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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30 2024

[러시아] 2024년 상반기 신규 브랜드 동향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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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상반기 Top-10 신규 브랜드

□ 주요 내용

 리서치 센터 닐슨아이큐(NielsenIQ)는 판매량 기준 상위 25개의 신규 브랜드를 선정, 가장 성공적인 1분기를 보낸 브랜드 순위를 발표했다. 닐슨아이큐에서 발표한 올해 1분기 상위 25개의 신규 브랜드 중 10위권에 진입한 브랜드 및 제조업체는 다음과 같다. 


2024년 1분기 1~10위 신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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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Retail.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닐슨아이큐(NielsenIQ)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만 총 3,327개의 신규 브랜드가 출시되었고, 러시아 제조업체에 인수된 서방 브랜드 및 현지 제조업체가 새롭게 출시한 브랜드의 총 매출액은 75억 루블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살타나트 니사노바(Saltanat Nysanova) 닐슨아이큐(NielsenIQ) 고객담당부 이사는 신규 브랜드 출시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부문 중 하나가 맥주였다고 전하며, 올해 상반기에 총 96개의 신규 맥주 브랜드가 출시되었다고 덧붙였다. 

 닐슨아이큐(NielsenIQ)는 이 밖에도 가공육, 무알콜음료, 초콜릿 등의 부문에서 신규 브랜드들이 출시되었다고 전했다.


부문별 상위 25개 신규 브랜드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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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Retail.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2024년 신규 브랜드 동향

 올해 상반기 총 3,327개의 신규 브랜드가 출시되었지만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수치이며, 더욱이 지난해 출시된 브랜드 중 12%는 현재 단종된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올해 상반기 신규 브랜드의 총 매출액은 약 75억 루블로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2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아이큐(NielsenIQ)는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의 수는 줄었지만 전체 매출액이 상승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올해 상반기 신규 브랜드 수 및 매출액 증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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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Retailer.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1)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연간 식품 물가상승률

닐슨아이큐(NielsenIQ)는 올해 상반기 신규 브랜드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 상승한 것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 연간 식품 물가상승률에 기인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러-우 전쟁 이후 군비 지출 증가로 인해 경기가 과열되면서 연간 물가상승률이 계속해서 가속화되자 결국 러시아 중앙은행은 높은 물가상승률에 대한 대응차원으로 올해 7월 말 기준금리를 연 16.0%에서 18.0%로 2,0% 인상한 바 있다. 


2024년 기준금리 및 연간 물가상승률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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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러시아 연방 중앙은행 및 러시아 연방 통계청(Rosstat)

2) 프리미엄 제품 비중 증가

 러-우 전쟁 이후 서방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이탈하면서 시장 공백이 발생했고, 현지 식품 제조업체들이 이를 메우는 과정에서 신규 브랜드의 출시율이 높게 나타났지만, 대부분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은 중저가 브랜드에 한정되어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실제로 러-우 전쟁 직후 대형 식품 소매업체들은 경쟁적으로 중저가 브랜드를 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와 달리 올해 신규 중저가 브랜드의 비중은 소폭 하락한 반면, 고가의 신규 프리미엄 브랜드의 비중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닐슨아이큐(NielsenIQ)는 올해 상반기 신규 브랜드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또 하나의 이유로 신규 브랜드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 향후 신규 브랜드 관련 전망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현지 식품 제조업체들은 러-우 전쟁 이후 발생한 시장 공백을 메우기 위해 적극적으로 신규 브랜드를 출시하기 시작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식품 제조업체들뿐만 아니라 대형 소매업체들도 신규 브랜드, 즉 PB 상품 출시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실제로 취급 상품의 90% 이상이 PB 상품으로 이루어진 브쿠스빌(VkusVill)을 제외한 거의 모든 소매업체들의 경우 2023년 기준 2021년 대비 PB 상품 비중이 증가한 바 있다. 


소매업체 별 PB 상품 비중 변동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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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Infoline


 그러나 올해 상반기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의 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시장 공급이 이미 러-우 전쟁 이전 수준을 회복 했으며, 포화상태에 다다랐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실제로 러시아 소매무역회사협회(AKORT)가 전한 바에 따르면 소매업체 렌타(Lenta)의 경우 계획중인 대부분의 PB 브랜드를 지난해에 전부 출시했기 때문에 향후 새로운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출시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사점:

 러-우 전쟁 이후 계속해서 증가하던 신규 브랜드의 수가 올해 상반기 들어 감소했으며, 지난해 출시된 브랜드 중 12%는 생산이 중단됐다. 해당 추세는 중저가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고가의 프리미엄 신규 브랜드의 수는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현지 전문가들은 식품 제조업체들이 중저가 브랜드에서 그동안 현지 생산에 어려움을 겪던 고품질의 프리미엄 브랜드 생산으로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관련 제품 수출 시 상기 시장 동향을 고려한 수출 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Retail.ru. Шесть из десяти самых успешных новых брендов 2024 года относятся к категориям напитков. 2024.09.13.

https://www.retail.ru/news/shest-iz-desyati-samykh-uspeshnykh-novykh-brendov-2024-goda-otnosyatsya-k-katego-13-sentyabrya-2024-244945/

Retailer.ru. NielsenIQ: в 2024 году в России появилось меньше новых продуктовых марок. 2024.09.13.

https://retailer.ru/nielseniq-v-2024-godu-v-rossii-pojavilos-menshe-novyh-produktovyh-marok/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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