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19 2024

[태국] 2024 ESG 식품 트렌드

조회139

[지구촌 리포트]

▶ 태국 소비자들의 ESG에 대한 인식 증가

 ㅇ 최근 태국 소비자들의 ESG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2024년 2월, 태국 크룽스리(Krungsri) 연구소가 2,846명의 태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ESG Survey: Do Today’s Consumers Care About ESG?)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사업 성장을 뒷받침하는 요인으로서 설문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66.2%)이 ESG 목표와의 일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external_image
 [그림1] 소비자가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사업 성장을 뒷받침 하는 중요 요인

ㅇ  리서치 업체 민텔에서 진행한 태국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과 브랜드의 CSR 활동이 식음료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또 응답자의 48%는 자신의 가치와 공감되는 기업과 브랜드에 소비할 때 자랑스러움을 느끼며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상당수의 소비자(25%)는 표준 가격보다 최대 20%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external_image
 [그림2] CSR 기업, 브랜드의 제품에 얼마나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 태국의 ESG 식품 트렌드


 ㅇ 태국인 소비자가 생각하는 식음료 기업을 향한 사회적 책임의 주된 5가지 요소는 환경의 지속가능성 57%, 건강과 웰빙 57%,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38%, 근로자 복지 34%, 평등 30% 순으로 나타났다. 


external_image

 [그림3] 태국인 소비자가 생각하는 식음료 기업의 중요 사회적 책임 요소


ㅇ (환경의 지속가능성) 태국 식품 기업들은 ESG 경영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CP FOODS는 재활용성을 높이고 온실 가스 배출을 크게 줄이는 친환경 폴리머 기반 식품 포장을 개발하여 제품 전반에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100%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계란 트레이를 개발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29% 감소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여러 식품 기업과 브랜드들은 식품과 음식 배달 시 자연분해가 되는 사탕수수로 제작한 포장과 바나나잎을 활용한 포장 등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포장 개발과 사용에 관심과 열을 올리고 있다.


external_image
[그림 4,5,6]

ㅇ (건강과 웰빙) 건강한 식습관 트렌드와 함께 최근 소비자들이 더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식품을 선호하면서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는 식물기반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태국의 식물성 식품 시장 가치는 2019년 약 300억 바트(한화 약 1조 1,934억 원)에서 2024년 약 450억 바트(한화 약 1조 7,900억 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물성 식품은 일반 육류 식품에 비해 포화 지방산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아 심혈관 질환과 같은 만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식중독 발병 및 동물 항생제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는 등 식품 안전성도 높다. 태국의 식물성 식품 분야에는 Nestlé Thailand 산하의 Harvest Gourmet, CP Foods 산하의 Meat Zero, 그리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Beyond Meat와 같은 주요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다.

external_image
[그림 7,8,9]

▶ 태국의 ESG 식품 활동 참여에 대한 세대별 동의

 ㅇ 여러 매체에 따르면 Z세대(25세 이하)는 브랜드에 영향력 있는 인구군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다른 소비자층에 비해 소셜 미디어 영향력을 많이 받으며, 더 나은 미래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ESG 관련 문제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판단했으나, 실제로는 밀레니얼 세대(26~32세)와 X세대(42~57세)에 비해 ESG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응답 되었다. 이는 현재 Z세대가 외부의 불안정한 환경의 영향으로 지속가능한 활동에 대한 선택을 이어나가기가 어렵다는 것이 주된 이유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럼에도 Z세대(25세 이하)는 소셜미디어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세대이며, 온라인상 영향력이 크고 잠재 소비력을 가진 세대로 이들을 위한 다양한 ESG 활동과 메시지가 필요하다.

external_image
[그림 10,11]


▶ 시사점

 ㅇ 태국 소비자들의 기업과 브랜드의 ESG 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ESG 활동은 우리의 건강과 직결된 식품 시장에서 특히 더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점을 통해 태국의 기업들은 ESG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ㅇ 태국의 ESG 식품 시장 성장은 한국의 고품질 친환경 식품을 태국 시장에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며, 현지 진출 시 고품질의 친환경을 강조한 ESG 식품 개발과 주 소비자 층의 트렌드를 분석한 적절한 홍보 전략을 통한 진출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자료원 


https://www.krungsri.com/en/research/research-intelligence/esg-survey-2024

Mintel

https://www.bangkokpost.com/thailand/pr/2780715/cp-foods-steps-up-in-environmental-initiatives-against-plastic-waste

https://www.ryt9.com/en/prg/274218


▶ 그림자료


[그림 1]

- https://www.krungsri.com/en/research/research-intelligence/esg-survey-2024


[그림 2,3]

- Mintel


[그림 4-9]

- 구글 이미지 검색


[그림 10,11]

- Mintel





문의 : 방콕지사 김창호(atbkkho@at.or.kr)

'[태국] 2024 ESG 식품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ESG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