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MZ 세대 식품 소비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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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 MZ 세대 식품 소비 특성
· 유로모니터 MZ 세대 대상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MZ 세대는 전반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M세대와 Z세대 간에 차별성도 나타나고 있음
· 밀레니얼 세대들이 건강에 대한 키워드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반면에 Z세대는 식사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간식과 즉석식품 이용 비율이 높은 편임
▶ 친환경 식품을 찾는 MZ 소비자들
· 인도네시아에 친환경 식단을 제공하는 식당이 늘고 있음. 최근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밀레니얼 소비자들 사이에 친환경식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어 친환경 컨셉의 외식업체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음
· 유로모니터 2023년 인도네시아 라이프스타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6%가 친환경 식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함
· 2023년 기준 인도네시아 1인당 GDP는 4,919달러로 매년 5% 이상 증가하여 중산층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식품에 대한 1인당 소비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의 각 세대는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영향에 따라 뚜렷한 음식 선호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MZ 세대의 경우 유기농, 친환경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친환경 식품을 찾는 MZ 소비자들
· 인도네시아에 친환경 식단을 제공하는 식당이 늘고 있음. 최근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밀레니얼 소비자들 사이에 친환경식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어 친환경 컨셉의 외식업체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음
· 유로모니터 2023년 인도네시아 라이프스타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6%가 친환경 식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함
· 2023년 기준 인도네시아 1인당 GDP는 4,919달러로 매년 5% 이상 증가하여 중산층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식품에 대한 1인당 소비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의 각 세대는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영향에 따라 뚜렷한 음식 선호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MZ 세대의 경우 유기농, 친환경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MZ세대는 건강식에도 큰 관심을 보였으며, 38%의 응답자가 저당 식품을 가장 선호한다고 답했음. 이 외에도 건강 간식(19%), 체중 감량 식품(11%)도 이들이 선호하는 건강식으로 포함됐음. 한편, 44%의 응답자는 요식업 제품의 제작 과정도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음
· 이들이 음식 정보를 얻는 주요 출처는 유튜브(73%), 소셜 미디어(58%), 인플루언서(50%) 였으며, 공식 브랜드 소셜 미디어 계정(33%)을 통해서도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음. 그 외에 텔레비전(25%), 레스토랑 리뷰 앱(14%), 웹사이트(13%), 온라인 뉴스 포털(9%)도 정보 출처로 이용됐음
▶ 인도네시아 Z세대의 음식 취향 변화
· Z세대는 음식을 포함한 다양한 삶의 측면과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술의 발전과 정보에 대한 쉬운 접근성이 Z세대의 음식 선호도와 소비 행동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음
· 다양한 음식 선호도 : Z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더 다양한 음식 선호도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이들은 여러 나라의 음식을 시도하고 독특한 맛의 조합을 만드는 데 개방적임. Journal of Food Science의 연구에 따르면, Z세대의 70% 이상이 이전에 먹어보지 않은 새로운 음식을 자주 시도한다고 응답했음
·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음식 선호 : Z세대는 건강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 더욱 인식이 높아진 소비자들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호하며 환경친화적인 선택을 중시함. 인니 신문사 DETIK에 따르면, Z세대의 80% 이상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경향은 화학 물질이 없는 유기농 식품 및 식물 기반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SNS 영향 : Z세대는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요리 인플루언서에게 음식 영감을 얻음.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의 연구에 따르면, Z세대의 60% 이상이 SNS에서 음식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자주 찾는다고 밝혔으며, 이들은 자신이 시도한 음식의 사진과 후기를 SNS에 공유하며 친구들과 대중에게 큰 영향을 미침
* 출처 : Euromonitor 「Consumer Lifestyles in Indonesia」 (2024.06.12.)
Euromonitor_Consumer Values and Behaviour in Indonesia June 2024
Euromonitor Lifestyle Country Report Series_Megatrends in Indonesia September 2024
KUMPARAN.COM, Euromonitor 통계
▶ 시사점 및 결론
· 인도네시아는 인구의 45% 이상이 MZ 세대로 내수시장이 크고 이커머스 성장 속도가 빨라 동남아 지역 내에서 가장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시장임
· 인도네시아도 인터넷 접근성이 강한 MZ 세대들이 온라인을 통한 정보 전파 및 경험 공유 등을 통해, 식품 트렌드를 선도하고 산업에 끼치는 영향이 점차 커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인도네시아 MZ 세대들은 타국 문화에 대한 수용성이 높고 특히, 한국문화 및 한국식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 인플루언서 및 SNS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에 맞춰 인니 MZ 소비성향에 맞는 한국식품 발굴 및 마케팅을 통한 시장 확대 필요
문의 : 자카르타지사 한태민(htaemin0930@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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