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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4 2024

[인도네시아] 2024년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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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리포트]

▶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시장 개요

‧ 2023년 인도네시아에서 소스류 및 조미료는 소매 판매량과 소매 가치 측면 모두에서 성장했으며 소매 판매량은 2022년 대비 10% 증가하여 IDR39.3조에 달함

‧ 2022년 말부터 인도네시아 소비자 식품서비스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세 복귀는 소스류 및 조미료 시장 확대의 주요 이유 중 하나임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외식 빈도가 늘어남에 따라 대부분의 현지 음식에 곁들여지는 간장 소스의 인기가 높아져 간장 판매량이 상승 중임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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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유로모니터 2024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시장 보고서 **비고 : ‘24∼’28년 추정치

‧ PT. Unilever Indonesia Tbk는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회사로 매우 강력한 브랜드이미지, 모든 판매 채널에서의 높은 제품 가용성, 다양한 제품 패키지 크기 및 디자인, 가격 프로모션 등 여러 이점을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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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시장 트렌드

‧ 인도네시아 경제 회복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소스류 및 조미료는 가정, 도·소매 서비스, B2B 시장 등 다방면에서 원활한 판매가 이뤄지면서 지속적인 시장 성장이 예상됨

‧ 나시고렝(인도네시아식 볶음밥), 소또(인도네시아식 스프 요리) 등에 첨가할 소스류 및 조미료를 마트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어 인도네시아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의 인지도가 상승 중임

‧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소비자는 이전보다 더 다양한 요리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국가의 요리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소스류 및 조미료 판매 또한 증가함

‧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일반 슈퍼마켓보다 더 폭넓은 소스류 및 조미료 제품 선택지를 제공하며, 대부분 제품의 무게가 가볍고 크기가 작기 때문에 배송비가 저렴하여 온라인 쇼핑을 통해 소스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수가 늘고 있음

‧ 인도네시아에서 인기 있는 칠리소스와 간장은 소스류 및 조미료 시장 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소포장 제품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다양한 크기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 특히 파우치 형태의 소포장 간장 패키지는 인도네시아 시장 중 전통적인 유통 채널에서 점점 더 널리 보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들이 출시되고 있는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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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시장에 나타난 K-콘텐츠의 영향

‧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취향과 태도는 한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일부 브랜드들은 한국의 맛을 내는 소스류 및 조미료 등을 선보였으며 이는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음

‧ 인도네시아 유명 소스류 및 조미료 브랜드 코베(Kobe)는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 사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으며, 제품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유명 셰프와 협력하여 K-Pop 프라이드 양념치킨과 같은 레시피를 만드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 중임

‧ PT Ajinomoto Indonesia의 브랜드인 사오리(Saori)는 집에서 한식 요리를 직접 만들어 보고 싶어하는 소비자 수가 증가하는 점을 고려하여, 가정에서 간편히 사용 가능한 한국식 불고기 소스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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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 내 한국산 소스류 및 조미료 수입현황

‧ 2024년 5월 기준 한국은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주요 수입국 중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폴, 대만, 일본을 이어서 7위를 기록했으며 287천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함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에게 한국식 소스류 및 조미료의 인기가 많은 이유는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는 매운맛과 더불어 한식의 맛이 그대로 담겨 있다는 점 두 가지임

‧ SNS를 통해 한국 소스류 및 조미료를 사용한 한국 요리 레시피를 쉽게 접할 수 있게되었다는 점과 동시에 K-콘텐츠의 지속적인 생산 및 제공으로 한국 소스류 제품은 현지 생산품보다 상대적으로 고가임에 불구, 요리를 즐겨 하는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인도네시아 주요 한국 소스류 및 조미료>

(단위 : 루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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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각 브랜드 홈페이지, 쇼피 2024

* 출처 : 작성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24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시장 보고서

GTA – 2024 인도네시아 해외 소스류 및 조미료 수입 보고서

https://news.detik.com/adv-nhl-detikcom/d-6716986/ada-saori-saus-bulgogi-bikin-hidangan-ala-korea-di-rumah-jadi-gampang

자체 조사



▶ 시사점 및 결론

‧ 2023년 인도네시아 소스류 및 조미료 시장의 성장은 소매 판매량과 가치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시장가치 IDR39.3조를 기록했으며 K-콘텐츠의 영향으로 한국산 소스류 및 조미료의 인지도는 점차 상승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 소스류 및 조미료 가공업체들은 건강에 좋은 제품을 개발홍보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세련된 제품 패키징을 통해 시장 공략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인도네시아에서 K-콘텐츠의 인기로 인해 한국 요리에 대한 인지도와 인기가 상승하고 있으므로 현지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소스류 및 조미료 가공업체의 경우 보다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할랄 인증 유무 여부와 건강을 중시하는 인도네시아 무슬림 소비자들을 고려하여 할랄 인증을 받은 건강한 제품을 수출한다면 보다 용이하게 인도네시아 시장진출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됨


문의 : 자카르타지사 이경민(daniel1222@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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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네시아 #소스류 #조미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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