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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9 2024

[러시아] 식품부문 러시아 PB 상품 시장 Par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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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부문 러시아 PB 상품 시장 동향

□ 주요 내용

 PB 상품은 소매업체가 다른 제조업체와 협력하거나 자사 소유의 생산라인을 통해 생산한 뒤 출시한 브랜드를 말한다. 

 러시아의 PB 상품 제작은 1999년 소매업체 페레크료스톡(Perekrestok)이 자사명과 동일한 브랜드의 러시아식 만두를 출시한 것을 시초로 시작되었다. 현재는 모든 대형 소매업체는 최소 3개 이상의 자체 제작 PB 상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판매 매대를 자체 생산한 PB상품들로만 채운 브쿠스빌(BkusBill)과 같은 소매업체도 등장했다. 

소매업체들은 PB 상품의 저렴한 가격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제조업체에 맞서 서서히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동시에 소매업체들은 PB 상품의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소비자들 사이에서 확대되고 있는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에 소구하기 위한 다각도의 판매전략을 수립하며 PB 상품의 범위을 넓히고 있다. 


□ PB 상품 시장 동향

 러시아 PB 상품 시장 규모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러시아 PB 상품 시장의 총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8천3백9십억 루블을 기록했다. 


[그림 1] 년도별 PB 상품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루블)(좌) /  

[그림 2] 2023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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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fk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그중 고품질의 고가 프리미엄 브랜드 매출액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천9백50억 루블로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한 부문으로 나타났다. 중가 브랜드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6.2%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저가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낮은 1.8% 성장률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현지 전문가들은 프리미엄 및 중가 PB 상품에 비해 저가 PB 상품의 매출액이 낮은 성장률을 기록한 이유를 러시아인들의 변화된 소비 패턴에서 찾고 있다. 전문가들은 주요 경제 지표가 개선됨에 따라 러시아인들의 소비 심리가 회복되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건강식품, 유기농 등)에 대한 수요로 이어졌다고 분석하고 있다. 


■ 소매업체별 주요 PB 상품 현황 

□ 엑스파이브(X5 Group): 2023년 식품 소매업체 순위 1위 

 엑스파이브(X5 Group)는 식품점 피쵸로치카(Pyaterochka), 슈퍼마켓 페레크료스토크(Perekrestok), 할인점 치직(Chizhik)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 최대 식품 소매업체이다. 2023년 엑스파이브의 총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6% 증가한 3조천3백 루블을 기록하며 전체 소매업체들 중에서 1위를 차지했다.

 현재 엑스파이브는 자사 소유의 식품점, 슈퍼마켓 그리고 할인점 별로 매장 기능에 맞는 PB 상품들을 활발히 출시하고 있다. 동 사는 Covid-19 확산 및 대러시아 제재 부과 이후 특정 해외 브랜드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자 PB 상품 출시를 더욱 확대하고, 이를 위해 제품 품질 개선 및 홍보에 할당하는 예산을 매년 늘려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엑스파이브(X5 Group) 주요 PB 브랜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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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각 업체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마그니트(Magnit): 2023년 식품 소매업체 순위 2위

2023년 마그니트(Magnit)의 총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2조5천억 루블로 전체 식품 소매업체 중 두 번째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마그니트의 전체 매출액에서 PB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상반기 PB 상품의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20%를 상회한 이후 현재까지도 전체 매출액 대비 PB 상품의 비중은 20%대로 유지되고 있다.

마그니트는 2025년까지 PB 상품 매출 비중을 25%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마그니트(Magnit) 주요 PB 브랜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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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마그니트(Magnit)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렌타(Lenta): 2023년 식품 소매업체 순위 4위

 2023년 렌타(Lenta)의 총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한 6천백5십억 루블로 전체 식품 소매업체 중에서 4위를 기록했다.

 렌타는 2023년 3분기에 발표한 운영결과 보고서를 통해 기타 소매업체들에 맞선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PB 상품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중품질의 저가 PB 상품 출시를 통해 점차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렌타(Lenta) 주요 PB 브랜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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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렌타(Lenta)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시사점: 

 주요 경제 지표가 개선되고 러시아인들의 소비 심리가 회복됨에 따라 당분간 러시아 PB 상품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고품질의 프리미엄 PB 상품의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이와 같은 소비 트렌드에 맞춰 러시아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에 소구하되, 동시에 경쟁 상품인 러시아 대형 소매업체의 PB 상품 출시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며 수출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출처: 

Finam.ru. Инвестиционный кейс «Магнита» остается позитивным, но рискованным. 2024.05.31.

https://www.finam.ru/publications/item/investitsionnyy-keys-magnita-ostaetsya-pozitivnym-no-riskovannym-20240531-1258/#:~:text=%D0%A0%D0%B0%D0%B7%D0%B2%D0%B8%D1%82%D0%B8%D0%B5%20%D1%81%D0%BE%D0%B1%D1%81%D1%82%D0%B2%D0%B5%D0%BD%D0%BD%D1%8B%D1%85%20%D1%82%D0%BE%D1%80%D0%B3%D0%BE%D0%B2%D1%8B%D1%85%20%D0%BC%D0%B0%D1%80%D0%BE%D0%BA%20(%D0%A1%D0%A2%D0%9C,%D0%BF%D0%BB%D0%B0%D0%BD%D0%B8%D1%80%D1%83%D0%B5%D1%82%D1%81%D1%8F%20%D0%BD%D0%B0%D1%80%D0%B0%D1%81%D1%82%D0%B8%D1%82%D1%8C%20%D0%B5%D0%B5%20%D0%B4%D0%BE%2025%25.

Journal.tinkoff.ru. Что такое СТМ⁠-⁠товары и в чем их выгода для ретейла и покупателя?. 2024.05.06.

https://journal.tinkoff.ru/stm/

Agroinvestor.ru. Концерн «Покровский» начал экспортировать мелассу в Израиль. 2023.11.28.

https://www.agroinvestor.ru/companies/news/41454-kontsern-pokrovskiy-nachal-eksportirovat-melassu-v-izrail/

X5.ru. Михаил Ярцев, «Пятёрочка»: о репозиционировании, развитии СТМ и планах на 2023 год. 2023.02.13.

https://www.x5.ru/ru/publication/mihail-yarczev-pyatyorochka-o-repoziczionirovanii-razvitii-stm-i-planah-na-2023-god/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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