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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4 2024

[러시아] 온라인 유통채널 동향

조회14


□ 온라인 상거래 시장 동향

 러시아 온라인 상거래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33,6%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꾸준히 성장했다. 온라인 상거래 시장 규모는 Covid-19로 인한 팬데믹 기간이었던 2021년과 2022년에도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1.73%, 27.1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3년 온라인 상거래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7.54%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전체 판매 구조에서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1.98%로 나타났다. 


2019~2023년 온라인 상거래 시장 규모 변동 추이 (단위: 십억 루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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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Akit 공시 데이터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2023년 카테고리별 온라인 상거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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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Akit 공시 데이터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일용소비재(FMCG) 부문 온라인 상거래 시장 현황

 일용소비재(FMCG)는 Fast-Moving Consumer Goods의 약자로 가격이 저렴하고 비교적 빠르게 판매되는 상품 범주로 맥주, 가공육, 비스킷, 담배 등 다양한 식품군을 아우르고 있다. 

 리서치 업체 닐슨아이큐(NielsenIQ)가 오존(Ozon), 렌타(Lenta), 메트로(Metro), 마그니트(Magnit), 얀덱스 마켓(Yandex Market) 등 총 60개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을 대상으로 매출 현황을 조사한 결과 올해 1분기 일용소비재(FMCG)의 온라인 매출 비중은 사상최고치인 10.6%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매출 비중은 2021년 1분기 8%에서 2022년 1분기에는 8.5%로, 2023년 1분기에는 10.6%로 증가했으며, 거의 모든 일용소비재(FMCG)의 온라인 매출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했다.  


연간 1분기별 일용소비재(FMCG) 부문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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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닐슨아이큐(NielsenIQ)


 살타나트 니사노바(Saltanat Nysanova) 닐슨아이큐 이사는 러시아인들이 추구하는 편리한 소비 패턴이 일용소비재(FMCG) 부문의 온라인 매출 증가를 견인한 직접적인 이유로 분석했다. 이어서 소비자들이 점차 시간절약, 구매의 편리성 등을 이유로 온라인 쇼핑 빈도를 높여가고 있으며, 이에 맞춰 제조 및 소매업체들도 온라인 판매를 확대해 나감에 따라 온라인 시장이 활황세를 맞고 있다고 평가했다.


□ 온라인 유통채널(오픈마켓) 식품 판매 동향

 온라인 상거래 시장 규모가 확대됨과 동시에 와일드베리(Wildberries), 오존(Ozon) 등 주요 온라인 유통채널(오픈마켓) 또한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1분기 러시아 최대 온라인 유통채널인 오존(Ozon), 얀덱스 마켓(Yandex Market) 그리고 메가마켓(Megamarket)의 판매업체 수는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1~9월 기준 와일드베리(Wildberries)의 식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0.7%, 오존(Ozon)은 47.9%, 얀덱스 마켓(Yandex Market)은 89.4% 상승했다. 메가마켓(Megamarket)의 식품 매출액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3.5배 이상 증가한 102억 루블로 가장 큰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렇듯 온라인 상거래 규모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 또한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자사 제품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주요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한국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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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각 업체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온라인 유통채널(오픈마켓) 순위

 주요 온라인 유통채널인 와일드베리(Wildeberries), 오존(Ozon), 얀덱스 마켓(Yandex Market), 메가마켓(Megamarket)의 시장점유율은 2023년 약 5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매출액 기준 온라인 유통채널 순위는 다음과 같다. 


2023년 매출액 기준 온라인 유통채널 순위


순위

유통채널

부문

온라인 매출액

(백만 루블)

매출액 증감율

(%)

주문량

(천 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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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일드베리

(Wildberries)

오픈마켓

2,143,700

73%

2,976,20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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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존

(Ozon)

오픈마켓

1,566,400

103%

932,50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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얀덱스 마켓

(Yandex Market)

오픈마켓

370,600

57%

98,70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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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마켓

(Megamarket)

오픈마켓

312,700

417%

43,30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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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엔에스

(DNS)

전자제품

239,400

17%

17,10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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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캇

(Samokat)

일용소비재

159,900

111%

190,60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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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세인스투르멘티

(vseinstrumenti)

가정용품

151,600

56%

21,90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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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링크

(Citilink)

전자제품

151,200

2%

9,10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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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베르마켓

(Sbermarket)

오픈마켓

127,100

50%

55,40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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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쿠스빌

(Vkusvill)

오픈마켓

126,600

53%

98,800

출처: Data Insight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시사점: 최근 5년간 온라인 상거래 시장 규모는 꾸준하게 증가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동일한 추세가 관찰되었다. 러시아 소비자들이 점차 편리하고 간편한 소비를 추구함에 따라 당분간 온라인 상거래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해당 트렌드에 맞추어 현지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제품 수출 및 판매 전략을 다각도로 구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DataInsight.ru. Рейтинг ТОП-100 крупнейших российских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ов

https://top100.datainsight.ru/

Akit.ru. Обороты интернет-торговли по категориям товаров в регионах.

https://www.akit.ru/analytics/trade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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