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생수 시장 동향
조회34베트남, 생수 시장 동향
2024년 10월,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생수 (Still Bottled Water)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Euoromonitor)의 베트남 생수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생수 시장규모는 909.9백만 리터로 전년대비 8.8% 성장하였으며 최근 5개년(‘19~‘23년) 연평균 10.8%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석회암 지대가 많은 베트남의 지리적 특성상, 베트남 수돗물의 경도는 100~300mg/L 정도로 한국에 비해 최대 6배 가까이 높은 수준임
- 과거 현지 소비자들은 정제수는 일반적인 물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가계소득 증대 및 건강에 관한 관심 확대 등 영향으로 가정집에서도 대부분 정수기를 설치하여 식수로 사용하거나, 생수를 구매하여 섭취하고 있음
○ 생수 수입 및 유통 현황
- 마시는 생수(광천수와 탄산수/설탕, 감미료, 향미 무첨가)를 포함한 HS Code 220110으로 조회 결과, ‘23년 베트남 생수 수입액은 전년 대비 37.3% 증가한 3,701천불이며, 프랑스 2,152천불(58.1%↑), 한국 659천불(17.8%↑) 등 순임
- 대베트남 생수 수출액 1위인 프랑스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안전하고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로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에비앙(Evian)이 있으며, 현지 중산층 이상 소비자를 타겟으로 고급 숙박시설 및 레스토랑 등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음
- 한국산 생수는 주로 한인 밀집 거주지역을 중심으로 유통되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삼다수, 제주 용암수 등이 있음
- 베트남 생수 시장 기업별 점유율은 첨단 정수 생산기술을 보유한 외국계 기업이 강세이며, 상위 3개 업체 (Suntory PepsiCo, La Vie, Coca-Cola Beverage Vietnam)가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음
◯ 시사점
- 아쿠아피나(Aquafina), 라비(Lavie)와 같은 베트남 내 생산공장을 갖춘 외국계 기업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며, 가격 경쟁력이 낮고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수입 제품의 현지 생수 시장 점유율 확대가 쉽지 않은 실정으로,
- 가격 민감도가 낮은 현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 공략을 위해 안전함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에비앙의 프리미엄화 홍보 전략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한국산 생수 수출 확대를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것으로 생각함
◯ 출 처
- Euromonitor / Still Bottled Water in Vietnam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이승현(zzsk101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