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14 2024

[브라질] 2024년 브라질 식품 트렌드

조회17

[지구촌 리포트]

식품 환경은 혁신
, 소비자 선호 변화, 지속 가능성과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와 같은 요인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Mintel, Nielsen, Whole Food Markets와 같은 주요시장 분석회사들이 제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New Max Industrial2024년 글로벌 및 브라질 식품 트렌드를 제시했다.

 

1. 가공에 대한 인식

2024년부터 소비자들은 언론보도, 규제, 그리고 라벨의 새로운 영양 정보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식품가공 수준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소비자가 자신이 소비하는 제품의 출처와 가공 과정을 이해하려고 하는 식품과 음료에 대한 보다 신중한 접근방식을 형성하고 있다.

 

2. 2024년 브라질 육류 시장

`24년 브라질의 육류 생산량은 3,080만 백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년대비 2.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예측에 따르면 브라질의 육류(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의 평균 소비량은 연중 1인당 103kg이 될 것으로 1인당 소비량의 닭고기는 49.5kg, 쇠고기의 경우 32.4kg이 예상된다. 돼지고기 또한 놀라운 성장 곡선을 보이고 있으며, 인구 1인당 평균 소비량은 21kg으로 2023년에 비해 약 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스낵의 성장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브라질의 스낵 부문은 연간 약 9%씩 성장하여 2027년까지 13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장은 점점 더 바빠지는 일상에서 편리하게 식사하려는 소비자들의 필요에 의한 것이다. 스낵 시장에서의 치즈, , 베이컨과 같은 전통적인 맛은 이전에는 덜 사용되었던 허브와 양념(마늘, 와사비, 고추)과 함께 시장을 공유하게 될 것이다. 또한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이국적인 고추가 스낵, 음료 및 조미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다양한 소스와 혁신적인 조합을 탄생시키고 있다.

 

4. 맛의 혁신과 트렌드

스낵의 트랜드와 병행하여 조리가 필요한 제품에서도 관찰된다. 브랜드들은 간단하고 실용적이며 맛있는 식사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고급 인스턴트 라면 옵션을 만드는 데 투자

하고 있다. 라면은 편리함으로 계속해서 인기가 있으며 이제 더 흥미로운 재료와 맛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5. 육류 대체 식품과 다이어트의 부상

플렉시테리언(부분 채식) 및 비건 다이어트의 등장은 식품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육류 대체 식품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알려지지 않은 성분의 긴 목록으로 만든 대체 식품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다. 대신, 그들은 채식버거 및 기타 식물성 제품과 친숙한 재료와 같은 옵션을 선호한다. 맥킨지(McKinsey)와 닐슨(NielsenIQ)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ESG 관련 주장이 있는 제품이 식품의 전체 소매 판매 성장의 5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 심지어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조차도 점점 더 환경을 고려한 방식으로 제조된 제품을 찾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많은 브랜드들이 더 지속 가능한 생산 관행을 통합하여 가치 사슬을 재평가하도록 이끌고 있다.

 

5. 맛의 다양성과 미학

진정한, 전통적이며 이국적인 맛에 대한 검색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천연 및 기능성 재료는 물론 긍정적인 맛의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요리도 중요하다. 이러한 새로운 조합에서 파스텔, 생동감 있는 형광색 및 심지어 사이키델릭한 색상까지 더 많은 색상 옵션이 나타나고 있다. 음식 선택과 경험에서 시각적인 매력이 중요한 요소로 강조된다.

 

6. 냉동 및 초가공식품

냉동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는 영양가를 높이거나 유통 기한을 연장하거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등 가공을 통해 식품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야 한다. 동시에 초가공 식품을 생산하는 브랜드는 이러한 제품으로 얻을 수 있는 실용성을 소비자에게 강화해야 한다.

영양가가 더 높고 조리하기 쉬우며 최소한으로 가공된 제품은 더 많은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지속적인 우려로 인해 소비자와 소매업체는 냉장 또는 냉동의 필요성을 줄이는 가공 방법을 사용하여 제조된 유통 기한이 길고 상온이 안정적인 제품에 대한 지원을 늘릴 것입니다.

 

7. 천연 영양

천연 영양에 대한 수요 증가는 이전에는 폐기되었을 수 있는 영양가 있는 성분을 재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앞으로 몇 년 동안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및 단백질이 풍부한 재료로 만든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8. 편리함

편리함은 항상 진화하는 개념이었지만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양질의 식음료 경험을 할 수 있는 지름길을 찾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가속화되었다. 더 많은 소비자가 이러한 편리함에 익숙해짐에 따라 식사, 스낵 및 음료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술에 더 많은 관심과 확신을 갖게 될 것이다.

 


(시사점)

브라질 소비자들은 새로운 경험에도 개방적이며 최근 이국적인 맛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특히 만들기 쉽고 편리한 한국라면은 프리미엄 인스턴트 라면으로 인식되고 더 흥미로운 재료와 풍미로 현지인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스낵 역시 다양한 상품군으로 긍정적인 수용을 보여주고 있어 이 기회를 포착하여 증가하는 소비자 요구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출처)

https://newmaxindustrial.com.br/tendencias-alimentares-para-2024-uma-visao-abrangente-do-cenario-global-e-brasileiro/


문의 : 상파울루지사 전철민(rafael@at.or.kr)

'[브라질] 2024년 브라질 식품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브라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