입고 사용하는 제품에 관심이 높으며 바로 소비로 연결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컨텐츠 소비와 생산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특징을 보이는 만큼 식품업계는 알파세대에게 친숙하고 친밀한 브랜드로 자리잡기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출처 : 

× Six things generation alpha consumers want

https://www.confectionerynews.com/Article/2024/07/03/Generation-alpha-s-confectionery-consumer-priorities-revealed

× The SOUR PATCH KIDS® Brand Turns Mischief into Currency in Its Own Immersive World on Roblox

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the-sour-patch-kids-brand-turns-mischief-into-currency-in-its-own-immersive-world-on-roblox-302170802.html 





문의 : LA지사 박지혜(jessiep@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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