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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6 2024

[카자흐스탄] 2024년 카자흐스탄 한국 식품 유통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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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리포트]

○ 대 카자흐스탄 농림수산식품 수출량 확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우리나라의 대 카자흐스탄 농림수산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1% 증가한 33.1백만불을 기록했으며, 물량 기준으로 32.6%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는 대 CIS(몽골 포함) 국가 및 전체 수출실적 증감율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로, 지난해 대 카자흐스탄 식품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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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자흐스탄 주요 식품 유통망

 카자흐스탄의 식품 유통망은 크게 대형 소매업체,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멀티채널, 소규모 편의점 등으로 나뉜다. 현지에서 일고 있는 한류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 및 대 카자흐스탄 식품 수출실적 확대 등으로 인해 현재 거의 모든 유통망에서 한국 식품이 유통되고 있지만, 유통망별로 취급되는 한국 식품군에는 다음과 같은 분명한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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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 소매업체: 유통기한이 긴 한국 식품 위주의 유통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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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할인매장, 슈퍼마켓 등의 대형 소매업체에서는 대체적으로 유통기한이 긴 라면, 김, 통조림, 과자류 등이 유통되나, 편의점 및 멀티채널 등 다른 유통망과 비교했을 제품 구성 측면에서 그 다양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실제로 아이스크림의 경우 갈마트(Galmart) 등의 일부 고급슈퍼마켓에서만 비교적 소량 유통되고 있으며, 거의 모든 대형할인매장이나 슈퍼마켓에서 유통되는 한국 식품은 보통 3~4가지 종류의 라면, 김, 통조림 그리고 과자류에 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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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멀티채널: 한국 식품의 주요 유통망 

 카자흐스탄에는 IU 24, CU와 같은 한국식 프랜차이즈 편의점뿐만 아니라 미코(Miko), 코리아포유(KOREA4U) 그리고 미스터 라면(Mr. Ramen)과 같이 식품과 함께 화장품 및 가정용품 등의 제품이 유통되는 멀티 채널들이 존재한다. 해당 멀티채널들은 3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규모 한국 편의점과 구분된다.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멀티채널의 경우 대형소매업체와 비교했을 때 라면, 김, 통조림, 과자류, 캔디류, 아이스크림, 주류, 장류, 떡볶이, 신선식품 등 다양한 구성의 한국 식품이 유통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멀티채널에는 국내 주요 제조업체에서 생산한 다양한 식품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생산한 한국식 김밥, 도시락과 같은 즉석식품도 함께 유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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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프랜차이즈 편의점 IU 24에서 카자흐스탄 최초로 한국 신선식품인 샤인머스캣이 유통되기 시작하면서 편의점 및 멀티채널 유통망이 한국 식품의 주요 유통망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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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멀티채널의 경우 미코(Miko)를 제외한 거의 대다수 매장에 김밥과 라면 등 즉석식품 조리 및 취식이 가능한 식사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로 인해 식사 시간마다 가족 및 친구 단위로 방문하는 현지인들로 각 매장은 항상 북적이고 있다. 

 특히 CU의 경우 한국 편의점과 동일한 근무복을 착용한 직원들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안녕하세요, CU입니다”라고 한국어로 인사를 하고, 직접 떡볶이를 조리해 판매하는 코너가 따로 구비되어 있는 등 한국 편의점과 거의 유사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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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듯 한국식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멀티채널은 단순한 식품 유통망을 넘어 만남의 장이자 한국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지인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해당 매장을 방문하는 현지인들은 이곳에서 즉석식품과 함께 과자류, 캔디류, 무알콜 음료 등의 다양한 한국 식품을 소비하고 있다.

○ 소규모 편의점: 건강기능식품 비중 높음

 카자흐스탄의 경우 코리안 마트(Korean Mart), 두레 마트(Du-Re Mart), 해피랜드(Happyland), 서울 마트(Seoul Mart) 등의 소규모 편의점들도 존재한다.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기타 멀티 채널과 비교했을 때 소규모 편의점에서 취급되는 한국 식품군의 종류는 거의 동일하나 비치된 제품 수 측면에서 편의점 유통망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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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두레 마트(Du-Re Mart)를 제외한 거의 모든 소규모 편의점의 경우 프랜차이즈 편의점과 같이 즉석식품 조리 및 취식이 가능한 공간이 따로 구비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해 소규모 편의점 내 즉석식품, 즉 도시락 및 김밥의 비중은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기타 멀티 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유통망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다양한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이 유통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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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리트 푸드 전문점

 현재 카자흐스탄에서는 떡볶이, 핫도그 등의 스트리트 푸드를 판매하는 전문점들이 늘어나고 있다. 각 전문점들은 떡볶이, 핫도그 등의 기본적인 스트리트 푸드를 판매하고 있으며, 업체에 따라 국, 찌개 등의 식사류, 치킨 그리고 디저트 등 다양한 한국식 메뉴를 추가해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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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공통적으로 한글과 유명 K-POP 아이돌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매장 인터리어를 진행하는 등 현지인들의 한류에 대해 높은 관심에 소구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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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리트 푸드 전문점에서 유통되는 한국 식품은 소량의 무알콜 음료 및 캔디류가 전부이기 때문에 현재 주요 한국 식품 유통경로로 인식되고 있지는 않으나, 한류가 메인 테마인 매장 특성상 향후 과자류, 아이스크림 등의 한국 식품 진출 가능성을 조심스레 점쳐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현재 카자흐스탄에서는 한류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이 일고 있고, 한류의 한 축을 담당하는 한국 식품은 카자흐스탄의 거의 모든 유통망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그러나 유통망별로 취급되는 한국 식품군에는 다음과 같은 분명한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대형 소매업체에서는 유통기한이 긴 한국 식품이, 프랜차이즈 편의점 및 멀티채널에서는 훨씬 더 다양한 구성의 한국 식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소규모 편의점의 경우 다른 유통망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유통되고 있다. 또한 한국 식품의 주요 유통경로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한류를 테마로 한 스트리트 푸드 전문점들에서도 캔디류, 무알콜 음료가 소량 유통되고 있다.

 식품군 구성의 다양성 측면에서 볼 때 편의점 및 멀티채널을 한국 식품의 주요 유통경로로 볼 수 있다. 또한 즉석식품 조리 및 취식이 가능한 식사 공간을 별도로 구비하여 단순한 유통망을 넘어 만남의 장이자 한국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현지에서 한류에 대한 높은 관심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만큼 향후 대형 소매업체 및 스트리트 푸드 전문점 등에서도 한국 식품의 추가적인 진출 가능성을 모색해 볼 수 있는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bs14.kim@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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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카자흐스탄 #유통 트렌드 #CU 편의점 #소규모 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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