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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6 2024

[중국] 눈 건강에 좋은 식품, 시장의 새로운 잠재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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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린 시대’가 도래하면서 휴대전화·태블릿·컴퓨터 등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시간이 갈수록 길어지면서 과도한 눈 사용으로 피로도가 심해져 눈 질환 발생 확률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동시에 ‘적극적 건강관리’ 개념은 업계 내 이미 합의가 되었으며, 눈 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도 높아졌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발간한 ‘세계 시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22억 명 이상이 시력장애를 겪고 있으며, 그 중 최소 10억 명의 시력 손상은 해결되지 않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눈 건강 문제는 매우 흔하다. 사람은 인생에서 적어도 한 번은 눈 문제를 겪는데, 예를 들어 어렸을 때 결막염을 앓았다가 40세 이후에 점차 노안이 생기거나 노년에 백내장 수술을 받는 경우이다. ‘중국 눈 건강 백서’에 따르면 중국의 근시 인구는 7억 명을 넘어섰고 어린이와 청소년의 전체 근시율은 52.7%이다. ‘중국 안구건조증 진단 및 치료 센터의 표준화된 건설을 위한 전문가 합의(2021)’에 따르면 안구건조증의 발병률이 최근 몇 년 동안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안구건조증 환자는 거의 3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3년 중국 노안 인구 통찰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35세 이상 인구 중 노안 문제가 있는 사람이 56.9%인 3억 9천만 명에 달한다.


  특히, ‘14차 5개년 계획 전국 눈 건강 계획(2021~2025)’은 어린이·청소년·노인 중점집단 대상 근시 등 굴절이상, 백내장, 녹내장 등 주요 눈 질환에 초점을 맞춰 눈 건강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눈 건강은 ‘건강한 중국 2030 계획’의 중요한 부분이며 건강관리 계획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사람들의 시각 건강에 대한 요구가 향상됨에 따라 눈 건강 식품 산업은 거대한 발전 잠재력과 광범위한 발전 전망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사람들은 점차 눈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식습관, 눈 위생, 적절한 휴식 등 일상생활 습관부터 관리하기 시작한다. 식단에서 당근, 시금치, 블루베리 등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함으로써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 눈에 유익한 영양소를 적시에 보충하며, 동시에 체중, 혈압, 혈당, 혈액 지질 등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효과적으로 조절한다. 한편,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눈 보호 및 건강식품을 선택하기 시작한다. 눈에 띄는 눈 건강 문제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눈 건강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점차 ‘수동적 치료’에서 ‘적극적 건강관리’로 바뀌었다.


  매직미러 인사이트에서 발간한 ‘2024년 1분기 새로운 소비 잠재력 백서’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눈 건강에 대한 사용자 토론 활성화 정도는 전년 동기 대비 50.9% 증가한 1위를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많은 사람들이 눈 질환 초기 단계에서 본인 스스로 적극적으로 시력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눈 건강식품을 섭취하거나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중국의 안질환 발병률이 높고 점차 저연령화됨에 따라 안구 보호에 대한 소비 수요가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안구 보호 건강식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루테인, 지아잔틴, 루테인에스테르, 안토시아닌 등 다양한 성분을 위주로 하여 주요 브랜드들이 눈 건강식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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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루테인은 출시된 눈 건강식품 중 가장 인기가 있고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눈 보호 분야에서 인정받는 효율적인 경구 건강 보조 식품으로써 올해는 루테인 건강식품의 급속한 발전의 해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루테인 온라인 시장(징둥(京东)+티몰(天猫)+타오바오(淘宝))의 종합 판매량은 210만 건을 넘어 전년 동기 대비 20%, 매출은 2억 위안을 넘어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동시에 루테인 건강식품과 관련된 브랜드 수와 매장 수도 증가했다.


  현재 시장에는 더 많은 루테인 건강식품이 있으며 제형 선택사항도 다양해졌다. 예를 들어, 어린이 등 삼키는 데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와 달콤한 것을 좋아하는 일부 여성 소비자는 맛이 좋고 섭취하기 쉽고 재미가 강한 루테인 젤리를 선호한다. 런허(仁和), 스위세(Swisse) 등 브랜드의 루테인 젤리 제품은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한다. 런허(仁和)의 자체 매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패키지 제품은 1분기에 18만 위안 이상, 1,200만 위안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시사점

  Grand view research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세계 눈 건강식품 시장 규모는 18.3억만 달러로 향후 6년간 연평균 7.06%의 복합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건강기능 요구사항 중 눈 건강은 간과하기 쉽기 때문에 현재 출시된 제품의 전반적인 성능으로 볼 때 다른 기능성 식품에 비해 눈 건강식품은 제품 디자인 및 마케팅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많다. 이에 한국 건강식품 제조업체들이 맛과 식감, 휴대성, 효능 등을 고려한 눈 건강식품을 제안한다면 중국 세분화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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